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원팀” 외친지 반나절만에 이재명-이낙연 TV토론 다시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원팀 협약식후 열린 본경선 첫 토론
이낙연 “백제발언 지역주의 상처”
이재명 “지역 망령 소환 책임져라”

與대선주자들 ‘원팀 협약식’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원팀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 6명의 후보는 원팀 협약서에 
서명하고 짝을 지어 원팀 배지를 달아주며 선전을 다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與대선주자들 ‘원팀 협약식’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원팀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 6명의 후보는 원팀 협약서에 서명하고 짝을 지어 원팀 배지를 달아주며 선전을 다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연일 네거티브 난타전을 벌이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진행된 대선 본경선 첫 TV 토론회에서도 정면충돌했다. 토론회에 앞서 당 차원에서 ‘원팀 협약식’을 하며 화해 무드 조성에 나섰지만 서로를 겨눈 네거티브 포문은 닫히지 않았다.

두 주자는 이날 오전 원팀 협약식에서 받은 ‘원팀’ 배지를 가슴에 단 채 토론회 내내 신경전을 벌였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 지사의 ‘백제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이 전 대표는 백제 발언과 관련해 “지역주의는 상처이고, 상처는 아픈 사람 입장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저를 공격하기 위해 지역주의 망령을 끌어내신 것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흑색선전”이라고 반박했다.

대선 후보 자질을 두고도 공방을 주고받았다. 이 전 대표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보면 후보자 개인의 도덕성이나 언동 등 리스크가 선거의 쟁점이 될 수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 지사를 겨냥해 도덕성 문제를 거론한 것. 이에 이 지사는 “(후보의) 품격도 중요하지만 부정부패와 친인척 측근 비리가 없어야 하고 무능해서도 안 된다”고 맞받았다.

서로 과거 발언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 지사는 “노무현 정부 때에는 대통령의 사면권을 제한하자고 주장하다가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전직 대통령 사면을 주장했다”며 “상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게 문제”라고 했고, 이 전 대표는 이 지사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재난지원금은 날치기라도 해야 한다’고 한 것과 관련해 “국회를 대하는 태도가 온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와 ‘반(反)이재명’ 전선을 구축했던 후발 주자들은 최근 지지율 상승세인 이 전 대표를 향해 견제구를 집중했다. 정 전 총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표결 논란과 관련해 “(찬반 표결 여부를) ‘무덤까지 가지고 가겠다’ 했는데 최근에는 반대했다고 밝혔다”며 “어떤 게 진실이냐”고 압박했다. 김두관 의원은 “당 대표 임기 후 치러진 (4월) 보궐선거에서 참패했다. 이런 리더십으로 어떻게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한편 민주당 차원의 대선 준비는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은 생활기본소득 보장, 연공제 폐지, 단계적 모병제 도입 등을 당 대선 공약으로 선정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우리는 원팀#이재명#이낙연#다시 충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