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걱정없이 AI인재 키워요”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AI스타트업 80여곳 지원
3년간 443명 채용 362억 투자유치
“도심에 독립공간 사용 큰 이점… 대기업과 협업 기회 제공도 도움”

서울시가 지원하는 스타트업 종사자들이 ‘LGXStrart-up
Meet-up’ 행사에 참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이 행사는 올
4월 진행됐으며 AI 스타트업과 잠재 고객사인 대기업의 사업 제휴를 주선하기 위해 서울시가 개최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지원하는 스타트업 종사자들이 ‘LGXStrart-up Meet-up’ 행사에 참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이 행사는 올 4월 진행됐으며 AI 스타트업과 잠재 고객사인 대기업의 사업 제휴를 주선하기 위해 서울시가 개최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시작한 지 올해로 3년이 됐다. 그동안 80여 개의 기업이 지원을 받아 443명이 일자리를 얻었다. 이들 기업이 유치한 투자금만 362억 원에 달한다. 앞으로 서울시는 이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추가적인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 창업센터, 낮은 가격에 독립공간 지원

“초기 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 입장에선 공간 지원 혜택이 가장 컸습니다.”

지난해 서울창업허브 우수기업 공개모집으로 서울시의 지원을 받게 된 ‘꿈꾸는 다락방’ 최준혁 대표의 말이다. ‘꿈꾸는 다락방’은 기업의 물품 시장에서 합리적인 구매 결정을 돕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만들었다. 제품별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데이터화해 알고리즘을 만들어 고객사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업체를 찾아주는 방식이다. 2015년 3월 처음 기업을 시작한 최 대표는 기업의 몸집을 불리고 고객사를 늘리기 위해 지난해 서울시 창업지원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서울시 지원 사업에 선정된 ‘꿈꾸는 다락방’은 지난해 8월부터 마포구 공덕동에 있는 독립된 사무공간을 제공 받고 있다. 2021년 8월까지 3.3m² 임차료가 1500원에 불과하다. 최 대표는 “교통도 좋고 시설도 좋은 데다 평당 임차료가 저렴해 초기 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에는 큰 도움이 된다”며 “사무실이 도심에 있으니 젊고 유능한 인재를 뽑는 데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강남·마포·종로 등과 같이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24곳의 창업센터를 운영한다. 최근엔 서초구 양재동에 ‘AI 양재 허브’를 조성했는데 연면적만 1098m² 규모다. 맞춤형 인재 양성과 연구 개발이 가능한 시설을 갖춰 스타트업들에 인기가 높다.

○ ‘오픈 이노베이션’ 통해 판로 개척

스타트업이 몸집을 불려나가기 위해선 판로 개척을 통해 안정적인 거래망을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새로운 기술을 갖고도 대기업의 투자 유치나 기술 협력이 쉽지만은 않다.

서울시가 네트워크가 약한 스타트업에 잠재 고객사인 대기업에 자신들의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할 기회를 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행사가 ‘오픈 이노베이션’.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한 스타트업과 이들의 서비스를 구매할 대기업이나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게 목적이다. 지난 3년간 정기적으로 개최된 이 행사엔 삼성넥스트, P&G, 존슨앤드존슨, 오비맥주 등 다양한 글로벌 대기업이 참여했다.

올 4월부터 서울시의 지원을 받고 있는 ‘올거나이즈’도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를 통해 기회를 잡았다고 했다. 올거나이즈는 언어를 이해하는 AI 기술을 활용해 회사가 사내·외 문의(F&Q) 자동응답 서비스를 만든 스타트업이다. 고객들이나 사내 직원들이 묻는 질문들은 기본적으로 반복적인 게 많은데, 이 같은 질문에 일일이 직접 대응하는 것에 기업들은 많은 비용을 쓰고 있다. ‘자연어 이해’ 기술을 활용해 반복되는 단순 질문에 AI가 대신 답하게 해 기업들의 비용을 줄여주는 서비스다.

박현선 올거나이즈 이사는 “신기술 기반 서비스를 팔아야 하는 스타트업엔 중견 기업이나 대기업 같은 잠재 고객사와 접점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며 “서울시가 마련한 행사에서 만난 고객사에 우리 기술을 선보이고 후속 미팅까지 진행해 계약에 성공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서울시#ai 스타트업 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