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복 희망을 전해요” 올해 마라톤 풀코스 100회 완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제주 ‘마라톤계의 명인’ 고석범 씨
전국마라톤협회 언택트 행사 참여
매주 2회가량 달리며 대기록 달성

제주지역 마라톤계의 거장인 고석범 씨(65)가 1년에 마라톤 풀코스 100회를 완주하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고 씨는 새로운 목표에 대한 도전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특별 이벤트를 기획한 것이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지역 마라톤계의 거장인 고석범 씨(65)가 1년에 마라톤 풀코스 100회를 완주하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고 씨는 새로운 목표에 대한 도전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특별 이벤트를 기획한 것이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24일 오전 2시 이불에서 나와 러닝화를 신고 끈을 조였다. 제주시 이도동 제주지법 인근 자택 문밖을 나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 후 곧장 달리기 시작했다. 구좌읍 동복환경자원센터까지 쉼 없이 달렸다. 깜깜한 어둠, 공기는 차지만 몸은 열기로 가득했다. 반환점을 돌고나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전체 거리는 42.2km. 마라톤 풀코스다. 운동복이 땀에 다소 젖었을 뿐 얼굴 표정은 마치 간단한 산보를 한 것처럼 편안했다.

제주지역 마라톤계의 명인으로 소문난 고석범 씨(65)는 올 한 해 ‘마라톤 풀코스 100회’를 달성하는 대기록을 이날 수립했다. 1년에 100회 완주를 하려면 평균적으로 매주 2회가량을 달려야 하는 수준이다. 제주지역에서는 처음이고 전국적으로도 이례적이다. 그의 기록은 마라톤 대회 개최 전문단체인 전국마라톤협회(전마협) 인증을 받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자신이 정한 코스를 달린 뒤 기록을 올리는 전마협의 ‘언택트(비대면) 마라톤’ 행사 덕분에 가능했다. 코로나19 이전처럼 직접 대회 현장을 가야 하는 마라톤대회가 열렸다면 고 씨의 100회 기록은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100회를 달성하려면 육지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가해야 하는데 시간과 경비를 투자하면서 제주에서 육지를 오가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고 씨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회가 대부분 취소됐고 주변 이웃의 얼굴에도 웃음이 사라지는 어려움이 닥쳤지만 이런 환경에서도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도전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려고 시작했다”고 말했다.

고 씨는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마라톤 풀코스를 110회 완주했다. 16년 동안 달렸던 완주 횟수만큼을 올해는 1년 만에 해치웠다. 그의 마라톤 풀코스 완주 시간은 5시간 내외로 시간당 8km 속도이다. 완주 시간 단축보다는 꾸준히 달리는 것을 중시한다. 지난 추석 연휴에는 5일 연속 풀코스를 달리기도 했다. 평소 그는 오전에 풀코스를 달리고 나서 회사에 출근해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일을 할 정도로 일상이나 다름없다.

그는 달리지 않는 날에는 주로 헬스장에서 근력운동을 한다. 달리기만으로는 체력을 보강하고 유지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근력 손실이 더욱 빠르게 일어나는 만큼 근력운동은 필수적이다. 스쾃 등으로 하체운동을 하고, 달리기와 등산에 필수인 허리근육 등을 키운다.

고 씨는 마라톤 풀코스뿐만 아니라 100km 이상 울트라마라톤 54회 완주, 철인3종 경기 41회 완주 기록도 갖고 있다. 달리기 이전에 그는 한라산 등산으로 이런 활동을 시작했다. 2002년 건강이상 신호를 받고 나서 등산을 시작했고 2003년부터 한라산 산행 기록을 시작한 후 지금까지 1786회 백록담 정상 탐방을 했다. 하루에 두 번 백록담 정상을 다녀온 적도 여러 번이다. 한라산 정상 높이(1950m)만큼인 1950회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164회를 남겨뒀고 현재 추세라면 2023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한라산의 ‘작은 거인’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고 씨는 “운동은 시간이 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한 부분으로 여겨야 하고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며 “크고 작은 목표를 세워서 달성하는 재미를 느끼고,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는 습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고석범 씨#마라톤 풀코스 100회#대기록 수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