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개헌 무산땐 대통령 사퇴할수도”

  • 입력 2007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향후 행보는…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이 무산될 경우 노무현 대통령이 꺼낼 후속 카드는 무엇일까. 중도 사퇴의 가능성을 비롯해 다양한 추측과 전망이 쏟아지는 가운데 노 대통령의 다음 행보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향후 행보는…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이 무산될 경우 노무현 대통령이 꺼낼 후속 카드는 무엇일까. 중도 사퇴의 가능성을 비롯해 다양한 추측과 전망이 쏟아지는 가운데 노 대통령의 다음 행보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10일 정치권에선 노무현 대통령의 중도 사퇴를 우려하는 얘기가 많이 나왔다. 노 대통령이 제안한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이 좌절될 경우 노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민주당 조순형 의원은 “노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할 때, 혹은 국회 표결 직전에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대통령에 대한 불신임으로 알고 하야하겠다’고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 대통령이 국회의원 중대선거구제도 제안할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은 “사임할지 모른다는 가능성 자체가 큰 무기다. 대통령은 그 카드를 버리지 않고 활용할 것이다”며 “설사 사임하지 않더라도 ‘그만둘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갖고 정국의 주도권을 확보하려 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한나라당 임태희 여의도연구소장은 “개헌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면 대통령의 다음 카드는 중대선거구제가 될 것이다. 중대선거구제도 통과되지 않으면 그만두겠다고 선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 의원은 “개헌 관철 여부와 관계없이 노 대통령은 어떤 경우에도 내년 2월까지 보장된 헌법상 임기를 단 1초도 단축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이 중도 사퇴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역설적으로 표현한 셈이다.

정치권에선 노 대통령이 중도 사퇴할 경우의 정치일정에도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가 예고한 대로 2월 안에 개헌안을 발의하면 늦어도 4월 말 이전에 국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국회 부결 후 노 대통령이 ‘진짜’ 사퇴하는 사태가 오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므로 5, 6월경 대선을 치르게 될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에서 임기 단축 얘기가 나오는 것은 노 대통령이 자초한 측면이 있다. 노 대통령 스스로 재신임, 임기 단축 얘기를 수차례 한 바 있기 때문이다.

2003년 10월에는 최도술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SK 비자금 수수 등 비리 의혹 사건이 터지자 국민에게 ‘재신임’을 묻겠다며 국면 돌파를 시도했다. 2005년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안했을 때는 “권력을 통째로 내놓으라고 하면 검토하겠다”, “새로운 정치문화와 새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면 2선 후퇴나 임기 단축을 할 수 있다”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하지만 청와대는 ‘개헌안 좌절 시 임기 단축’은 없다고 단언했다. 전해철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개헌안이 관철되지 않았을 경우의 프로그램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대통령이 자주 거론한 드골은…

국민투표로 위기 돌파, 개헌안 부결되자 사임

노무현 대통령은 2004년 탄핵소추 때 ‘드골의 리더십과 지도자론’이란 책을 읽은 뒤 저자인 외교통상부 이주흠(현 외교안보연구원장) 심의관을 ‘대통령리더십비서관’ 자리를 만들어 청와대로 불러들인 일이 있다.

노 대통령과 프랑스 샤를 드골(사진) 대통령은 위기 때마다 승부수를 던져 반전을 모색하고 의회보다는 국민과의 직접 의사소통을 선호했다는 점 등이 비슷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드골 대통령은 대통령제 직선 전환(1962년) 등 중요한 사안을 자신의 신임과 연계해 국민투표에 부쳤고 정치적 승리를 거뒀으나 1969년 상원 개혁에 관한 개헌안이 국민투표에서 부결되자 즉각 사임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