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교육 돌봄 체계’ 기반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진다

  • 동아일보

안동과학대는 SCK 사업을 통해 ‘지식기반산업의 창의적·진취적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 ‘휴먼케어&하이테크 특성화 전문대학교’로 발돋움해 가고 있다.

안동과학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맞춤형 교육 돌봄 체계’를 기반으로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지는 학생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동기유발학기’로 진로비전을 제시하고 학령단계별 주요 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직무진로지도교과’(저학년-진로탐색과 설계·고학년-경력개발과 직업성취) 운영,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 취업률 4-UP 프로젝트 등을 통해 재학기간 진로·취업과 관련한 역량 강화와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맞춤형 진로진단 및 개인역량에 따른 경력개발지원(다양한 진로·취업특강, 정보화 및 전공자격 취득 교육, 교외경진대회 등)이 이루어지며 개인의 취업역량과 성향의 분석에 따른 실전취업 컨설팅과 맞춤 취업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졸업 후에는 ‘평생지도교수제’를 기반으로 한 졸업생추수지도와 동행면접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기간 한정 지원이 아닌 ‘입학에서 취업까지’ 확장된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이 덕분에 취업통계조사가 실시된 이래 지속적으로 73%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6년 12월 31일 기준 취업률은 75%를 초과 달성했다.

안동과학대는 산학일체형 직업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2013년부터 NCS 기반 및 현장중심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지속적인 산업체의 요구분석과 교육품질관리를 위해 지역 산업체 전문가의 참여로 22개 전 학과가 NCS 기반 및 현장중심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해 2018년 11월 현재 78.5%의 도입률을 달성했고 NCS 학사운영시스템을 구축해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품질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 대학 특성화 분야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산업체 요구분석으로 올해 전기자동화과, 호텔서비스과를 신설하고 NCS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대학특성화 체제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학이 독창적인 특성화 전략으로 추진하는 ‘SMART-포트폴리오 기반 직무진로지도 교육체계’는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 경력개발에 이르기까지 대학생활 적응과 인성지도, 진로선택, 취업지도 등 학생 생활 전반에 걸친 포괄적, 통합적인 생애기반 학생지도시스템이다. ‘SMART-포트폴리오’란 대학의 교육모델인 스마트 모델을 근거로 구축된 학생이력관리 시스템이다.

강성인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대학#전문대#안동과학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