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체험! 파워기업]블루버드소프트 “인문학 모르는 IT인재는 거품입니다”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업준비 대학생 2명 모의면접 현장 가보니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도곡동 블루버드소프트 본사에서 취업 준비생 남길정 씨(오른쪽)와 김승용 씨(가운데)가 김진오 블루버드소프트 상무에게 산업용 PDA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도곡동 블루버드소프트 본사에서 취업 준비생 남길정 씨(오른쪽)와 김승용 씨(가운데)가 김진오 블루버드소프트 상무에게 산업용 PDA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문과생도 지원할 수 있나요?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이 많습니다.”(지원자)

“전기전자제어, 컴퓨터공학, 기계공학도들이 많지만 문과라도 정보기술(IT) 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 등을 받으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면접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도곡동 ‘블루버드소프트’ 본사를 찾은 취업 준비생 남길정 씨(21·여·숭실대 행정학부)와 김승용 씨(21·남서울대 멀티미디어학과). 모의 면접이었지만 마치 실제 입사 면접을 치르듯 눈에서 빛이 났다. 특히 문과생이지만 IT 업계 취업에 뜻이 있는 남 씨는 블루버드소프트의 김진오 상무와 이은종 인사팀장에게 질문을 쏟아 냈다.

○ 치열한 인재를 원한다

1995년 설립된 블루버드소프트는 ‘산업용 개인휴대단말기(PDA)’를 만드는 중소기업이다. ‘아이폰’이나 ‘갤럭시’ ‘옵티머스’처럼 ‘피디온(Pidion)’이란 브랜드가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다. ‘개인용’이 아닌 ‘기업용’ 제품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크게 3가지다. 백화점에서 손님이 결제할 때 쓰는 ‘이동형 결제 단말기’와 병원에서 환자 진료 기록을 보거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관리할 때 쓰는 ‘바코드 스캐닝 단말기’, 중공업 회사에서 배를 만들 때 현장에서 도면을 볼 수 있도록 한 ‘산업용 태블릿 기기’ 등이다. 스마트폰을 내놓는 대기업과 차별화하기 위해 시작한 산업용 단말기 사업은 27년 만에 ‘국내 1위, 세계 6위’라는 성과를 냈다. 특히 국내 산업용 PDA 시장에서 이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80%나 된다. 2011년 매출액은 924억4500만 원으로 2009년(531억6900만 원), 2010년(777억6400만 원)에 이어 계속 늘고 있다. 해외 매출 비중이 80% 가까이 되다 보니 미국 뉴욕과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 세 곳에 지사도 냈다.

두 학생이 ‘작지만 강한 기업’이 된 비결을 묻자 면접관들은 “자기 계발을 중시하는 ‘사풍(社風)’이 한몫했다”고 답했다. 이 회사는 직원들에게 책을 읽도록 장려한다. 본사 로비에 ‘사내 도서관’을 만들고 경영서부터 인문학 도서 등 다양한 책을 꽂아 놨다. 지정된 책을 정해 얼마나 읽었는지 부서별로 ‘독서 진도표’도 만든다. 이 팀장은 “IT 업계는 조금만 느슨해도 바로 뒤처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디지털의 중심에서 ‘휴머니즘’을 외치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번엔 면접관들이 학생들에게 물었다. 김 씨가 “군 생활 때 세상으로부터 고립된 느낌이 들었다. 가장 힘들었다”고 답하자 곧바로 “어떻게 극복했나” 등의 질문이 이어졌다.

블루버드소프트는 한 해 약 20명의 신입사원을 뽑는다. 전문 지식보다는 면접자 개인에 대한 질문이 많다. 김 상무는 “서류나 자격증만큼 ‘인성’을 중히 여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면접 외에 6시간짜리 인·적성 검사도 본다. 언어 유추, 공간 지각 등 지능 및 성격, 상황 판단 능력 등 개인의 총체적인 인성을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6시간 동안 검사한다.

최근 이 회사는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2012년 월드클래스 300’ 대상 기업으로 뽑혔다. 월드클래스 300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정해 2020년까지 기술 개발 및 해외 진출 지원 등을 통해 세계적 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팀장은 “놀 때나 일할 때나 모두 ‘치열한’ 인재를 원한다”며 “자격증보다 소프트웨어 개발 경진대회나 공모전 수상 경력 등 실제로 자기 전공 분야에 열정을 갖고 도전한 경험을 우대한다”고 말했다.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청년드림#블루버드소프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