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 의결’ 못하고 끝내 기립투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무총장제 폐지 ‘김상곤 혁신안’ 새정치聯 중앙위 통과
2시간 격론 끝에 만장일치 실패… 참석자 395명중 302명 찬성
비노, 의총선 文대표 사퇴 요구

“혁신안 수고하셨습니다” 20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표(왼쪽)와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박병석 의원.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혁신안 수고하셨습니다” 20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표(왼쪽)와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박병석 의원.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의 ‘사무총장제 폐지’를 핵심으로 한 혁신안이 20일 중앙위원회를 가까스로 통과했다. 4·29 재·보궐선거 패배로 촉발된 당 내홍을 ‘김상곤 혁신안’으로 돌파하려는 친노(친노무현) 진영은 일단 한숨을 돌렸다.

그러나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지적도 많다. 이날 비노(비노무현) 진영은 혁신안에 적극 반대하지 않았다. 제도 혁신안에 굳이 반대할 경우 ‘반혁신파’로 몰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비노 진영은 “혁신은 제도가 아니라 사람이 핵심”이라고 날을 세웠다. 문재인 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물리적 충돌을 예고한 것이다.

○ 공개투표 논란 끝에 혁신안 통과

문 대표는 이날 중앙위 모두발언에서 “내년 총선과 후년 대선에서 이기기 위한 혁신 앞에 친노-비노가 어디 있겠느냐”며 “오늘 우리는 새로운 도전 앞에 서 있다”고 단결을 호소했다.

그러나 회의가 비공개로 바뀌면서 난상 토론이 벌어졌다. 사무총장제 폐지를 두고 “비효율적이다”라는 반대 의견이 나오자 “사무총장제 폐지 관련 안건을 빼고 표결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박병석 의원은 “만장일치 형식으로 박수로 의결하자”고 주장했지만 황주홍 의원은 “안건별로 의결하자”며 반대했다.

결국 2시간여의 토론 끝에 공개적인 기립투표로 결론을 내기로 했다. 총 정원 555명 중 395명이 참석해 찬성 302명으로 가결됐다. 중앙위에서 의결한 당헌 개정안은 혁신위원회가 3차례에 걸쳐 발표한 사무총장제 폐지와 △재·보궐선거 원인 제공 시 무공천 △부정부패 연루 당직자 당직 박탈 △당무감사원 설립 및 당원소환제 도입이다. 그러나 회의 직후 호남의 한 재선 의원은 “(기립투표는) 말도 안 된다. 표결을 비밀투표로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 “문 대표 사퇴” vs “전당대회만 하다 끝내나?”

중앙위 전후에 열린 비공개 의총에서는 친노-비노의 책임 공방이 뜨거웠다. 혁신 방향에 대한 시각차는 여전히 컸다.

지역구가 광주인 김동철 의원은 “사무총장제 폐지 등이 국민들이 듣고 싶어 하는 사안이냐”며 “오늘 문재인 대표의 살신성인을 요구한다. 문 대표의 사퇴야말로 지금 최고의 혁신 과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대해 486운동권 출신의 우상호 의원은 “우리 당 구성원이 신당 운운하며 당 대표를 물러나라고 하는 건 옳지 않다”며 “(대표 바꾸는) 전당대회만 하다 끝내자는 거냐”고 받아쳤다.

비노계인 최원식 의원은 “혁신위에서 4·29 재·보선 패배 원인을 분석해 제대로 평가했어야 한다”며 “진단 없는 처방으로 혁신의 방향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친노 측 신기남 의원은 “혁신안에 불만이 있더라도 현실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으냐”며 “야권이 뭉쳐야 명분이 있다”고 반박했다.

황주홍 의원은 “전북은 우리 당이 25%, 신당이 37%의 지지율이 나왔고 전남은 우리 당 29%, 신당 44%였다”며 “국민의 정서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혁신이 가고 있는 건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사무총장제#중앙위#기립투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