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北이 시험발사 극초음속활공체 미사일, 우리 軍도 개발 착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2030년 국산 KF-21에 탑재 예정인
극초음속순항미사일과 투 트랙 접근
합참 ‘北 실전배치 아직 없다’ 판단

한국형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기 출고식. 2021.4.9. 사천=청와대사진기자단
한국형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기 출고식. 2021.4.9. 사천=청와대사진기자단
군 당국이 ‘탄도미사일’을 기반으로 한 극초음속미사일 개발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개발 중인 극초음속순항미사일(HCM) 외에 사거리가 훨씬 긴 극초음속활공체(HGV) 방식까지 더해 ‘투 트랙’으로 극초음속미사일 개발에 나선 것. 북한은 지난해 9월 음속의 3배(마하 3) 속도를 낸 HGV 방식 극초음속미사일(화성-8형)을 공개한 바 있다.

25일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HGV 방식의 극초음속미사일의 시작 단계인 개념연구를 진행 중이다. 극초음속미사일은 탄도미사일에 탑재·발사돼 추진체가 분리되며 하강할 때 중력가속도를 이용해 목표물을 타격하는 HGV 방식과 ‘스크램제트(scramjet)’ 등 엔진 추진을 통해 발사되는 HCM 방식으로 나뉜다.

2016년부터 HCM 방식 극초음속미사일 개발에 착수한 군은 2030년대 초 국산전투기 ‘KF-21 보라매’ 등에 탑재해 이를 실전 배치할 예정이다. 탄도미사일을 이용한 HGV 방식의 극초음속미사일은 사거리가 HCM 방식(700km가량)보다 훨씬 길다. 공개적으로 개발에 나설 경우 중국 등 주변국이 반발할 가능성이 있어 군은 일단 비닉(庇匿·덮어서 감춤) 사업으로 은밀하게 극초음속미사일 ‘투트랙’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북한이 지난해 9월 자강도에서 발사한 화성-8형이 극초음속 기준인 음속의 5배(마하 5)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기술 진전이 빠르게 이뤄지는 것을 확인한 만큼 우리 군이 이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군 당국은 “전장에 적합한 극초음속미사일 형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향후 핵심 기술 개발, 선행연구 등을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강 의원은 “현 정부 들어 북한의 비대칭전력 위협이 증가한 만큼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극초음속미사일을 조속히 전력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017년 이후 시험 발사한 미사일 중 실전 배치된 기종은 아직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미사일 생산 공장을 건설하거나 부대를 추가 편성하는 등 관련 동향이 포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실전 배치에 앞서 북한은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북한판 에이태킴스(KN-24), 초대형방사포(KN-25) 등 ‘대남(對南) 타격 단거리탄도미사일 3종 세트’ 등을 지속 시험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극초음속미사일 개발#미사일 개발 착수#국산 kf-2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