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새 핵미사일 성공”… “방사포 필요한 러, 최근 北과 대량거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7일 01시 40분


코멘트

푸틴 “핵 순항미사일 마지막 시험”
사거리 무제한-요격 사실상 불가
33년 중단한 핵실험 재개 위협도
北, 美 경고에도 러 무기지원 가속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러시아 남부 소치에서 열린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회의에서 참석해 대륙 간 핵추진 
핵순항미사일인 부레베스트니크의 마지막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를 공격하면 그 누구도 생존할 수 없다”며 
33년간 중단해 온 핵실험 재개 가능성도 내비쳤다. 소치=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러시아 남부 소치에서 열린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회의에서 참석해 대륙 간 핵추진 핵순항미사일인 부레베스트니크의 마지막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를 공격하면 그 누구도 생존할 수 없다”며 33년간 중단해 온 핵실험 재개 가능성도 내비쳤다. 소치=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최후의 심판(doomsday) 무기’로 불리는 사거리 무제한의 대륙 간 핵추진 핵순항미사일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3년간 중단해 온 핵실험을 재개할 수도 있다고 위협했다. 러시아가 북한의 무기 지원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속할 동력을 확보하자 핵 위협 수위를 높이며 우크라이나 지원을 두고 분열하는 서방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에 포탄 등 무기를 지원해 온 북한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무기 중 하나인 122mm 방사포(다연장로켓포)를 이전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 핵 위협 카드로 분열하는 서방 압박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남부 소치에서 열린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회의에서 “러시아는 더욱 공정한 세계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전 지구를 사정거리로 한 순항미사일인 부레베스트니크(Burevestnik)의 마지막 시험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부레베스트니크는 핵추진 로켓을 탑재해 사거리가 무제한인 핵미사일로 푸틴 대통령이 2018년 공개한 6대 신(新)전략무기 중 하나다. 특히 지상 50∼100m의 고도로 저공 비행해 현존하는 미사일방어망으로는 요격이 불가능한 만큼 푸틴 대통령의 주장대로 미사일 시험에 성공했다면 미국과 서방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를 공격하면 그 누구도 생존할 수 없다”며 핵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국제 핵실험 금지조약을 언급하며 “우리가 실제로 핵실험을 재개할지는 말할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이론적으로 미국과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 서명했지만, 의회 비준을 받지 않은 미국처럼 러시아도 핵실험 금지조약 비준을 취소할 수 있다는 취지다. 러시아는 1990년, 미국은 1992년 이후 핵실험을 하지 않았다.

푸틴 대통령이 핵실험금지조약 비준을 철회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다음 날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뱌체슬라프 볼로딘 국가두마 의장은 6일(현지 시간) 텔레그램에서 “국가두마는 다음 회의에서 CTBT 비준 취소 문제를 반드시 논의할 것이다. 이는 러시아 연방 국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이 핵 위협 수위를 높인 것은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피로감이 커지고 있는 서방 국가들의 균열을 노린 포석으로 풀이된다. 미국에선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을 둘러싼 여야 대립 속에 초유의 하원의장 해임 사태로 추가 지원 예산 확보가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 “北, 러에 대포 이전”… 122mm 방사포 가능성

북한이 보유한 122mm 방사포. 올해 7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북한제 122mm 방사포탄이 이미 발견된 가운데 방사포까지 러시아로의 이전 가능성이 제기됐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보유한 122mm 방사포. 올해 7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북한제 122mm 방사포탄이 이미 발견된 가운데 방사포까지 러시아로의 이전 가능성이 제기됐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은 미국의 경고에도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CBS는 5일 미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이 러시아에 대포 이전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이번 무기 지원이 북-러 정상회담에 따른 후속 조치인지, 북한이 얻게 될 대가가 무엇인지는 불분명하다고 CBS는 전했다.

이 보도에 대해 미 국방부는 “국방부 대변인과 부대변인의 기존 발언 외에 추가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3일 “러시아가 최근 빠르게 대포를 늘리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북-러 무기 거래가 실제로 이뤄졌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CBS 보도와 관련해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는 6일 동아일보에 “최근 북-러 간 대량으로 물자가 자주 오가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을 지원해 온 구체적인 정황은 우리 정부가 수개월 전 이미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122mm 방사포까지 수출했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의 다른 당국자는 “현재 우크라이나 전황에서 러시아에 가장 시급한 무기 중 하나가 122mm 방사포”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당시에도 러시아 측이 김 위원장에게 122mm 방사포 지원을 요청했을 거란 관측이 나온 바 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푸틴#새 핵미사일#방사포#러시아#北#대량거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