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푸라기 손뻗었더니, 동아줄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복지사각 위기의 가정에 ‘희망의 손길’ 을
<2> 절망의 순간 ‘희망의 빛’ 만난 박정화씨

남편의 부도와 자살 기도로 나락까지 떨어졌다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움으로 재기를 꿈꾸는 박정화 씨(왼쪽)가 14일 대학을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돕고 있는 큰딸과 다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성남=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남편의 부도와 자살 기도로 나락까지 떨어졌다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움으로 재기를 꿈꾸는 박정화 씨(왼쪽)가 14일 대학을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돕고 있는 큰딸과 다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성남=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4개월 전 그때만 떠올리면 지금도 몸서리쳐질 정도예요.”

14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한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만난 박정화(가명·51·여) 씨는 지난 얘기를 하면서 한숨을 내쉰 뒤 수차례 허공을 응시했다. 박 씨 가족에게 시련이 닥쳐온 건 2005년이었다. 남편(54)은 당시 서울 동대문에서 직원 6명을 둔 중국 완구 수입업체와 종이쇼핑백 공장을 제법 크게 운영했다. 그러나 대규모 할인매장 등이 들어서면서 그해 12월 부도가 났다. 하루아침에 빚더미에 올라앉았고, 담보로 잡혀 있던 아파트도 내놔야 했다. 박 씨 앞으로 받았던 대출금 8000만 원은 한 푼도 갚지 못했고 낯선 채권자들이 떼로 몰려와 닦달했다. 심지어 흉기로 위협을 당하는 일도 벌어졌다. 급하게 이사했던 집(보증금 1000만 원, 월세 60만 원)에서도 쫓겨나야 했다. 남편은 혼자 공장을 운영하며 빚을 조금씩 갚아나갔지만 생활비는 박 씨가 책임져야 했다. 박 씨는 단칸방에서 아이들 학비와 월세(30만 원)를 벌기 위해 파출부, 식당일, 대형 할인마트 매장 판매원 등 닥치는 대로 일했다.

그러던 올해 6월 말이었다. 평소처럼 아이들을 깨우려고 오전 6시 30분쯤 알람소리에 일어났는데 문자메시지 한 통이 왔다. ‘○○선배에게 도움 받아. 아이들하고 잘살아. 먼저 갈게 미안해….’ 서울 근교에서 혼자 공장을 운영하고 있던 남편으로부터 온 것이었다. 청천벽력이었다. 남편은 공장에서 목을 매 자살하려다 실패하자 손목을 두 차례나 그었고 출혈이 심해 혼수상태였다. 급히 병원으로 옮겼고 나중에 의식이 돌아와 가까스로 목숨은 건졌다. 하지만 남편을 살려낸 기쁨도 잠시였다. 박 씨는 병원 수발을 들기 위해 일을 그만뒀고 대학 졸업반이던 큰딸(22)도 휴학을 해야 했다. 20여 일 후 남편이 퇴원할 때가 됐지만 자살 기도는 보험 적용이 안돼 병원비조차 마련할 수 없었다. 박 씨는 “남편은 살렸지만 월세가 7개월이나 밀렸고 돈 한 푼 가진 게 없으니 차라리 내가 죽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 씨는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무작정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어 사정을 호소했다. 다행히 사회복지사들의 도움으로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됐고 사회복지모금공동회와 연결돼 위기가정지원금을 받아 병원비와 밀린 공과금 등을 해결할 수 있었다. 박 씨는 “제게는 어둠 속에서 만난 한 줄기 빛이나 다름없었다”고 회상했다.

남편은 자살 기도 여파로 허리를 다치고 우울증과 지병이 생겨 아무 일도 못한 채 통원치료를 받고 있다. 당시 충격으로 박 씨와 딸도 우울증이 생겼다. 박 씨는 아직도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고 있지만 딸은 병을 이겨내고 카페 아르바이트 등을 하며 생계를 돕고 있다. 다행히 학원 한 번 가보지 못한 고3 아들(18)은 학교 수업만으로도 며칠 전 대학 수시 합격 통보를 받았다. 그에게도 희망이란 게 생긴 것.

“사람이 죽으란 법은 없나 봐요. 구청이나 복지관에서 도와주시고 아이들이 비뚤어지지 않고 잘 자라 주니 이제 재기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어요.”

한솔종합사회복지관 김정란 복지사는 “박 씨 가족은 정말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있다”며 “아이들 학비라도 독지가들이 도와주면 재기하는 데 더 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성남=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자살시도#공장부도#도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