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나도 아내가…><순애보>의 조성우

  • 입력 2001년 3월 21일 10시 13분


"일상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눈길"

존 윌리엄스, 한스 짐머, 앨런 실버스트리… 웬만큼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정도 이름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유명한 영화음악(Original Score) 작곡가들이지요. 하지만 태평양 건너 머나먼 할리우드에서 활동중인 그들은 잘 기억하는 반면 정작 우리 나라 영화음악가들의 이름 석 자는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좀 알려졌다면 임권택 감독의 작품에서 국악을 접목시킨 영화음악을 들려줬던 김수철 정도일까요?

하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우리 나라 영화음악이 대중의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97년 <접속>의 사운드트랙부터였으니까요. 물론 90년대 들어서부터 김수철(<서편제> <태백산맥> <축제>) , 원일(<꽃잎> <이재수의 난>), 이동준(<은행나무 침대> <지상만가>) 등이 우리 영화음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긴 했지만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가진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자, 이쯤해서 본론으로 들어가죠. 오늘 소개해드릴 영화음악가는 '조성우'입니다. 조성우는 96년 <런어웨이>를 시작으로 <8월의 크리스마스> <정사> <약속> <용가리>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플란다스의 개> <킬리만자로> <순애보>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SBS TV 드라마 <불꽃>에 이르기까지 총 12편의 영화 및 TV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모두 사운드트랙으로 출시되어 있죠.

조성우의 음악 스타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뷔작인 <런어웨이>부터 <플란다스의 개>로 이어지는 재즈 스타일입니다. 우리 나라의 1세대 재즈 이론가이자 작곡가였던 이판근 교수에게 사사 받은 재즈에 대한 그의 재능과 열정이 바로 이 작품들에서 보여집니다. 올해 1월 개봉된 영화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의 음악도 이런 재즈 스타일인데 예전에 비해 한결 성숙되고 안정된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도 앨범 속지에서 "영화음악의 진정한 전문성과 깊이에 대해 새로이 눈뜨게 해준 소중한 전환점"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은행원 김봉수(설경구)와 보습학원 선생님 정원주(전도연)의 풋풋한 사랑을 다룬 이 영화에서 조성우의 스코어는 두 사람의 소박한 사랑을 관객들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도와줍니다. 왈츠에서 보사노바로, 프리 스타일 재즈로 자유롭게 연주되는 이 스코어들은 캐릭터의 감정 변화에 따라 진행됩니다. 앨범에는 극중 두 배우의 대사와 함께 이현우가 부른 주제곡도 실려 있어 영화음악 마니아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부담 없이 다가갈 만합니다.

조성우 스코어의 두 번째 스타일은 <8월의 크리스마스> <정사>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로 대표되는 서정적인 스코어들입니다. 아마도 조성우의 음악을 좋아하는 팬들의 대부분은 피아노와 현악기의 협연으로 이루어지는 '조성우식 서정성'에 매료되어서일 겁니다. <8월의 크리스마스>에서 캐릭터의 일상과 내면에 대한 빼어난 묘사를 담은 스코어를 들려줬던 그는 <정사>에서 금기를 뛰어넘는 두 사람의 사랑을 미니멀리즘적인 스코어로 표현합니다.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공포영화라는 장르를 비틀어 아주 아름다운 선율을 만들어내기도 했죠.

<순애보>의 음악은 바로 이 '조성우식 서정성'의 연장선상에 있는 작품이자 그 서정성이 정점에 달한, 작년도 최고의 오리지널 스코어로 꼽을 만한 작품입니다. 첫 번째 트랙 '알래스카-순애보 프롤로그(Alaska -純愛譜 Prologue)'에서부터 마지막 수록곡 '메인 테마'까지 우인(이정재)과 아야(다치바나 미사토)가 2000년 서울과 도쿄를 오가며 들려주는 세련된 러브그라피에 조금의 빈틈도 없이 딱 들어맞는 음악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특히 아야의 마지막 고별공연(?) 장면에서 쓰인 'Wander Wonder Land'나 아야의 테마와 우인의 테마가 함께 어우러진 '메인 테마'는 놓칠 수 없는 걸작입니다.

조성우의 다음 작품은 3월24일 개봉되는 <선물>인데요. <선물>의 메인 테마를 뉴에이지 그룹 시크릿 가든이 연주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조성우의 서정적인 선율이 시크릿 가든의 섬세한 손길과 만났을 때 과연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자못 기대가 됩니다.

길선자(영화음악칼럼니스트)

♬ 노래듣기

  -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Title Song
  -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 Main Theme
  - `순애보' - `Wander Wonder Land
  - `순애보' - `Main Theme'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