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엄마 부자아빠]유럽펀드가 주목받는 까닭은

  • 입력 2007년 3월 22일 02시 59분


코멘트
《중국 등 신흥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유럽 펀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펀드평가사인 제로인에 따르면 유럽 펀드 15개의 수탁액은 1월 말 3533억 원에서 2월 말 8082억 원으로 크게 늘어났다. 펀드 전문가들은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선진 서유럽의 안정성과 동유럽의 성장성이 조합된 유럽 펀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국내에서 팔리고 있는 주요 유럽 펀드들을 살펴봤다.》

○도이치DWS 프리미어 유럽주식투자신탁

프랑스,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 선진시장의 15개 국가 주식에 집중 투자한다. 이 펀드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 최대 운용사 중 하나인 DWS가 운용을 담당하며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DWS 유럽주식형 펀드를 복제해 운용된다.

○한국 월드와이드 유럽우량기업주식

세계적인 인덱스 전문회사인 FTSE/RAFI가 제공하는 유럽 관련 인덱스를 기초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한다. 순자산의 대부분을 펀드 안에서 환 헤지(환율변동 리스크 회피)한다.

○동양 유라시아 주식형 재간접투자신탁 제1호

신흥 유럽시장과 신흥 아시아, 일본 주식형에 분산 투자하는 상품이다. 신흥시장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면서도 글로벌 유동성 축소에 따른 급락의 위험을 줄이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최적의 글로벌 자산배분을 소액투자로 실현할 수 있는 상품이다.

○슈로더 유로주식펀드

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럽경제통화연맹(EMU) 회원국인 선진 유럽 증시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 국내에서 설정되지만 슈로더 런던 현지의 운용팀이 직접 펀드를 운용해 슈로더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문성을 극대화한 펀드다.

○삼성 글로벌베스트 유럽주식형펀드

유럽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를 90% 이상 편입하는 재간접펀드로 상황에 따라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 펀드의 비용 절감 및 수익률의 안정성을 추구한다.

○봉쥬르 유럽배당 주식투자신탁 제1호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유럽주식에 신탁재산의 90% 안팎을 투자하며 주로 유럽연합(EU)에 속한 국가 및 스위스, 노르웨이의 고배당주에 투자한다.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기대하는 펀드로 고객의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적당한 펀드다.

○PCA 유러피언리더스 주식형 투자신탁 제1호

유럽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다. 독일, 프랑스 등 선진 유럽시장과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그리스, 터키 및 동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시장에서 충분히 가치가 반영되지 않은 종목을 발굴해 수익을 극대화한다.

○피델리티 펀드-유로혼합형 펀드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EU의 선진국에 투자하는데 주식(60%)과 채권(40%) 모두에 투자함으로써 과도한 위험을 피하면서 수익 극대화를 노린다. 특정 업종에 치우치지 않는 스타일이다.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펀드

기존의 4대 명품 부문인 의류, 보석, 화장품, 시계뿐만 아니라 자동차, 요트, 호텔, 헬스케어 등 좀 더 넓은 범위를 포괄해 관련 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다. 이 펀드는 명품 재화의 본고장인 파리에서 직접 운용한다.

○메르시글로벌 적립식 재간접1

재간접 펀드 운용에 뛰어난 실적과 경험을 지닌 크레디트 아그리콜 자산운용사를 투자자문으로 선정해 포트폴리오 구성 및 자산 배분에 대해 자문한다. 총 8개 이상의 해외 펀드에 분산 투자하며 원화를 기준 통화로 사용해 환 헤지를 한다.

○미래에셋맵스 유럽블루칩 인덱스 주식1

유럽지역 블루칩(우량주) 50개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산출하는 유럽의 대표적인 블루칩지수인 다우존스 스톡스50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다. 영국, 스위스 등 유럽 17개국의 우량기업에 투자한다.

주요 유럽펀드
펀드운용사유형유럽투자 비중
도이치DWS 프리미어유럽주식투자신탁도이치투신운용주식형 90∼95%
한국 월드와이드 유럽우량기업주식한국투신운용주식형 60% 이상
동양 유라시아 주식형재간접투자신탁 제1호동양투신운용재간접 35%
슈로더 유로주식펀드슈로더투신운용주식형 100%
삼성 글로벌베스트 유럽주식형펀드삼성투신운용재간접 90% 이상
봉쥬르 유럽배당 주식투자신탁 제1호신한BNP파리바투신운용주식형 60% 이상
PCA 유러피언리더스주식형 투자신탁 제1호PCA투신운용주식형 70% 이상
피델리티 펀드-유로혼합형 펀드피델리티자산운용주식형 100%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펀드기운SG자산운용주식형 90% 안팎
메르시글로벌 적립식 재간접1농협CA투신재간접 45%
미래에셋맵스 유럽블루칩 인덱스 주식1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주식형 100%
자료: 각 회사

김상수 기자 s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