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결혼 말고 동거할까? 당당하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채널A 새 예능 20일 첫 방송
실제 동거 커플들 생활 밀착 관찰… 첫 회선 막 동거 시작한 이들 다뤄
CP “가치관 명확한 커플들 섭외”
한혜진-이수혁 등 4명 패널 출연… 이용진 “동거의 의미 생각하게 해”

채널A 예능 ‘결혼 말고 동거’는 실제 동거 커플들의 생활을 담았다. 1회에는 1년여간 동거한 두 커플과 동거를 시작하려는 한 
커플이 출연한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김진 CP는 “상대를 배려할 수 있다면 어떠한 형태든 가족이 될 준비가 됐다고 생각한다. 
출연진이 생활 속에서 서로 배려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채널A 제공
채널A 예능 ‘결혼 말고 동거’는 실제 동거 커플들의 생활을 담았다. 1회에는 1년여간 동거한 두 커플과 동거를 시작하려는 한 커플이 출연한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김진 CP는 “상대를 배려할 수 있다면 어떠한 형태든 가족이 될 준비가 됐다고 생각한다. 출연진이 생활 속에서 서로 배려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채널A 제공
“동거 커플의 생활을 지켜보면서 정말 배가 아플 정도로 부러웠어요. 저도 동거하고 싶네요.”(모델 겸 방송인 한혜진)

“결혼 전엔 동거에 대해 별생각이 없었는데, 결혼해서 살아보니 결혼 전에 서로를 더 잘 맞춰가는 차원에서 동거는 필요한 것 같아요.”(개그맨 이용진)

20일 오후 8시 처음 방송되는 채널A 예능 ‘결혼 말고 동거’(연출 소수정·작가 천진영)는 실제 동거 커플들의 생활을 밀착 관찰하면서 그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갈등과 에피소드를 다룬 프로그램이다.

채널A 새 예능프로그램 ‘결혼 말고 동거’의 진행자들은 출연진의 사연과 생활을 보며 결혼, 동거, 비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왼쪽부터 MC 이수혁, 한혜진, 이용진, 아이키. 채널A 제공
채널A 새 예능프로그램 ‘결혼 말고 동거’의 진행자들은 출연진의 사연과 생활을 보며 결혼, 동거, 비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왼쪽부터 MC 이수혁, 한혜진, 이용진, 아이키. 채널A 제공
프로그램 진행은 모델 겸 방송인 한혜진, 개그맨 이용진, 댄서 아이키, 배우 이수혁이 맡았다. 총괄 기획을 한 김진 CP가 꼽은 이들의 공통점은 솔직함이다. 김 CP는 “기혼자와 미혼자를 적절하게 배치해 동거에 대한 다양한 토크를 해볼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연애 참견러’란 별명을 가진 한혜진과 7년간 연애 후 결혼한 개그맨 이용진, 댄서이자 초등생 딸을 키우고 있는 아이키, ‘여심 저격수’로 불리는 배우 이수혁은 동거와 결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풀어내며 프로그램을 이끌어 간다.

한혜진은 “출연하기로 결정한 후 실제 녹화에 들어가기 전까지 내심 걱정을 많이 했던 프로그램”이라며 웃었다. 그는 “동거하는 게 좋다 나쁘다를 떠나 사랑하는 두 사람이 만나 살아가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동거가 가진 의미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출연한 동거 커플들을 보면서 연애보단 동거를 하고 싶단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이용진은 “주변에서 결혼하거나 이혼하는 이들을 많이 봤는데, 이렇게 커플의 동거에만 집중해서 볼 수 있는 건 ‘결혼 말고 동거’가 처음”이라며 “단순한 연애 예능이라기보다는 동거에 대한 의미를 보다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했다.

출연자를 섭외할 때 김 CP가 꼽은 조건은 단 하나. ‘동거에 대한 의사와 가치관이 명확한 커플’이다. 누군가는 결혼 전 상대의 생활습관이나 생각을 더 잘 알기 위해, 또 누군가는 결혼 대신 동거를 택한다. 실제 출연하는 이들도 11년 장기 연애 커플부터 비혼주의 커플까지 각자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다.

20일 방영되는 첫 회에선 이제 막 동거를 시작하려는 커플이 출연한다. 이들은 ‘동거를 꼭 해야 하느냐’는 근본적인 고민부터 부모님에게 동거 사실을 밝힐지, 함께 살아갈 집은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등 여러 난관과 마주한다. 김 CP는 “동거는 기혼, 미혼처럼 현재 상태를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이들의 모습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에 사는 연인들이 선택한 사랑의 한 형태로서 동거를 순수하게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결혼 말고 동거’는 설 연휴 직전인 20일 오후 8시 1, 2회가 한 번에 방송된다. 다음 달 6일 오후 9시 10분에 방송하는 3회부터는 매주 같은 시간인 오후 9시 10분에 방송된다. 김 CP는 “동거는 세대 간에 진지하게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태언 기자 beborn@donga.com
#채널a 예능#결혼 말고 동거#한혜진#이용진#아이키#이수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