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에 대규모 랜드마크 타운 세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경제청-블루코어 손잡고 ‘아이코어시티’ 청사진 공개
1.5㎞ 달하는 입체보행로 조성… 103층 높이 초고층 복합시설 건설
바닷가엔 대관람차-해양테마파크, 수도권 최대 해양 관광 인프라 확보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128만 m²)에 들어서는 아이코어시티 송도 조감도.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103층(높이 402m)짜리 초고층 빌딩을 비롯해 대관람차, 인천 최초의 아쿠아리움, 해양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인천경제청 제공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128만 m²)에 들어서는 아이코어시티 송도 조감도.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103층(높이 402m)짜리 초고층 빌딩을 비롯해 대관람차, 인천 최초의 아쿠아리움, 해양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국제공항에서 인천대교를 건너자마자 오른쪽으로 보이는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128만 m²)에 국내에서 2번째로 높은 103층(높이 402m)짜리 초고층 빌딩이 들어선다. 인근 바닷가에는 영국 런던의 상징물로 유명한 ‘런던 아이’와 같은 대관람차가 설치된다.

11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경제청과 송도 6·8공구 우선협상대상자 블루코어컨소시엄(블루코어)은 6·8공구 중심부 개발계획, 도입시설계획, 개발 기대효과 등 ‘아이코어시티(I-CORE CITY) 송도’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아이코어시티는 랜드마크, 오션, 스마트, 라이프, 워터프런트, 아트, 스포츠 등 7개 코어로 나눠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타운으로 조성된다. 상징성과 명소성, 공익성을 바탕으로 랜드마크 타워, 오션테마파크. 해상전망대 등 해양 관광 도시 인천을 대표하는 다양한 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 걷고 싶은 거리와 시민을 위한 수변 공간

먼저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부터 바닷가 해상전망대로 연결되는 1.5km 입체 보행로가 조성된다. 입체 보행로에는 각종 전시와 어우러진 복합 문화 쇼핑 공간을 비롯해 슬로푸드 매장과 브랜드 핫플레이스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배치된다.

인천경제청은 “동서(東西)가 단절되어 있던 기존의 토지이용계획의 단점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보행로를 통해 바닷가에 다다르면 오션테마파크와 해상전망대를 만난다. 워터프런트 호수에는 수상 레저 마리나, 음악 분수, 수상 공연무대, 플로팅 공연장 등 볼거리가 끊이지 않는 문화 예술 특화거리를 조성해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로 만든다.

○ 공익성을 강화한 해양테마파크


당초 바닷가에 들어설 공동 주택 부지(A7)에는 해양테마파크 등 수도권 최대의 해양 관광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일단 서해 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대관람차가 들어선다. 대관람차 주변에는 스릴과 즐거움을 만끽할 어트랙션(놀이공원)이 들어서 최고 수준의 해양테마파크도 함께 완성된다. 인천의 정체성을 살린 아쿠아리움을 비롯해 낙조로 유명한 서해를 만끽할 수 있는 해상전망대와 인피니티 풀도 설치된다.

해양테마파크에서 위쪽(인천대교 접속도로 방향)에는 16만5000m²의 문화 공원과 학교가 들어서고, 문화 공원에는 바다를 조망하며 달릴 수 있는 조깅 트랙과 둘레길이 설치된다.

○ 103층 초고층 빌딩과 스타트업 파크도 조성

6·8공구의 상징이 될 랜드마크는 2개 동이 들어선다. 랜드마크Ⅰ은 103층 높이의 초고층 빌딩으로 호텔·업무·주거·쇼핑·전시시설 등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최상층에는 전망대 라운지와 스카이워크가 설치된다. 6·8공구 호숫가에 건설되는 랜드마크Ⅱ는 국제 디자인 설계공모를 통해 세상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의 건축물이 들어선다.

달빛축제공원역 역세권 주변에는 국제업무지구가 만들어진다. 이와 함께 제2의 스타트업 파크를 추가로 유치해 청년 중심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인천상공회의소를 비롯해 글로벌 마케팅 센터 등도 이곳에 입주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6·8공구 중심부 개발을 통해 19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 11조 원의 부가가치 효과, 20만 명 고용 창출, 1조8000억 원의 지방세 수익, 연간 2830만 명의 이용객 유발 효과를 낼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송도국제도시#6·8공구 중심부#대규모 랜드마크 타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