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김빠진 사이다” vs 이재명 “팩트로 공격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3차 토론서도 이재명 집중공격
추미애 “바지발언 사과해야”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 방송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합동 TV토론회에 앞서 이재명 후보가 박용진 후보와 대화를 하고 있다. 2021.7.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 방송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합동 TV토론회에 앞서 이재명 후보가 박용진 후보와 대화를 하고 있다. 2021.7.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그 전에는 그렇게 자신감이 넘쳤는데 부자 몸조심하시는 건지 김빠진 사이다가 아니냐.”(박용진 의원)

“신뢰에 금이 갔다. 이재명 후보는 ‘기본소득’으로 사실 지지율 1위가 된 거나 마찬가지.”(양승조 충남도지사)

6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예비경선 3차 TV토론에서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다른 주자들의 견제가 집중됐다. 이에 맞서 이 지사도 “왜곡으로 공격하는 건 자중해달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날 토론에서도 이 지사의 핵심 정책인 기본소득이 최대 쟁점이 됐다. 앞선 두 차례 토론에서 이 지사를 두둔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 지사를 향해 “갑자기 (기본소득이) 대표 공약이 아닌 것처럼 ‘성장이 우선’이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성장 안 한 게 아니다”라고 몰아붙였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이 지사가) 기본소득 정책이 공약이 아니라고 했는데 후보 등록 서류를 보면 공약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기본소득에 필요한) 25조 원을 당장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지사가) 이렇게 얘기했고 그러면 지금 국가를 운영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25조 원을 허투루 쓰고 있다고 계산되는 것 아니겠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현재도 마음만 먹으면 25만 원씩 두 번 지급하는 일반회계 조정으로 예산을 만들 수 있다”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예산을 낭비했다고 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또 이 지사는 상대방을 지목해 발언할 수 있는 주도권 토론에서 박 의원을 지목한 뒤 “상대를 공격하려면 팩트에 의해서 해야지, 상대의 주장을 왜곡한 뒤에 공격하는 것은 자중해달라”고 했다. “당이 분열하면 필패한다”는 김두관 의원의 발언과 관련해 이 지사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정치는 단체 경기라 내부 경쟁을 하더라도 선을 넘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토론이 끝난 뒤 이 지사 캠프 홍정민 대변인은 “이번에도 기본소득에 대해 말 바꾸기 등 부정확한 해석 또는 왜곡 질문들이 제기된 점은 아쉽다”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본소득의 단계적 실시,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겠다는 약속은 처음부터 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에서는 이 지사의 ‘바지’ 발언도 화제에 올랐다. 추 전 장관은 이 지사에게 “갑자기 바지를 내린다는 표현은 놀랍기도 하고, 엉뚱하고 부적절했다. 토론의 품격을 떨어뜨렸다. 사과를 하면 어떻겠느냐”고 했다. 이 지사는 “하도 답답해서 (그랬다). 한두 번도 아니고 근거 없는 이야기를 하시니”라면서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박용진#이재명#3차 토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