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잠시후 두번째 檢출석… ‘대장동-대선자금’ 의혹 조사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오늘 檢출석]
檢, 성남FC의혹 함께 구속영장 검토
李 “비정상적 독재 시대 왔다” 비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하루 앞둔 27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 대표는 연설에서 “군사독재 시절에도 누군가를 감옥에 보내려면 증거가 있어야 했는데 지금은 검찰이 쓰면 그게 
죄의 증거가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은 이 대표에게 의도적으로 대장동 일당에게 특혜를 주고 성남시 등에 손해를 입혔는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군산=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하루 앞둔 27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 대표는 연설에서 “군사독재 시절에도 누군가를 감옥에 보내려면 증거가 있어야 했는데 지금은 검찰이 쓰면 그게 죄의 증거가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은 이 대표에게 의도적으로 대장동 일당에게 특혜를 주고 성남시 등에 손해를 입혔는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군산=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출석 조사를 받은 지 18일 만이다.

27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와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날 이 대표의 배임 및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를 중심으로 100장에 달하는 최종 질문지를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측근을 통한 대선 경선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사에선 제1공단 공원화 등 공약 이행이란 정치적 이득을 위해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에게 특혜를 주고 성남시에 수천억 원의 손해를 끼쳤다는 검찰 주장과 민관 합동 개발을 통한 모범적 공익 환수 사례라는 이 대표 측 입장이 치열하게 맞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 대표의 진술 내용 등을 보고 추가 조사 필요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또 사안의 중대성과 이 대표의 진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박 2일간의 전북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뒤 오후엔 별도의 공개 일정 없이 검찰 수사에 대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전북 군산에서 연설을 하며 “지금은 그냥 검찰이 쓰면 그게 죄의 증거가 된다. 국민이 주인이 아니라 소수의 권력자들이 나라의 주인 행세를 하는 비정상적 상태, 독재의 시대가 왔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서면진술서 수십쪽 준비… 檢 “이틀 조사” 李측 “하루만”


대장동-대선자금 의혹 조사


성남FC 의혹 조사땐 6쪽 진술서… 李 “검찰이 쓰면 죄 증거돼” 반발
檢 “민간업자에 7886억 몰아줘” 李측 “5503억 기반시설비 등 회수”

검찰과 이 대표 측은 조사 전날인 이날 오후까지도 출석 시간과 횟수 등을 두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검찰이 이 대표 측에 출석을 요구한 16일부터 벌어진 신경전이 열흘 넘게 팽팽하게 이어진 것이다.
● 이 대표, 오전 10시 반 출석할 듯
검찰은 당초 제시한 27일 대신 28일 출석하겠다는 이 대표의 뜻을 받아들인 만큼 더 이상은 양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의혹 관련 내용이 방대하고 관련자도 많은 만큼 28일 오전 9시 반에 출석해야 하고, 이후에도 하루 더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이 대표 측은 28일 오전 10시 반으로 출석 시간을 못 박았고 조사도 하루만 받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은 “내일 현장에는 실무 지원을 위해 비서실장과 박성준 대변인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실적으로 검찰이 이 대표의 출석을 앞당길 방법이 없는 만큼 오전 10시 반에 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도 28일 하루 조사를 전제로 전략을 짜고 있다고 한다. 이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검찰의 쪼개기 소환에는 응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조사를 받을 때 6장 분량의 서면진술서로 답변을 대신했던 이 대표 측은 이번에도 비슷한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사안이 복잡한 만큼 서면진술서 분량은 수십 쪽으로 늘었다고 한다.

앞서 이 대표는 25일 당 의원 전원에게 자신이 위원장을 맡은 당내 기본사회위원회에 참여를 요청하며 “대표가 직접 민생을 책임지고 이끌어가겠다”는 내용의 서신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가 극대화되는 상황에서 기본 시리즈를 꺼내들어 야당의 단일대오를 꾀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검찰은 27일 이 대표 지지자들이 대거 몰려올 것에 대비해 현관 앞에 질서유지선을 설치하고 현장을 점검하는 등 종일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 대표는 이달 10일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검찰 측의 차담회 제의에 응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 “민간업자에 7886억 원 몰아 줘” vs “5503억 원 공익 환수”

이 사건의 핵심 쟁점은 이 대표의 배임 혐의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당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빠진 탓에 성남도시개발공사는 확정이익 1822억 원만 가져가고, 민간사업자들은 택지 분양에 따른 배당금 4054억 원 등 7886억 원을 차지했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의 결정으로 성남시와 공사가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성남시가 얼마를 가져간 건 중요하지 않다. 최소한의 수준을 확보했어야 함에도 민간에 특혜를 제공하며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 대표 측은 제1공단 공원 조성비 2561억 원과 서판교터널 같은 기반시설 조성 비용 1120억 원 등을 포함하면 총 5503억 원을 환수했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를 두고도 의견이 엇갈린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 공소장에 이 대표가 임기 내 1공단 공원화 등 공약 이행을 위해 용적률 상향 등 요구사항을 보고받고 이를 승인했다고 적시했다. 반면 이 대표 측은 “성남시민을 위한 공원화 비용을 마련하려고 내린 정책적 판단”이란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수사가 정점으로 향하고 있다.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하는 ‘대장동 일당’. 왼쪽부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사장 직무대리.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수사가 정점으로 향하고 있다.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하는 ‘대장동 일당’. 왼쪽부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사장 직무대리.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검찰은 또 2014년과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유동규 전 공사 사장 직무대리에게 “이재명 (당시) 시장 측에 내 지분 절반가량을 주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고, 이를 유 전 직무대리가 정진상 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통해 이 대표에게 보고한 후 승인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이후 김 씨가 주기로 한 금액을 428억 원으로 확정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대표를 상대로 이 같은 뇌물 약속(부정 처사 후 수뢰)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대표 측은 “약속된 지분의 주인은 유 전 직무대리 단 한 명”이라며 이 대표와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 이 대표가 김 씨의 지분 약속을 승인했다는 내용이 담긴 공소장을 두고도 “괴문서 수준의 공소장”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이재명#대장동#대선자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