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총질” vs “엄석대 몰락”…최고위원 선거전도 친윤·비윤 충돌 격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3일 17시 01분


코멘트
국민의힘 3·8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새 당 대표와 함께 지도부를 꾸릴 최고위원 선거전이 친윤(친윤석열)과 비윤(비윤석열) 간 충돌로 격화되고 있다. 지난해 바뀐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찬성할 경우 당 대표를 몰아낼 수 있어 친윤과 비윤 세력 간 최고위원 쟁탈전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모양새다.

2023.2.9/뉴스1
친윤 후보로 분류되는 조수진 후보는 3일 YTN 라디오에서 비윤 후보들을 지휘하는 이준석 전 대표를 겨냥해 “대표 시절 내부 총질과 성상납 무마 시도가 확인돼 끌어내려질 수밖에 없었던 당 대표인데 성찰과 반성 없이 대리 출전시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차라리 그냥 (당을) 떠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여당은 기본적으로 대통령 정당이니 모두 다 ‘친윤’해야 한다”며 “‘비윤’ ‘반윤’이라는 분류를 즐기는 듯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당 내부가 불행하다는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친윤 진영은 4명을 뽑는 최고위원에 김병민 김재원 민영삼 조수진 후보, 1명을 뽑는 청년최고위원에 장예찬 후보가 당선돼 지도부를 구성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지지하는 김용태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와 이기인 청년최고위원 후보의 지도부 입성을 반드시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을 사실상 ‘엄석대’에 비유하며 이른바 ‘천아용인’(천하람 허은아 김용태 이기인 후보의 약칭)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1987년 이문열 작가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통해 그려냈던 시골 학급의 모습은 최근 국민의힘의 모습과 닿아 있다”며 “분명히 잘못한 것은 엄석대인데 아이들은 한병태가 ‘내부 총질’을 했다며 찍어서 괴롭힌다”고 했다. 소설 속 반장 엄석대가 강압적으로 군림하는 시골 학급에 빗대 윤 대통령과 친윤 핵심들을 비판한 것.

2023.3.3/뉴스1
이 전 대표는 “엄석대는 몰락했고, 엄석대 측 핵심 관계자들은 모두 그를 버리고 떠났다. 이 작가가 써 내려간 엄석대의 마지막은 너무 큰 비극이었다”며 “당원 여러분의 투표로 이 소설의 결말을 바꿀 수 있다”고 당부했다. ‘엄석대가 윤 대통령을 뜻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연상한 인물이 윤 대통령이라면 개인 생각을 존중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가 소통관에 선 건 지난해 8월 13일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비판 기자회견 이후 7개월여 만이다.

청년최고위원을 두고도 친윤 진영의 장예찬 후보와 이 전 대표 측 이기인 후보가 치열하게 맞붙고 있다. 장 후보는 이 전 대표 측 후보들을 겨냥해 “지저분한 네거티브로 일관하는 개혁 참칭 구태 후보들을 심판해달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일부 당 대표 후보는 말 잘 듣는 꼬마정치를 바라는 분들이 있다”고 비판했다.조동주기자 dj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