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지 않으면 판매하지 않는다”… 품질 우선주의로 제2도약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덕일산업㈜

덕일산업의 본사 전경.
덕일산업의 본사 전경.
1993년 설립된 자동차 부품회사 덕일산업㈜이 생산하는 전장 부품 종류는 무려 8000여 종에 이른다.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주역 중 한 곳으로 불리는 이유다.

이 회사의 유기덕 대표는 사업 초기 당시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의 30평 규모의 작은 월세 임대공장에서 시작했다. 창업 당시에는 직원도 단 2명뿐이었다. 지금은 25년 만에 1000여 명의 근로자가 재직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꾸준한 기술개발과 고객사의 신뢰를 통해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덕일산업은 이제 사업다각화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현대기아차와 테슬라 시트조절 스위치 전담생산

덕일산업㈜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
덕일산업㈜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
덕일산업은 현재 경기 평택시 세교산업단지에 위치한 제1사업장, 제2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필리핀 세부 지역에 법인을 설립하면서 글로벌 생산체계를 갖췄다. 2017년 경북 경주시에 연매출 500억 원 자동차 룸램프 분야 전문회사인 승보오토모티브를 인수했다. 승보오토모티브의 경우 인수 후 사명을 디아이오토모티브로 변경하면서 기업 전략의 한 축으로 녹아들었다. 그 결과 자동차 전장부품 및 인테리어 부문의 종합 전문기업 저력에 인테리어 감각까지 더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생산품은 크게 4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파워시트SW’ 기술력을 빼놓고 덕일산업을 설명할 수 없다. 시트조절 스위치 제품으로 현대, 기아, 테슬라에 사용되는 시트조절 스위치는 전량 이 회사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실내공조제어시스템인 ‘HVAC SW’도 덕일산업이 생산하는 주요 제품 중 하나다.

유 대표는 “현재 주요 자동차회사인 크라이슬러에 사용되는 실내공조 제어시스템에 우리 회사 제품이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LED모듈과 전원공급 장치도 주요 생산 품목이다. 이들 제품군 역시 현대, 기아, GM, 크라이슬러, 닛산, 미쓰비시, 테슬라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되고 있다.

인하우스 프로세싱과 금형기술력으로 차별화

덕일산업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유 대표는 “인하우스 프로세싱과 금형기술력”이라고 설명했다. 인하우스 프로세싱이란 고객사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개발, 디자인설계에서 금형 제작, 테스트, 사출, SMD, 조립 및 품질검사까지 전 과정을 한 사업장에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한 부품을 만들기 위하여 금형, 사출, 전자, 조립 등 여러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던 제품들이 덕일산업에서는 모든 공정이 한 번에 가능하다.

또한 금형기술력은 이 회사의 핵심기술이다. 1993년 금형제조에서 출발한 덕일산업은 정밀 금형의 설계 및 제조기술을 쌓아왔다. 자동차 부품의 금형을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서 원가 절감 및 안정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유 대표는 자사의 정밀한 품질테스트 과정과 노하우를 강조하면서 사명을 소개했다. 바로 ‘완벽하지 않으면 판매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이와 같은 사명 아래 최첨단 장비가 완비된 품질테스트실에서 완벽한 테스트를 거쳐 완제품을 생산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그는 연구개발(R&D) 연구소에 인력을 80명가량을 투입할 정도로 기술 중시 경영을 펼치고 있다.

투트랙 전략으로 사업 다각화에도 성공

현재 덕일산업의 사업은 투트랙 전략을 따르고 있다. 주력 분야에 있어선 잠재력과 가능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사업에 대해선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를 통해 성장시키고자 한다.

주력 분야인 기존 자동차부품 제품 시장 확대에 큰 기대가 쏠린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덕일산업은 2017년 2월 차량 실내조명을 생산하는 기업을 인수하면서 인테리어 영역으로 확장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 하락 기조에서 나온 공격적인 인수합병이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신규 아이템 발굴을 통해서 기업 성장을 꾀하고자 하는 유 대표의 결정이다. 여기엔 인수기업과 덕일산업의 기술 융합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로 미래자동차 환경에 대응하겠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덕일산업 ‘오레스트 안마 의자’
덕일산업 ‘오레스트 안마 의자’
다음으로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에 생활과학 분야를 융합하여 안마의자 시장에 도전장을 낸 점도 관심을 끈다. 이는 지난해 설립한 자회사 ‘오레스트’에서 안마의자 제조 및 연구개발 등 육성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유 대표는 “한국도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면서 실버산업은 물론이고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만큼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보고 도전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덕일산업이 B to C시장으로 거침없이 확장한 사례로 평가하고 있다.

오레스트 측에 따르면 해당 안마 의자는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체 생산라인에서 제작되며 덕일산업의 오랜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한 점이 특징이자 차별점이다. 또한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오레스트의 관계자는 ‘유통 마진과 가격 거품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겠다’고 말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지사 설립으로 세계 시장 진출에도 나설 방침이다.

“매출 규모 확대… 기대감 커져”

향후 목표를 묻는 질문에 유 대표는 “내적으로는 건강하고 투명한 회사, 외적으로는 일자리 창출과 수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매출 규모와 이익구조를 현재보다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고 짚었다. 2020년에는 매출 2000억 원 수출 비중 50%를 달성하고자 한다.

생활과학 전문기업인 오레스트도 2020년 500억 원 정도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유 대표는 이를 위해 매년 매출의 20%이상을 설비 증설과 연구개발 비용으로 꾸준하게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6월에는 경기 동탄에 연건평 3500평 규모의 덕일 통합연구소를 완공할 예정이다.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로 건강하고 투명한 회사, 일자리 창출과 수출 기여도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덕일산업 유기덕 대표 인터뷰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수단 넘어 ‘사람의 편의’

덕일산업 유기덕 대표는 회사의 3대 슬로건을 △고객중심 경영 △인재중심 경영 △개발중심 경영이라고 밝히고 있다.

고객중심 경영은 고객중심의 사고와 행동은 곧 기업의 성공과 반영을 이끈다는 소신에서 비롯한 슬로건이다. 인재중심 경영엔 기업구성원 및 파트너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자 힘의 원천이라는 생각이 담겨 있다. 오직 기술혁신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한다는 생각은 기술중심 경영으로 표현됐다. 창업 이래 그가 일관되게 강조하는 사업철학이다.

그는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수단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안에 타고 있는 사람의 ‘안전’이 보장되는 편의성”이라며 “모든 임직원에게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최고의 품질과 신뢰도를 갖출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덕일산업은 현재 중소기업이나 지난해 인수합병 결과에 따라 3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중견기업으로 승격된다. 이 경우 중소기업으로 받았던 세제혜택과 자금 및 인력 지원 등은 줄어들고 규제는 더 강화된다. 유 대표는 “중견기업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제도와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젊은이들을 위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은 바로 오늘”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만큼 오늘은 각자 개인의 현재, 미래가 걸려 있는 날이라는 의미다. 그 미래는 누가 주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저마다의 미래는 각자가 개척해야 할 길이라는 뜻이다. 그러니 치열하게 노력해달라는 주문이다.

“‘미래는 꿈꾸는 자만이 가질 수 있다’는 말처럼 미래를 꿈꾸고 그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소중한 오늘, 보다 나은 오늘을 위해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중소벤처기업#기업#중소기업#덕일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