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 이루겠다” 의지 피력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18일 13시 08분


코멘트

"가까운 시간 내에 문 후보 만날 것"…이르면 오늘밤 회동
`담판 단일화' 일축 "가능할지 의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빠른 시간 내에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만나 단일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18일 광주에서 가진 지역언론사 공동기자회견 및 지역인사 간담회에서 "오늘 광주 방문 일정을 끝내고 상경하는 대로 빠른 시간 내에 문 후보를 만나겠다"며 "서로 신의가 있기 때문에 후보끼리 만나서 얘기하면 모든 오해가 다 풀릴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와 문 후보 측은 회동 일정을 조율 중이며 이르면 이날 밤 전격 회동할 것으로 전해졌다.

단일화 협상과 관련해 안 후보는 "두 후보가 실무자에게 맡기지 말고 함께 뜻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자.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 후보가 '단일화 룰' 양보 의사를 피력한 데 대해 "양쪽 지지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방법,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의논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로 이야기를 하면 어떤 방법이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지, 어떤 방법이 국민 지지기반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이 모아질 것"이라며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최선을 다해 이길 수 있는 후보를 택해 후보를 만들고 그 결과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두 후보 간 담판을 통한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담판이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일축했다.

안 후보는 "만약 과정보다는 결과에 너무 집착하거나 결과에 집착한 나머지 (단일화를) 경쟁으로만 생각하면 누가 단일후보로 뽑히더라도 대선에서 패배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감이 있다"면서 "민주당 쇄신을 통해 국민이 민주당에 더 많은 지지를 보내게 되고, 단일화 과정에서 양쪽 지지자들의 마음을 모으는 작업이 되면 대선 승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일화 이후 대선 전망에 대해서는 "지금 여러 여론조사에서 제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몇% 이기고, 문 후보는 박빙인 것으로 나오지만 2002년 투표율을 대입하면 저도 박빙"이라며 "누가 단일후보가 되든 최선을 다하고 쇄신의 모습을 보여야만 겨우 이길 수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최고위원의 일괄사퇴 발표에 대해서는 결단을 존중한다고 언급했다.

안 후보는 "저희가 민주당에 요구한 것은 인적쇄신이 아니라 지금까지 내려온 정치관행 개선이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가 살신성인의 마음으로 결단하신 것을 진심으로 존중하며 그 뜻이 헛되지 않도록 제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꼭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협상 중단 결정에 대해 "민주당을 위해서, 그리고 야권 승리를 위해서, 정권교체를 위해서 민주당이 쇄신을 하고 단일화 과정이 공정하고 새로운 정치의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다만 그 과정에서 많은 국민과 호남·광주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동아닷컴>
[채널A 영상] 화성인 문재인-금성인 안철수, ‘남녀 갈등’에 빗대보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