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교육을 함께… 키즈 놀이문화를 바꾸는 콘텐츠의 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한민국 1등 키즈놀이앱 ‘놀이의발견’

대한민국 대표 키즈놀이앱 ‘놀이의발견’이 기존의 놀이 콘텐츠를 넘어 놀이와 교육의 개념을 아우르는 신개념 콘텐츠로 서비스를 확대하며 키즈 놀이 문화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놀이의발견은 전국의 테마파크와 키즈카페, 체험학습 등의 액티비티를 소개해주고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작했다. 위치 기반으로 주변 액티비티를 자동 검색해주고 테마별 큐레이션으로 정보를 제공해 놀거리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체험학습은 교육과 놀이가 함께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액티비티 콘텐츠 중 가장 인기가 높다. 도슨트를 동반한 박물관 탐방, 곤충과 식물을 직접 보며 설명을 듣는 숲 체험, 채소와 과일이 자라는 모습과 수확하는 과정을 확인하는 농장 체험 등이 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야외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관련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다. 놀이의발견은 국내 최대인 전국 1만여 개의 키즈 액티비티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놀이의발견은 코로나19가 본격화되던 2020년, 국내 최초 실시간 화상 놀이수업인 놀이클래스 LIVE를 선보였다. 놀이클래스 LIVE는 미술, 음악, 태권도 등의 예체능은 물론이고 랜선여행과 직업체험 등 6000개의 수업을 통해 아이가 놀이를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다. 수업에 맞는 놀이키트를 제공해 아이가 화면의 선생님과 함께 직접 만들고 보고 들으며 재미를 느끼는 체험이 가능하게 했다.

작년부턴 키즈 전문 숙소 예약 서비스를 론칭하며 서비스를 더욱 확장했다. 기존의 지역 기반 숙소 선택을 넘어 키즈필터를 통해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숙소 선택이 가능하게 차별화했다. 수영장이나 키즈클럽 등 육아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맞춤형 숙소를 찾을 수 있어 여행지의 육아 고민을 간편하게 해결해준다. 또한 호텔 주변의 미술관이나 전시 등을 함께 소개해 아이가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놀이의발견은 선생님들이 집으로 찾아가는 놀이·배움 돌봄 서비스 ‘짝꿍쌤’을 선보였다. 짝꿍쌤은 아이를 돌보는 것을 넘어서 교육과 성장, 정서를 케어하는 과외형 돌봄 서비스다. 검증된 선생님들이 아이의 멘토로 참여해 영어 리딩, 회화 수업 등을 진행하며 놀이와 교육의 경계가 없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스포츠 강습이나 미술, 음악 등의 예체능 클래스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듯 수업을 들으며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활동적인 아이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도예, 공방 등 아이가 거부감 없이 재미를 느끼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콘텐츠들도 있다. 집에서 접하기 어려운 체험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해 인기가 높다.

놀이의발견은 2019년 출시 이후 2년 6개월 만인 작년 10월, 국내 키즈놀이앱 최초로 누적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고 올해 120만 명의 회원을 넘어섰다. 소비자들은 아이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고민 없이 편리하게 고를 수 있다는 점을 놀이의발견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놀이의발견은 전국 지역별 액티비티 1만여 개, 놀이클래스 LIVE 6000여 개, 스토어 상품 7000여 개 등 국내 최대인 2만3000여 개의 압도적인 키즈 놀이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아이의 나이대를 입력하면 해당 나이대에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을 자동으로 선별해 보여줄 뿐만 아니라 지역 설정을 통해 어디에 있든 가장 이용하기 편리한 상품을 추천해준다.

놀이의발견은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로 원거리 체험을 원하는 아이들을 위해 특별한 상품도 기획하고 있다. 서울대 재학생이 멘토로 참여하는 글로벌 문화탐방이 대표적이다. 어학캠프와 같이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싱가포르국립대를 탐방하고 현지의 문화를 체험하는 등 아이가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서울대 재학생들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세워 추진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놀이의발견은 아이와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도 유익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놀이의발견은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국내 키즈 놀이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에듀플러스#키즈놀이앱#놀이의발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