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군 “‘원자력수소 국가산단’ 유치해 균형발전 이룰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최종 후보지 발표 앞두고
지자체 막바지 총력전 나서
“원전 많아 원자력수소 생산에 적합
인구유입-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경북 울진군이 죽변면 후정리에 계획 중인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울진군은 원전 집적지라는 점을 앞세우며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울진군 제공
경북 울진군이 죽변면 후정리에 계획 중인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울진군은 원전 집적지라는 점을 앞세우며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울진군 제공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발표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가산단 유치를 노리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막바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국토연구원이 다음 달 초까지 진행 중인 후보지 현장실사가 끝나면 종합평가를 거쳐 연내 최종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북 울진군은 원자력발전소 집적지라는 점을 앞세워 ‘원자력수소 국가산단’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울진은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인구감소지역 89곳 중 하나다. 1960년대까진 인구가 12만 명에 육박했으나, 문재인 정부 시절 탈원전 정책에 따른 신규 원전 백지화로 인구 5만 명 선이 무너졌다. 지금은 4만 명대를 간신히 유지하는 실정이다. ‘지역 소멸’이라는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 국가산단 유치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탈원전 정책의 최대 피해지역이 울진인 만큼 대대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울진의 원자력수소 국가산단 유치는 국토 균형발전의 새로운 원동력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탄소중립 이끌 청정에너지, 원자력수소
원자력수소는 원자력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 얻는 수소를 뜻한다. 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고열과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대량생산해 에너지를 만들게 되는데,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원자력수소는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의 경우 철강 생산 공정에서 석탄 대신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 환원 제철’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일반화되면 연간 375만 t의 수소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원자력수소로 이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자력수소는 경제성도 매우 높다고 한다. 화석연료 등으로 수소 1kg을 생산하려면 7500∼1만1000원이 들지만, 원자력에너지를 활용하면 수소 1kg을 3500원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기상 여건에도 관계없이 24시간 대량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원자력수소 산단 최적지는 울진”
울진군은 죽변면 후정리 한울원자력발전소 남측 부지에 157만8270m² 규모로 2030년까지 원자력수소 국가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는 약 2076억 원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울진군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원전 집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울진에는 현재 한울원자력발전소에서 원전 6기(1∼6호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한울 원전 2기(1·2호기) 가동을 앞두고 있다. 건설이 중단됐던 신한울 원전 3·4호기도 2024년 착공을 목표로 재추진 중이다.

울진군 관계자는 “울진은 앞으로 원전 10기를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원전집적지가 될 것”이라며 “원자력수소 대량생산의 최적지라고 자신할 수 있다”고 했다.

강원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와 포항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클러스터 등 수소 수요가 많은 산업단지와 가까운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손 군수는 “울진은 수소 환원 제철 방식으로 전환 중인 포스코와 삼척 시멘트 공장, 울산석유화학단지 등 대규모 수소 사용 기업·지역과 근접해 있다”며 “이들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할 경우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산단 입주 기업에 ‘파격 지원’ 약속
울진군은 국가산단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 8월에는 국가산단 추진단을 발족하고 경북도와 공동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포스텍, 경북대 등 연구개발(R&D) 기관과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원자력에너지를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수소생산단지를 효율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원전 특별지원금을 활용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신한울 3·4호기 특별지원금 1800억 원과 지역자원시설세로 매년 들어오는 850억 원, 매년 지원받는 지방소멸기금 140억 원 등을 활용해 산단 입주 기업을 파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입주기업 전기료(월 500만 원) 지원 △전국 최저 수준의 분양가 △종사자 정주 여건 향상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 중이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과 GS건설, 효성중공업, 대림건설, 포스코, 롯데케미칼, 두산 등 대기업들이 잇따라 산단 입주 희망 의사를 밝히고 있어 사업 성공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 울진군의 설명이다. 현재 입주 의향 기업 82곳을 확보한 상태라고 한다.

손 군수는 “국가산단을 유치하면 광역교통망 확충과 인구 유입, 일자리 창출로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의 백년대계와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산단 유치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진=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원자력수소#원전#국가산업단지#울진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