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돈과 속임수로 대학 들어가면

  • 입력 2000년 12월 20일 18시 57분


코멘트
오랫동안 해외에서 공부하다 귀국한 학생들의 국내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된 대학입시 재외국민 특별전형제도가 국내 학생들의 부정입학 수단으로 악용돼온 사실이 밝혀졌다. 20일 현재까지 드러난 부정입학자는 5개대에 걸쳐 모두 9명으로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 이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대학에 제출한 출입국증명서 외국초중고교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은 대부분이 가짜였다. 이 중에는 외국학교에 입학조차 하지 않고 국내에만 있었던 학생도 많았다.

이번에 적발된 학생들은 재외국민 특별전형 중 ‘외국초중고교 12년수학자’전형 지원자들이다. 정원 안에서 일정한 시험을 거쳐 뽑는 일반 재외국민 특별전형과 달리 정원 외에서 서류전형만으로 뽑는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비리의 소지가 있었다.

검찰수사결과 이 과정에 브로커가 있었고 이들과 학부모 사이에 거액의 돈이 오간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는 한두 사람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광범위하게 입시부정이 이루어졌을 개연성을 높여주고 있다.

어느 곳보다도 깨끗하고 공정해야 할 교육현장에 돈과 속임수와 브로커가 기생해온 것이다. 이번 사건은 우리사회에 만연한 황금만능주의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한다. 가짜서류로 자식을 부정입학시킨 학부모들은 대부분 돈 많은 부자들로 드러나고 있다. 돈이면 모든 것을 살 수 있다는 이들의 황금만능주의가 교육현장을 망가지게 하고 있다.

어른들의 잘못된 욕심 속에서 돈으로 대학에 들어간 학생들은 어떨까. 아마도 그들은 대학입학과 관련해 평생을 아무런 얘기도 못하고 죄책감 속에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엄청난 죄를 짓는 것이다.

입시철마다 고질적으로 드러나는 입시부정 밑바닥에는 학벌과 간판을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치는 우리사회의 학벌숭상주의도 자리잡고 있다. 대학, 특히 이른바 명문대를 나와야 사람 취급을 해주고 취직도 되는 사회라면 부정입학의 유혹은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다. 꼭 대학을 나오지 않더라도 제 실력과 적성에 맞춰 보람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부정입학의 전모를 가려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학교당국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서류전형만으로 실시되는 현재의 재외국민 특별전형제도에 면접이나 필기시험을 추가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제도적인 보완책도 찾아야 할 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