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새 원내대표 홍익표 “이재명과 총선 승리” 비명 “李 사퇴가 답”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영장심사]
李 영장심사 당일까지 내홍
친명 “가결표 의원 스스로 밝혀라”… 비명 “비밀투표 무시, 공산당이냐”
당 중진들 “해당행위 보기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열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이 대표 지지 단체 회원들이 
집회를 열고 ‘구속영장 기각’을 외치고 있다(위쪽 사진). 같은 시간 길 건너편에선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 대표 구속을 촉구하는 
맞불 집회를 열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열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이 대표 지지 단체 회원들이 집회를 열고 ‘구속영장 기각’을 외치고 있다(위쪽 사진). 같은 시간 길 건너편에선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 대표 구속을 촉구하는 맞불 집회를 열었다. 뉴시스
“이재명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내년) 총선을 치르는 것이 승리의 길이다. 사퇴할 이유가 없다.”(친이재명계 김민석 의원)

“이미 이 대표는 사법적 의혹으로 리더십이 상당히 훼손됐다.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하다.”(비이재명계 이상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 당일인 26일에도 민주당 내에선 친명과 비명 간 내홍이 이어졌다. 친명계는 “어떤 결과에도 이 대표 사퇴는 없다”는 점을 못 박으며,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색출하겠다는 압박을 이어갔다. 이날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범친명계 3선 홍익표 의원(사진)은 “이 대표와 함께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내겠다”고 가세했다. 비명계는 “민주당이 공산당이냐”고 거세게 반발하며 이 대표의 구속 여부와 관계없는 사퇴를 촉구하며 맞섰다.

● 野 중진 “동의안 찬성, 해당 행위 아냐”
당 정책위의장인 김민석 의원(3선)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구속되더라도) 부당한 정치 수사에 따른 것으로, 유죄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태이니 사퇴할 이유도 없다”고 했다.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 이어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향해선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이 스스로 사실을 밝히고 국민적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홍 신임 원내대표도 당선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 구속영장이) 당연히 기각될 거라 확신하나 결과에 따라 당은 상당히 비상한 각오로 싸워 나갈 준비도 하겠다”며 “만약 내일 기각돼 (이 대표를) 뵙는다면 앞으로 당 운영과 관련해 대표님께 포괄적으로 협의하고 이 대표를 중심으로 내년 선거를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가결파’ 의원들에 대한 징계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선 “민주성, 다양성이 보장돼야 하나 그에 따라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때도 있다”고 했다.

반면 이상민 의원(5선)은 같은 날 SBS 라디오에서 “앞으로도 이 대표의 사법적 의혹이 당에 먹구름으로 몰려오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대표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이어 “국회법상 비밀 무기명 투표인 것을 ‘너는 가결했냐, 부결했냐’ 압박하고 요구하는 것은 몰상식한 행태”라며 “색출이니, 해당 행위라고 몰아치는 일부 지도부의 그런 언동이 해당 행위”라고 반박했다.

격해지는 당내 갈등에 지도부 내에서도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수습을 할 때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 최고위원은 “당의 통합과 실제 징계 가능성 등을 고려했을 때 어떤 이유에서 동의안에 찬성했는지 등을 판단해 일부에 대해서만 징계를 논의하는 게 맞다”고 했다. 당 지도부 내에서는 의원총회에서 “나는 이재명을 탄핵한 것”이라고 공개 발언한 설훈 의원 등을 징계 대상으로 올리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강성 친명계인 5선 안민석 의원은 당내 4선 이상 중진 의원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부결을) 당론으로 정한 게 아니기 때문에 해당 행위라고는 볼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대체적”이라고 했다.

● ‘이재명 체제’ 두고 친명 비명 갈등 격화
영장 실질심사가 끝난 뒤에도 이 대표 퇴진 여부를 둘러싼 당 내홍은 더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친명 핵심 관계자는 “당헌·당규상 지도부 과반이 사퇴하지 않는 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할 근거가 없다”며 “이재명 체제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승리하고, 대여 투쟁 강도를 높이면 비명계의 비대위 전환 요구도 동력을 잃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비명계는 통합형 비대위 전환을 본격적으로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 체제 그대로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며 “총선 본선 경쟁력을 고려한다면 친명계도 언제까지 이재명 간판만 고집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비명계는 “이 대표 체제가 계속될 경우 대대적 숙청까지 각오한다”는 분위기다. 한 친문(친문재인)계 재선 의원은 “이 대표가 복귀하면 어떻게든 ‘반동분자’를 색출할 것이고, 중간지대 의원들이 대거 ‘반명 연대’에서 이탈할 것”이라고 했다. 친명계가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통합’ 카드를 꺼내 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친명계 의원은 “향후 공천 등으로 자연스럽게 물러나는 분위기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이재명#구속영장 실질심사#더불어민주당#친명 비명 갈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