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애플, 차세대 운영체계 맥 오에스 텐 출시

입력 2001-03-26 14:18수정 2009-09-21 01: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애플社은 차세대 운영체계인 맥오에스텐(Mac OS X)을 지난 24일 공식 출시했다.

맥오에스텐은 매킨토시의 편리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유닉스의 파워와 개방성을 결합한 세계 최첨단의 운영체계. 안정성이 뛰어나고 오픈소스이며 다윈으로 불리는 유닉스 커널 기반이다.

뛰어난 메모리 보호를 구현하고 파워맥G4 듀얼프로세서에서 작동할 때 선점형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며 대칭적 멀티프로세싱이 매우 뛰어나다. 또 맥오에스텐은 그래픽 조정과 폭넓은 서체를 지원하는 애플의 새로운 쿼츠(Quartz) 2D 그래픽 엔진(인터넷 표준의 PDF 포맷), 장대한 3차원 그래픽과 게임을 위한 OpenGL,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퀵타임(QuickTime)을 포함하고 있다.

애플社은 350개가 넘는 맥오에스텐용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출시되었고 수백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이번 여름 출시될 예정이라 밝혔다.

한편 디지털 비디오 소프트웨어인 아이무비2(iMovie2)와 개인 음악도서관을 만들 수 있는 쥬크박스 소프트웨어 아이튠즈(iTunes),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인 애플웍스6.1(AppleWorks 6.1) 프리뷰버전 등의 맥오에스텐용 버전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국명<동아닷컴 기자>lkmhan@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