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6500배 한국어 학습” 네이버 AI 나온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하이퍼클로바X’ 7월 공개
차세대 검색 서비스 ‘서치GPT’
이용자 목적 예측해 답변 가능
시연때 잘못된 대답 ‘실수’도

네이버 찾은 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 27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신사옥을 방문한 알 핫산 알 하지미 사우디아라비아 데이터인공지능청 제너럴 매니저(오른쪽)가 네이버의 기술 자회사 네이버랩스가 만든 로봇 팔 ‘앰비덱스’와 악수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 찾은 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 27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신사옥을 방문한 알 핫산 알 하지미 사우디아라비아 데이터인공지능청 제너럴 매니저(오른쪽)가 네이버의 기술 자회사 네이버랩스가 만든 로봇 팔 ‘앰비덱스’와 악수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오픈AI의 챗봇 서비스 ‘챗(Chat)GPT’ 대항마로 준비하고 있는 차세대 인공지능(AI) 검색 프로젝트 ‘서치(Search)GPT’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네이버가 20년간 축적한 한글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 이용자에게 최적화한 대화형 검색 서비스를 연내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7월에는 서치GPT의 모체이자 챗GPT보다 6500배 규모의 한국어를 더 학습한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미래를 향한 개발자의 시선’이라는 주제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에서 서치GPT를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용범 네이버 서치US 치프 사이언티스트는 기조연설을 통해 “네이버가 출시할 ‘서치GPT’는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를 연계하는 차세대 검색 서비스”라며 “높은 신뢰성과 정확도를 바탕으로 검색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치GPT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엑스(X)’를 기반으로 한다. 네이버가 보유한 방대한 한글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검색 목적을 예측해 적합한 답변을 내놓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이버플레이스, 네이버쇼핑 등 네이버 서비스와 연계해 이용자가 검색 결과를 보며 예약과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가령 ‘2박스 이상 사면 할인되는 과일 중 많이 사는 제품 순으로 추천해줘. 수요일까지 도착해야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서치GPT가 수요일까지 배송되는 과일 판매처를 찾아 답변을 제공하고 네이버쇼핑과 연계해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돕는 식이다. 콘텐츠 생성자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블로그 정보 등을 검색 데이터에 통합해 가장 최신의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텍스트뿐 아니라 사진 등 다양한 정보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답변도 만들어낸다. 사용자가 거실 사진을 찍어 올리고 어울리는 인테리어를 추천해 달라고 하면 서치GPT가 사진을 기반으로 인테리어를 제안한다.

7월에는 챗GPT보다 더 많은 한국어를 학습한 하이퍼클로바X도 공개된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는 개별 서비스부터 특정 기업 또는 국가 단위까지 누구나 저마다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날 서치GPT의 예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과정에서 ‘잘못된 답변’을 소개해 체면을 구겼다. 서치GPT는 ‘일본을 가려는데 백신 접종 증명서와 입국 정보 등록법을 알려줘’라는 질문에 ‘일본 정부는 현재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푸라노스 백신 중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 대해서만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일본은 3차 접종자는 백신접종증명서, 3차 미접종자는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가 있어야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가 허용하는 백신 목록에 푸라노스는 포함돼 있지 않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서치GPT의 실제 검색 결과가 아니라 문구를 샘플로 만들어 넣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라고 설명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인 ‘엑사원’을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한국어 특화 언어모델 ‘코(Ko)GPT’를 토대로 카카오 대화형 AI와 카카오 브레인 AI 챗봇 ‘코챗지피티’를 연내 공개할 계획이다. KT 역시 올해 상반기 내에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을 상용화한다.

남혜정 기자 namduck2@donga.com
#챗gpt 6500배 한국어 학습#네이버 ai#하이퍼클로바x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