익산시, ‘교육도시’ 명성 되찾아 정주 인구 늘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학서 지역 특화 인재 양성하고
현장 요구 맞춰 교육 경비 지원
‘교육 발전 특구’ 시범 선정 추진
“공교육 질 향상시켜 인구 유치”

지난달 2일 전북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교육발전특구 협의체’ 업무협약식에 정헌율 익산시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익산시 제공
지난달 2일 전북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교육발전특구 협의체’ 업무협약식에 정헌율 익산시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익산시 제공
전북 익산시는 과거부터 비슷한 규모의 도시에 비해 학교 수가 많았다. 1920년대까지 설립된 초등학교가 16개나 됐고, 일제강점기에도 3곳의 중등 교육기관이 문을 열었다. 1950년대에는 4개 대학과 13개가 넘는 중등 교육기관이 학생 교육에 힘썼다.

전라선, 호남선, 장항선 철도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여서 과거 군산과 전주, 논산 등 인접 지역 학생이 학업을 위해 몰려왔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전주와 군산, 익산 등 3개 평준화 지역 일반계고 합격점도 가장 높았다. ‘전북 교육도시’라는 수식어는 이런 이유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세월의 흐름 속에 교육도시로서의 명성은 차츰 시들었다.

익산시가 명품 교육 환경을 조성해 교육도시 명성을 되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8일 익산시에 따르면 농촌 유학, 고등직업 교육거점지구 조성(HiVE), 100인 원탁회의, 교육경비 보조, 교육 발전 특구 시범사업 공모 등 미래 세대를 길러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자 맞춤형 교육 지원과 환경 조성으로 과거의 명성을 되찾고 인구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익산시는 올해 처음 농촌 유학 사업을 시작한다. 다음 달 수도권에서 웅포초교로 전학 오는 학생 4명을 위해 학교 인근에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생활 안정을 위해 교육 당국이 가구당 30만 원을 지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추가로 학생당 20만 원을 지급한다. 각 가정에 농촌 생활 가이드를 배정해 정착을 돕는다.

청소년과 청년에게 직업교육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익산시는 원광보건대와 손을 잡고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학은 지역 특화 분야인 그린바이오 식품과 돌봄서비스 인재를 양성하고, 익산시는 이들에게 필요한 좋은 일자리와 정주 여건을 제공한다. 익산시는 이를 통해 교육 취업 정주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시민 의견에도 귀를 기울인다. 4월 초중고교생은 물론 대학생, 학부모 등 교육 당사자 100인이 참여하는 원탁회의를 열고 이들이 원하는 정책을 직접 듣고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교육경비심의위원회를 꾸려 교육 전문가 등과 함께 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맞게 교육 경비를 지원한다. 초등돌봄교실, 기초 수영 교실, 교육복지 우선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교육 환경 개선에 나선다. 올해부터 고교생의 학업과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는 ‘다이로움 고교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익산시는 이와 함께 ‘교육 발전 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교육 혁신을 위해 교육부가 주도하는 이 사업은 지역 특성과 수요에 맞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 우수 인재가 지역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익산시는 이 사업을 따내 △자율형 공립고 설립 △학교폭력 전담팀 구축 △ 학교 복합화 시설을 활용한 공공형 방과 후 러닝센터 설립 △대학과 연계한 방학 캠프 △대학 지역인재 전형 확대 등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영희 익산시 복지교육국장은 “미래 세대가 달려 나갈 길을 닦는 마음으로 명품 교육도시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며 “지역 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좋은 정주 여건을 만들어 자녀 교육을 위해 이사하고 싶은 익산이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익산시#교육도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