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2023 키워드는 ‘위기 극복’… 성장동력 확보 총력 태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제계 신년사]
주요기업 신년사로 본 올해 전략… 삼성 “新환경경영전략 본격화”
포스코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 한화 “핵심 역량에 과감한 투자”

새해 첫 출근일인 2일 주요 그룹들은 최고경영자(CEO) 명의의 신년사를 전하며 차분한 첫날을 맞았다. 일부 그룹은 종무식에 이어 시무식도 생략한 채 곧바로 현장 업무에 들어가기도 했다. 신년사는 당면한 경제 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와 기업의 책임 의식에 초점이 맞춰졌다.
○ 신년사 공통 키워드는 ‘위기 극복’
삼성전자는 이날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2023년 시무식’을 열고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 공동 명의의 신년사를 전했다. 두 대표는 “위기 때마다 더 높이 도약했던 지난 경험을 거울삼아 다시 한번 한계의 벽을 넘자”며 “경영 체질과 조직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미래를 위해 더욱 과감하게 도전하고 투자하자”고 당부했다. 이재용 회장은 신년사를 따로 발표하는 대신 이날 주요 계열사 사장단과 만찬을 갖고 현재의 위기 상황과 극복 방안을 공유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도 이날 신년사를 통해 위기 속 기회를 강조했다. 최 회장은 “알려진 위기는 더는 위기가 아니며, 위기라는 말 속에는 기회의 씨앗이 숨겨져 있다”며 “위기 속 성장 기회 선점과 지속 가능 경쟁력 확보 노력을 착실히 해 나가면 포스코그룹은 더 크고 강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자칫 눈앞의 현실에만 급급하기 쉬운 어려운 때일수록 우리는 내실을 다지면서도 미래 성장 동력과 핵심 역량 확보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다시 하늘길이 열리고 있지만, 풀어야 할 과제가 참 많다”는 신년사를 통해 고금리, 경기 침체 등에 따른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실행력’과 ‘고객 가치’를 강조한 신년사를 각각 내놨다. 구광모 ㈜LG 대표는 지난해 12월 미리 발표한 신년사에서 “전 세계 모든 LG인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 가치를 모아 고객의 삶을 바꾸는 감동과 경험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한 바 있다.

직원이 신년사를 통해 위기 극복 의지를 밝힌 곳도 있다. CEO 대신 신년사를 맡은 코오롱그룹의 최우수 사원 최재준 코오롱모빌리티그룹 부장은 “철저한 준비로부터 시작한다는 ‘비자득기(備者得機)’의 자세로 위기를 극복하자”고 했다.
○ 그늘 깊은 시기일수록 기업 책임 다해야
한국 경제가 안팎으로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기업의 책임 의식을 오히려 더 높여야 한다는 메시지도 이어졌다.

한 부회장은 위기 대응 전략과 함께 “2023년은 ‘신(新)환경경영전략’을 본격화하는 원년”이라고 전제한 뒤 “친환경 기술을 우리의 미래 경쟁력으로 적극 육성하고,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것이 되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강조한 것이다. 김 회장도 “그늘이 더욱 깊어지는 시기인 만큼 우리 사회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책임에도 적극적으로 임하자”고 덧붙였다.

앞서 1일 신년사를 전했던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기후변화, 질병, 빈곤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이 앞으로 인류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관계’의 크기와 깊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의 크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일 나온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등의 신년사에서도 ESG 관점 기업경영 방침이 여러 차례 강조됐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경기 안양시 LS타워에서 ‘2023년도 LS그룹 신년하례 및 비전선포식’을 열고 ‘CFE(탄소 배출이 없는 전력)’를 핵심으로 한 그룹의 ‘비전 2030’을 선포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위기 극복#성장동력#제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