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마스크 착용에, 유아 언어발달 지체..한창 입 모양 보고 말 따라하기 배워야 할 때인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사 75% “아이 언어발달 기회 감소”

지난달 24일 서울 종로구 종로구청직장어린이집에서 2세 반 담임교사가 투명 마스크를 착용한 채 아이들과 놀이를 하고 있다. 
종로구는 지난달부터 관내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아동들에게 투명 마스크를 제공하는 ‘소통 마스크’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이채완 
인턴기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4학년
지난달 24일 서울 종로구 종로구청직장어린이집에서 2세 반 담임교사가 투명 마스크를 착용한 채 아이들과 놀이를 하고 있다. 종로구는 지난달부터 관내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아동들에게 투명 마스크를 제공하는 ‘소통 마스크’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이채완 인턴기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4학년
“봐봐, 사과. 따라해 봐 사과.”

“아…과.”

인천 계양구의 한 어린이집 이모 원장(46)은 최근 4세 원아에게 ‘사과’ 단어를 가르치면서 애를 먹었다. 여러 번 “사과”라고 발음을 해도 마스크로 가려진 입 모양을 보지 못하는 아이는 고개를 갸우뚱하며 “아과”를 연발했다. 이 원장은 결국 특단의 대책을 동원해야 했다. 교실 폐쇄회로(CC)TV에 찍히지 않도록 등지고 앉아 살짝 마스크를 내리고 아이에게 입 모양을 보여주고 따라 말하도록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한창 입 모양을 보고 말을 배워야 하는 영유아들의 언어 발달이 지체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보육 교사들은 “자녀의 언어 발달과 관련한 학부모들의 면담 요청이 부쩍 늘었다”고 입을 모은다.

서울 노원구 호호어린이집 이정미 원장은 “만 2세가 지나면 ‘나 이거 줄래’ 같은 간단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이들이 문장으로 말을 하지 못해 다리나 엉덩이로 친구를 밀어버리는 1세 정도의 발달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제주 제주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백운경 교사는 “6, 7세 아이들이 원래 ‘시옷’ 발음을 어려워하기는 하지만 지금은 발음의 70∼80%가 뭉개져 아이들의 말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고 했다.

5월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경기지역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709명 중 74.9%가 “아이들의 언어 발달 기회가 감소했다”고 답했다.

서울 종로구 등 일부 지자체는 투명 마스크 도입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종로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아동 학습발달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관내 어린이집 3곳의 영아반 교사와 0∼2세 아동들에게 투명 마스크를 제공하는 어린이집 ‘소통 마스크’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일선 보육기관에 투명 마스크를 확대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유미숙 숙명여대 아동복지학부 교수는 “영유아들은 부모나 교사의 입 모양을 보면서 말을 배우는데 마스크로 입 모양이 가려지는 상황이 장기화되면 언어 발달이 늦어질 수 있다”며 “언어 발달이 늦어지면 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11, 12세가 되었을 때 국어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윤정 맘모스 아동청소년 상담센터 대표원장은 “언어 및 정서 발달은 언어가 70%, 비언어가 30%를 차지하는데 마스크를 착용하면 입 모양을 볼 수 없고 소리가 울려서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입이 좀더 보이는 투명 마스크 도입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투명 마스크의 개당 가격은 보통 9000원∼1만 원 선으로 일반 마스크보다 20배 이상 비싸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직접 구입해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게 현실이다. 인천 계양구의 어린이집 이 원장은 “원비로 투명마스크 10여 개를 구매했는데 동화책을 ‘도와책’이라고 하던 아이도, ‘로봇캅’을 ‘노보’라고 하던 아이도 투명 마스크 착용 후 2개월이 지나니 발음이 많이 좋아졌다”며 “지속적으로 자체 구매하기엔 부담이 커서 지자체나 정부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이채완 인턴기자 연세대 정치외교 4학년
#마스크 착용#언어발달 지체#투명 마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