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초등교서 또 무차별 총격 참사… 9세 아이들이 쓰러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내슈빌서 초등생 3명 등 6명 숨져
28세 트랜스젠더, 모교 찾아 범행
반자동 돌격소총 2정-권총 무장
美총기난사 사건 올해 벌써 129건

27일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의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 ‘커버넌트 스쿨’에서 총기 난사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공포에 질린 이 학교 
학생들이 울면서 학교를 나오고 있다. 원래 생물학적 여성이었지만 자신을 남성이라고 규정한 28세 트랜스젠더가 돌격소총을 무차별 난사해 학생 3명,
 어른 3명 등 최소 6명이 숨졌다. 이 학교의 졸업생이기도 한 범인은 현장에서 사살됐다. 내슈빌=AP 뉴시스
27일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의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 ‘커버넌트 스쿨’에서 총기 난사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공포에 질린 이 학교 학생들이 울면서 학교를 나오고 있다. 원래 생물학적 여성이었지만 자신을 남성이라고 규정한 28세 트랜스젠더가 돌격소총을 무차별 난사해 학생 3명, 어른 3명 등 최소 6명이 숨졌다. 이 학교의 졸업생이기도 한 범인은 현장에서 사살됐다. 내슈빌=AP 뉴시스
27일 미국 남동부 테네시주 내슈빌의 기독교계 초등학교 ‘커버넌트 스쿨’에서 이 학교 졸업생인 트랜스젠더 오드리 헤일(28)이 반자동 돌격소총 ‘AR-15’로 무차별 난사를 가해 학생 3명, 성인 3명 등 총 6명이 숨졌다. 진압 과정에서 사살된 헤일은 범행 장소에 대한 사전 답사, 범행 과정을 표시한 지도 소지는 물론 범행에 대한 입장문까지 준비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했다.

반자동 소총은 탄약이 떨어지면 자동 장전을 통해 빠른 연발이 가능한 살상 무기다. 각각 21명, 10명이 숨진 지난해 텍사스주 유밸디 롭초등학교 사고와 뉴욕주 버펄로 슈퍼마켓 사고 때도 범행 도구로 쓰였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최악의 악몽이며, 가슴이 찢어진다”고 했다. 특히 야당 공화당의 반대로 의회에 계류 중인 ‘돌격소총 등 공격무기 금지 법안’의 빠른 통과를 호소했다. 미 비영리재단 ‘총기 폭력 아카이브’에 따르면 이번 참사는 올 들어 범인 제외 4명 이상이 숨진 129번째 총기 사고다.

● 사전 답사 후 모교서 난사
27일 수사당국이 공개한 폐쇄회로(CC)TV 영상에 학교에 잠입한 범인 오드리 헤일이 총기를 겨누는 모습이 생생하게 찍혔다(위 
사진). 범행 도구인 ‘AR-15’ 반자동 돌격소총. 탄약이 떨어져도 자동 장전이 가능해 대규모 희생자를 낳는다. 내슈빌=AP 
뉴시스·내슈빌 경찰 홈페이지
27일 수사당국이 공개한 폐쇄회로(CC)TV 영상에 학교에 잠입한 범인 오드리 헤일이 총기를 겨누는 모습이 생생하게 찍혔다(위 사진). 범행 도구인 ‘AR-15’ 반자동 돌격소총. 탄약이 떨어져도 자동 장전이 가능해 대규모 희생자를 낳는다. 내슈빌=AP 뉴시스·내슈빌 경찰 홈페이지
헤일은 생물학적 여성으로 태어났지만 자신을 남성으로 규정하는 성전환자다. 사건 전 범죄 전과는 없으며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식품회사 직원 등으로 일했다. 그는 학교 문을 총으로 쏴 건물에 침입한 뒤 1, 2층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해 6명을 사살했다. 피해자는 모두 9세인 학생 3명에 교장, 교사, 학교 관리인 등 6명이다.

헤일은 2정의 반자동 소총과 권총 1정으로 무장했으며 이 중 2정은 합법적으로 구매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 13분에 첫 신고가 들어온 후 14분 만에 경찰에 의해 학교 건물 내에서 사살됐다. 그 짧은 기간에 출동한 경찰차를 향해서도 총을 쏘며 위협을 가했다. 헤일은 범행 전 친구에게 자살 예고 메시지도 보냈다.

존 드레이크 내슈빌 경찰서장은 NBC방송에 “그가 이 학교를 다녔으며 학교에 대해 분노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범행 동기가 그의 성정체성과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가능성을 조사할 것”이라고 답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학교를 설립한 교회가 보수 성향 ‘커버넌트 장로교’에 속한다고 전했다. 이 교단은 2020년 동성애와 트랜스젠더를 ‘죄악’으로 규정했다.

내슈빌의 부촌 그린힐스에 있는 이 학교는 전체 학생을 200명 이내로 제한하며 교사 대 학생 비율이 1 대 8인 명문 사립이다. 연 학비는 약 1만6000달러(약 2080만 원). 재학생 부모 또한 신앙심이 깊은 지역 유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 ‘공격무기 금지법’ 통과 요원
AR-15를 둘러싼 논란도 한창이다. 1990년 미 민간용 총기 제조에서 차지하는 AR-15 비중은 1.2%에 그쳤다. 9·11테러를 통해 살상 무기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사용자가 급증했고 2020년 비중이 23.4%로 뛰었다.

NYT는 지난해 11월 중간선거 전까지 집권 민주당이 상하원 다수당이었음에도 ‘공격무기 금지’ 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제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이 된 만큼 법안 통과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는 것이다.

총기 규제에 부정적인 성향이 강한 테네시주의 환경 또한 사고와 무관하지 않다는 평이 나온다. 미 총기 전문 잡지 ‘건스앤드애모’는 2022년 기준 테네시를 미 50개 주 중 총기 소유자에게 12번째로 우호적인 주로 선정했다. 주 정부는 최근 주민들이 허가 없이 공공장소에서 권총을 소지하는 것을 허용했다.


이청아 기자 clearlee@donga.com
이채완 기자 chaewani@donga.com
#내슈빌#총기난사#공격무기 금지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