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가지 건강 상태 분석해 몸에 딱 맞는 영양 조합 알려드려요”[바이오헬스케어로그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알고케어
AI가 식습관-수면-운동 등 묻고 실시간으로 영양성분 배합-제공
인공지능 맞춤 영양조합 서비스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 분석해 맞지 않는 영양 성분은 제외도

알고케어는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실시간 인공지능 맞춤 영양조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매일 필요한 영양성분을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알고케어 제공
알고케어는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실시간 인공지능 맞춤 영양조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매일 필요한 영양성분을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알고케어 제공
그동안 영양제를 포함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기성품을 섭취하는 제품 중심의 시장이었다. 그러니 누구라도 어떤 영양 성분은 과도하게, 어떤 영양 성분은 부족하게 먹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사람,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 중인 사람은 몸 상태에 따라 더 섭취하거나 덜 섭취해야 하는 영양 성분이 있어도 적합한 제품을 찾기 힘들었다.

실시간 인공지능 맞춤 영양조합 서비스 알고케어는 사용자의 142가지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영양 조합을 제공한다. 앓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을 분석해 맞지 않는 영양 성분은 알아서 제외시켜준다.

정지원 알고케어 대표의 이력과 포부는 남다르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그녀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출신으로 촉망받는 변호사였다. 정 대표는 “변호사로서 직업도 의미가 있지만 더 넓은 세상에 울림을 주는 일을 하고 싶었다”며 “세상에 없던 서비스로 사람들이 건강 관리에 소요하던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그 시간과 에너지를 더 가치 있는 일에 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헬스케어 AI가 몸 상태에 맞게 영양성분 배합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은 고도화된 헬스케어 인공지능을 토대로 사용자의 현재 몸 상태를 파악한다. 필요한 영양성분을 실시간으로 배합하고 제공해 주는 사물인터넷(IoT) 영양관리 가전이다.

사용자는 뉴트리션 엔진을 구매·구독하면 모바일 앱에서 기존 건강검진, 질환, 약 복용 히스토리를 연동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인공지능은 추가로 어떤 건강 정보가 필요한지 맞춤 질문을 하는데 식습관, 운동, 수면 등 142개의 항목이 포함돼 있다. 매일 알고케어 인공지능은 사용자의 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 성분 필요량을 도출하고 사용자는 지금의 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 성분을 한 장으로 제공받는 방식이다. 알고케어는 그동안 ‘권장량’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던 영양제 용량을 사용자의 질환, 증상,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미세 단위로 조절해 제공한다.

현재 뉴트리션 엔진에서는 숙취, 피로, 스트레스, 생리 등 44가지 몸 상태와 각 상태별 심각도를 선택할 수 있다. 알고케어는 혁신성,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외 주요 경진대회에서 수상과 투자 유치 등 성과를 만들어왔다. 특히 세계 최대의 정보기술 가전 박람회인 CES에서는 3년 연속 혁신상을 수상하며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사무실에서도 OK…현재 상태에 따라 맞춤 관리


알고케어 앳 워크는 뉴트리션 엔진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솔루션이다. 직장인이라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알고케어 앳 워크가 있는 사무실에는 탕비실이나 공용 라운지에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이 설치되고 사용자는 원하는 시간에 몸 상태에 맞는 영양 성분을 제공받을 수 있다. 재택근무나 외근 일정을 고려해 미리 받는 기능도 있어 사용자는 영양 공백 없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복지·인사 담당자는 매일 구성원의 영양제 복용률이나 건강 상태 추이를 확인하고 알고케어의 전문 연구진과 상담도 할 수 있다. 정 대표는 “현재 알고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혁신적이고 유용하지만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생소할 수 있다”며 “하지만 한번 서비스를 사용해보면 기존 영양제를 소비하던 방식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알고케어#인공지능#ai#맞춤 영양조합 서비스#뉴트리션 엔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