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위한 ‘종합 자산관리 상담 서비스’ 받아보셨나요?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화생명

홍승범 한화생명 강남FA센터 FA(오른쪽)가 중소기업 CEO를 위한 자산관리 방법을 상담해주고 있다. 한화생명 제공
홍승범 한화생명 강남FA센터 FA(오른쪽)가 중소기업 CEO를 위한 자산관리 방법을 상담해주고 있다. 한화생명 제공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만나보면 대부분 회사 경영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회계, 생산까지 대부분을 CEO 1명이 책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세금이나 자산관리에는 소홀한 CEO가 많다.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가 다 알아서 할 거라고 여기는 것이다. 자산관리도 해당 기업의 주식이 대부분을 차지할 뿐 급여도 높지 않고, 배당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통해서는 앞으로 닥칠 자녀 교육, 결혼, 부동산 매입과 같은 큰 이벤트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다. 사전에 이에 대비한 자금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중소기업의 이익잉여금을 개인 자산화하는 방법에는 급여·상여, 배당, 퇴직금, 유족보상금 등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로 급여를 적정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 CEO 급여도 회사 입장에서는 지출이기 때문에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급여를 높이면 개인 소득세와 4대 보험 부담금은 늘어나지만 일정 부분을 비용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회사가 납입하는 법인세는 줄어든다. 개인의 소득세와 회사 법인세를 비교해 보면 급여를 어느 정도 높여도 세금이 그렇게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세무 당국의 검증 시스템인 소득지출분석시스템(PCI)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급여(소득)가 너무 낮으면 재산권을 행사하거나 갑작스러운 목돈이 필요할 때 세무 당국 눈을 피하기가 어렵다.

두 번째로는 적극적인 배당 정책을 활용해야 한다. 급여를 높인다고 하지만 초과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소득세를 감안하면 급여를 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다. 배당은 개인이 받는 이자와 합산해 1년에 2000만 원까지 이자소득세인 15.4%가 분리 과세되는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된다. 쉽게 말해 1인당 2000만 원까지 절세 효과가 있다. 자녀가 있다면 매년 배당을 실시해 자금 출처와 소득을 확보해주면 더 좋다. 급여와 별도 계산되기 때문에 2000만 원 한도 내에서 배당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한도금액은 1인당 적용되기 때문에 배우자와 자녀 등에게 주식을 증여하고 배당을 실시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현행 세법은 대주주가 받은 배당을 소액주주에게 주는 차등(초과)배당을 허용하고 있다. 배우자와 자녀가 소수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2000만 원을 배당받을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법인자금을 활용해 퇴직금을 마련해야 한다.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법인을 계약자(수익자)로 하고 법인 대표와 등재된 배우자를 피보험자로 해 보험을 가입하면 납입보험료는 사업비(경비)로 처리할 수 있다. 추후 법인 대표나 배우자가 퇴직하면 퇴직소득세를 통해 세금도 적게 낼 수 있고, 목돈도 마련할 수 있다. 더불어 정관 변경을 통해 임원 퇴직금 산출 근거를 명시하면 퇴직금 지급배수를 3배까지 높이면서도 퇴직소득으로 처리돼 절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법인자금을 활용해 유족보상금을 준비하는 것이다. 근로자는 산업재해보상법, 근로기준법에 의해 업무 중 사고가 나면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법인 대표는 근로자가 아니기 때문에 업무상 일어난 사고에 대해 보상 받을 길이 없다. 따라서 정관변경을 통해서 업무 중 사고에 대해 해당 법인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길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이렇게 확보된 유족보상금은 법인의 유동성 자금, 상속 재원 마련, 유족 생활비, 긴급 자금으로 활용된다. 위로금이기 때문에 소득세도 비과세 된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의 돈이 있는 것이다. 앞서 말한 4가지 방법을 활용하려면 정관 변경, 주주총회 승인, 규정 마련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또 해당 중소기업과 CEO의 특성에 맞는 방안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 요즘 많은 금융회사에서 CEO를 위한 종합 자산관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다.

홍승범 한화생명 강남FA센터 FA
#money&life#머니앤라이프#금융#경제#한화생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