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샌디에이고전 이닝별 상보

  • 입력 2001년 4월 14일 16시 52분


▲1회초 LA다저스 공격

샌디에이고 선발투수는 우디 윌리엄스. 윌리엄스는 35세의 노장으로 통산 성적은 51승 55패 방어율 4.28을 기록중이다.

1번 타자 톰 굿윈은 우익수 플라이아웃.2번 보카치카는 볼넷을 골랐다.3번 게리 셰필드도 볼넷으로 출루해 1사1,2루의 찬스. 하지만 숀 그린이 3볼에서 친 볼이 유격수 병살타로 처리되며 공수가 교대됐다. 윌리엄스는 전체적으로 공이 높다.

▲1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박찬호는 선두타자 다미안 잭슨을 삼진으로 잡아냈다. 2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내야 땅볼아웃.3번타자 라이언 클레스코가 친 평범한 2루땅볼을 보카치카가 송구에러를 저질러 2사에 1루가 됐다. 4번타자 필 네빈은 2-3 풀카운트에서 볼넷을 골랐다. 2사 1,2루의 위기. 하지만 박찬호는 5번타자 마이크 다르에게 2루땅볼을 유도하는 노련함을 발휘해 3아웃째를 잡아냈다.박찬호는 1회초 수비에서 18개의 공을 던졌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8개에 불과해 제구력에 문제점을 드러냈다.

▲2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에릭 캐로스는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다음타자 크리스 도넬스는 2루땅볼 아웃. 채드 크루터는 볼넷을 골랐다. 8번타자 알렉스 코라는 좌익수 플라이아웃. 윌리엄스는 2회까지 33개의 공을던졌다 스트라이크는 10개.

▲2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팀내 최고타율을 자랑하는 선두타자 산티아고 페레즈는 우전안타로 출루했다. 박찬호는 이날 첫안타를 허용했다. 벤 데이비스는 좌익스 플라이 아웃. 8번타자 크리스 고메스는 3루땅볼 아웃 될때 1루주자 페레즈가 재치있는 주로 플레이로 3루까지 진루했다.

박찬호는 위기상황에서 흔들리지 않고 9번타자 투수 우디 윌리엄스를 1루땅볼로 잡아냈다. 박찬호는 2회까지 최고구속 152km의 강속구를 뿌리고 있다.그러나 투구수는 32개로 다소 많다.

▲3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박찬호는 이번 시즌 첫 안타를 2루수 내야안타로 장식하며 선취 득점찬스를 만들었다.1번 타자 톰 굿윈과 2번타자 히람 보카치카가 삼진으로 맥없이 물러나 순식간에 2사 1루로 변했다. "역시 찬호도우미!" 게리 셰필드는 볼카운트 1-3에서 윌리엄스의 5구째 몸쪽 높은 공을 잡아당겨 좌중간 스탠드 상단에 떨어지는 선재 투런 홈런을 터뜨렸다. 시즌 4호째. 박찬호는 '도우미' 셰필드덕에 이번시즌 처음 홈플레이트를 밟으며 첫득점을 올렸다. 4번타자 숀그린은 스윙아웃. 공수가 교대됐다.

▲3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선두타자 다미안 잭슨 유격수 땅볼 아웃.마크 콧세이도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3번타자 라이언 클레스코의 1-2루간 안타성 타구를 다저스 2루수 보카치카가 잘 쫓아가 1루에 러닝스로우로 정확하게 송구 공수가 교대됐다.

▲4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에릭 캐로스는 좌익수 앞 안타로 진루했다.6번타자 크리스 도넬스는 유격수플라이 아웃. 채드 크루터의 잘맞은 타구는 좌익수 글러브에 빨려 들어가 2아웃. 알렉스 코라 타석때 캐로스가 2루도루에 성공했다. 하지만 코라는 유격수 땅볼로 물러나 다저스는 잔루 2루로 4회초 공격을 끝냈다.

