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7년 8월 4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유료 카메라 앱인 '구닥캠'이 인기몰이 중이다. 이 앱은 필름 카메라의 촬영 방식을 재현한 이 특징이다. 촬영한 사진을 즉시 볼 수 없고, 필름 한 롤(24컷)을 채운 뒤 3일이 지나야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직접 보던 것과 달리, 현상/인화 전까지 확인할 수 없다는 아날로그 감성을 앞세우며 일주일 동안 유료 앱 1위 자리를 지켰다.

구글 플레이

'냉장고의 푸딩이 없어졌다 - 탈출 게임'이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전날 대비 5단계 상승하며 4위를 차지했다. 남동생이 누나의 푸딩을 먹은 후 누나로부터 도망치며 진행하는 캐주얼 게임으로, 단계가 상승하며 숨거나 탈출이 어려워지는 간단한 방식이다. 국내에서 큰 인기를 모은 '엄마는 게임을 숨겼다 - 탈출 게임'의 후속 작품이다. 구글 플레이 기준 평균 평점 4.6을 기록하며 좋은 평가를 유지하고 있다.

넥슨의 다크어벤저3가 구글 플레이 인기 순위 3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얼굴과 체형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함께 콘솔 게임을 보는 듯한 액션과 화려한 그래픽으로 사용자의 눈길을 끈다. 인기 순위뿐만 아니라 수익 순위에서도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의 뒤를 바짝 쫓으며 3위를 차지했다.

8월 4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구글 플레이 전체 순위 (11-30위)

동아닷컴 IT전문 이상우 기자 lsw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