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사건’ 수두룩 중앙지검장 전격 교체…이정수 누구?

  • 뉴시스
  • 입력 2021년 6월 4일 17시 25분


코멘트

문재인 정부 들어 요직 발탁된 인물
주요 수사 몰린 전국 최대청 이끌어
'靑기획사정 의혹' 등 수사방향 관심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으로 주요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장에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52·사법연수원 26기)이 임명됐다.

법무부는 오는 11일자로 대검검사급 검사 41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 고검장급 6명, 검사장급으로는 10명이 승진했다.

이 지검장의 인사 발령으로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자리는 이 국장이 맡게 됐다. 이 국장은 ‘윤석열 총장 처가·측근 사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채널A 사건’ 등 현 정부에서 민감하게 여기는 주요 수사를 지휘하게 됐다.

이 국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요직에 잇따라 발탁돼 이 지검장과 함께 ‘친정권 성향’ 검사로 거론됐던 인물이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초반인 2017년 국가정보원에 파견돼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에서 부장검사로 활동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시절에는 검사장 승진과 함께 대검의 핵심 보직인 기획조정부장에 임명됐다. 당시 이 국장은 간사 역할로 ‘채널A 사건’ 관련 대검 부장회의 등에 참여했는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징계 국면에서 법무부 요청에 따라 진술서를 제출하면서 ‘윤 전 총장 징계에 찬성한다’는 의혹을 받은 적도 있다.

그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임기를 시작한 뒤 곧바로 단행한 첫 고위간부 인사에선 검찰 인사 등을 책임지는 법무부 핵심 보직인 검찰국장에 임명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서 정치적으로 예민한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에 남아있는 만큼 이 지검장을 대신할 인물로는 어느 정도 ‘친정권 성향’으로 거론되는 인물을 앉혀야 한다는 판단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국장이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보다 덜 논란을 빚었던 인물이라는 점도 이번 발탁 배경으로 꼽힌다. 박 장관이 검찰 조직 안정을 여러 차례 언급해와 윤 전 총장의 징계를 주도한 인물 등을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히긴 힘들었을 거란 관측이다.

검찰 조직의 반발은 최대한 피하면서 이번 정부의 검찰개혁 기조에 맞춰 직제개편 등을 주도해 온 이 국장을 기용하자는 전략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체제에서도 주요 수사가 비슷한 방향을 유지한 채 진행될지 주목된다.

그동안 이 지검장은 수사팀의 한동훈 검사장 무혐의 의견에도 ‘휴대전화 잠금이 해제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결재를 미루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 등 사건도 1년여간 처분이 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 기획사정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는 ‘김학의 사건’ 등 과거사진상조사단 관련 수사 역시도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다. 수사팀은 이규원 검사는 물론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소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검찰국장 재직 시절 간부로 함께 손발을 맞췄던 이용구 전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의혹’ 등도 이 국장의 결재 하에 처분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