▲4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선두타자 필 네빈이 좌중간 깊숙한 곳으로 타구를 날렸으나 다저스 중견수 톰 굿윈이 역모션으로 잘 쫓아가 잡아냈다.5번타자 마이크 다르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2사에 주자없는 가운데 타석에 등장한 산티아고 페레즈는 스트레이트 볼넷을 골라 1루에 진루했다.7번타자 포수 벤 데이비스 타석때 페레즈가 2루도루에 성공했다. 박찬호에게 이날 첫 안타를 뽑아내기도 했던 페레스는 빠른 발과 재치있는 주루 플레이로 2회에 이어 박찬호를 괴롭히고 있다. 벤 데이비스가 우중간 적시 2루타를 쳐 샌디에이고가 1-2로 추격했다. 다저스 중견수 톰 굿윈이 잡을 수도 있는 공이었으나 데이비스의 타구는 다이빙 캐치를 시도한 굿윈의 글러브를 맞고 우익수 쪽으로 굴절됐다. 샌디에이고는 여전히 2사 2루의 득점찬스를 잡고있다.크리스 고메스는 볼넷을 골랐다. 2사 1,2루. 박찬호는 4회 2사까지 66개의 많은 공을 던지고 있다.박찬호는 9번타자 투수 우디 윌리엄스와 풀카운트까지 가는 신경전 끝에 우익수 파울플라이 아웃을 잡아내며 이닝을 마감했다. 박찬호는 4이닝동안 피안타2,볼넷3개로 1점을 내줬다. 삼진은 2개.

▲5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박찬호는 포수 앞 땅볼로 물러났다.1번타자 톰 굿윈은 2루땅볼 아웃. 첫타석에 볼넷을 골랐던 히람 보카치카는 유격수 땅볼로 아웃됐다. 샌디에이고 선발투수 윌리엄스는 5이닝동안 81개의 공을 던져 피안타 3, 볼넷2개로 2점을 내줬다. 삼진은 3개.

▲5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선두타자 다민안 잭슨은 몸에 맞는 공으로 진루했다. 2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중견수 플라이 아웃. 3번 라이언 클레스코도 몸에 맞는 공으로 진루했다. 1사 1,2루. 박찬호는 5회들어 갑자기 제구력에 난조를 보이고 있다. 4번타자 필 네빈 삼진아웃때 2루주자가 3루스틸을 감행했다. 2사 1,3루. 5번타자 마이크 다르가 박찬호의 가운데 높은공을 밀어쳐 주자일소 역전 2타점 우전 2루타를 때렸다. 2-3. 하지만 다르는 3루까지 욕심을 내다 태그아웃 당했다.공수교대.

▲6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 게리 셰필드는 볼넷을 골랐다. 4번타자 숀 그린은 볼카운트 2스트라이크 1볼에서 윌리엄스의 낙차큰 변화구에 속아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 에릭 캐로스는 볼넷을 골라 1사 1,2루의 득점 찬스를 잡았다.6번타자 크리스 도넬스의 1루땅볼을 샌디에이고 1루수 라이언 클레스코가 2루에 악송구, 2루주자 셰필드가 홈을 밟아 3-3 동점이 됐다. 1루주자는 3루,타자 주자는 1루에 안착했다. 7번타자 채드 크루터는 삼진으로 물러나 2사 1,3루가 됐다. 8번타자 알렉스 코라의 빗맞은 타구를 유격수가 잘 처리해 공수가 교대됐다.

▲6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선두타자 산티아고 페리스는 유격수 플라이 아웃.7번타자 벤 데이비스는 2스트라이 1볼에서 박찬호의 바깥쪽 변화구에 허스윙 아웃.크리스 고메스는 중견수 플라이로 물러나 삼자범퇴.

▲7회초 LA다저스 공격

박찬호가 3회에 이어 선두타자로 타석에 등장했다. 하지만 첫타석 내야안타와는 달리 헛스윙 아웃됐다. 1번타자 톰 굿윈은 3루땅볼 아웃. 2번타자 보카치카도 2루땅볼로 무기력하게 물러났다. 다저스의 톱타자 부재는 이번시즌에도 해결과제로 남았다는 느낌이다.

▲7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선두타자 우디 윌리엄스타석에 대타 데이브 메가단이 교체투입돼 우전안타로 출루한 후 대주자 아담 이튼으로 교체됐다. 1번타자 다미안 잭슨은 1루쪽 희생번트로 1루주자를 2루에 진루시켰다.2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4개의 파울볼을 쳐내며 박찬호를 괴롭혔으나 2-3에서 박찬호의 8구째 빠른볼에 결국 헛스윙 아웃됐다.여전히 2사 2루의 위기상황.박찬호는 3번타자 라이언 클레스코를 볼카운트 2-2에서 몸쪽 변화구로 헛스윙을 유도해 위기를 모면했다. 오늘 투구중 가장 인상적인 공. 박찬호는 직구를 노리던 클레스코에게 몸쪽에서 뚝 떨어지는 낙차큰 커브를 던져 삼진을 빼앗았다.

▲8회초 LA다저스 공격

샌디에이고는 선발 우디 윌리엄스를 강판시카고 톰 데이비를 구원 등팜시켰다. 선두타자 셰필드는 중전안타로 진루해 득점찬스를 만들었다. 4번타자 숀 그린은 좌중간 펜스를 직접 맞추는 1타점 2루타를 쳐 다저스에게 4-3 리드를 안겼다. 에릭 캐로스는 2루수 플라이 아웃.샌디에이고는 톰 데이비에서 케빈 워커로 투수를 또 교체했다.

다저스도 크리스 도넬스 타석에 필 하이아트를 대타 출장시켰다. 하이아트는 볼넷을 골라 1사1,2루의 득점찬스. 하지만 7번타자 채드 크루터는 헛스윙으로 물러났다. 2사 1,2루. 8번타자 알렉스 코라도 2루땅볼로 아웃 추가득점 찬스를 무산시켰다.

▲8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다저스는 선발투수 박찬호를 강판시키고 구원투수 그렉 올슨을 마운드에 올렸다.35세으 노장 올슨은 통산 51승44패 229세이브, 방어율 3.57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선두타자 필 네빈은 풀카운트 접전끝에 볼넷을 고른후 대주자 도날도 멘데즈로 교체됐다. 5번타자 마이크 다르는 중견수 플라이 아웃.6번타자 산티아고 페리스도 볼넷을 골라 샌디에이고는 1사 1,2루의 역전기회를 맞았다. 7번타자 벤 데이비스 타석때 올슨 투수의 2루 견제구가 빠져 주자들이 한루씩 진루했다.1사 2,3루. 데이비스는 올슨의 인코스 낙차큰 커브에 속아 헛스윙 아웃 돼 2사 2,3루가 됐다. 8번 크리스 고메스타석때 대타 알렉스 아리아스가 등장했다.그러나 아리아스도 2스트라이크 1볼에서 올슨의 변화구에 스탠딩 삼진을 당해 샌디에이고는 절호의 역전찬스를 무산시켰다.공수교대.

▲9회초 LA다저스 공격

샌디에이고는 제이 윗타시크를 4번째 투수로 마운드에 올렸다. 다저스는 그렉 올슨타석때 대타 마퀴스 그리솜을 내보냈지만 그리솜은 우익수 플라이 아웃됐다. 1번타자 톰 굿윈은 투수앞 땅볼, 2번 히람 보카치카를 대신해 타석에 등장한 제프 리볼렛은 볼넷을 골라 2사 1루의 득점찬스를 만들었다. 하지만 3번타자 게리 셰필드가 우익수 플라이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9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다저스는 마무리전문 제프 쇼를 등판시켜 뒷문단속에 나섰다. 이번시즌 3세이브 방어율 6.35.

샌디에이고는 '영원한 3할타자' 토니 그윈을 대타로 내보냈다.NL타격왕을 8번이나 차지했던 강타자 그윈은 제프 쇼로부터 12개의 공을 이끌어 내며 끈질기게 저항했으나 몸쪽 빠른공에 헛스윙으로 돌아섰다. 1번타자 다미안 잭슨이 친 타구는 유격수 알렉스 코라의 오른쪽 다리를 맞고 좌측 파울라인쪽으로 굴절 2루타가 됐다.1사 2루. 2번 마크 콧세이는 고의 사구로 걸어나가 1사1,2루가 됐다. 3번 라이언 클레스코 타석때 제프쇼가 보크를 범해 주자는 1루씩 진루했다. 다저스는 클레스마저 고의 사구로 걸러 만루작전을 폈다. 샌디에이고는 4번 필 네빈 타석때 대타 부바 트라멜을 내보내 승부를 걸었다. 부라멜은 좌익수 희생플라이를 쳐 4-4 동점을 만들었다. 5번타자 마이크 다르는 삼진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10회초 LA다저스 공격

샌디에이고는 철벽 마무리 트레버 호프만을 등판시켜 승리에 대한 강한 집착을 드러냈다. 호프만은 벤치의 기대데로 4번타자 숀 그린,5번 에릭 캐로스를 각각 좌익수 플라이와 중견수 플라이로 필 하이아트를 유격수 땅볼로 가볍게 처리했다.

▲10회말 샌디에이고 공격

다저스는 맷 허지스를 등판시켰다. 선두타자 벤 데이비스는 좌중간 펜스를 넘어갈 듯한 큼지막한 타구를 날렸다. 하지만 타구는 펜스를 잡고 점프한 다저스 좌익수 마퀴스 그리솜의 글러브에 들어갔다 나오면서 2루타가 됐다. 무사 2루에 등장한 알렉스 아리아스는 2-2에서 허지스의 6구를 통타, 우익선상에 떨어지는 역전 결승 2루타를 때려 경기를 끝냈다.

박해식/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