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선택2000]'편싸움' 가열…국론양분 양상

  • 입력 2000년 11월 14일 18시 47분


미국 대통령 선거의 당선자 확정 문제를 놓고 미국이 당파에 따른 편싸움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공화당과 민주당은 법정 다툼으로 비화된 플로리다 주 개표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최고의 법률 전문가와 정책 브레인을 총동원하는 한편 상대 진영과 연일 뜨거운 설전(舌戰)을 벌이고 있다.

13일 플로리다 주의 캐서린 해리스 국무장관이 일반투표에 대한 최종 집계 보고 시한을 선거법에 따라 14일 오후 5시(한국 시간 15일 오전7시)로 하겠다고 발표하자 민주당은 즉각 해리스 장관의 당적을 문제삼았다. 개표 상황을 감시하는 민주당측 총지휘자인 워런 크리스토퍼 전 국무장관은 공화당원인 해리스 장관은 조지 W 부시 공화당 후보의 열렬한 지지자로 선거 운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던 점을 지적하며 “이같은 결정은 자의적이고 불합리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美대선]부시측 재개표 시한준수 촉구…고어측 거부
[美대선]팜비치, 수작업 재검표 일단 중단
[美대선]"대통령이 꼭 필요할까" 대선풍자 농담 쏟아져
美대선 재검표 연장訴 심리… 당락 판가름 고비
[美언론 여론조사]"누가 대통령 돼도 인정-지지할것"
"표도둑" "불쌍한 패자"과격구호 난무
['개표시한' 연장訴 논란]연일 법정공방 "갈데까지 가나"
선거인단 '교차투표' 가능할까…"이번선거 새 변수" 분석

이에 맞서 공화당의 카렌 휴스 대변인은 “해리스 장관은 법대로 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요구하는 수작업 재검표야말로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화당은 소송을 위해 과거 공화당 행정부에서 법무차관보를 지낸 시어도어 올슨을, 민주당은 하버드대 법대 교수인 로렌스 트라이브를 각각 대표 변호사로 내세우는 등 양당이 1급 법률 전문가들을 대거 투입했다. 트라이브 교수는 뉴욕타임스 기고를 통해 재검표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언론을 통한 홍보전에도 나서고 있다.

양당은 또 혼란속에 빠진 재검표 국면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모금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화당은 부시 후보의 지지자들에게 1인당 최고 5000달러까지 성금을 긴급히 보내줄 것을 요구하는 E메일과 팩스를 돈 에반스 선거대책본부장 명의로 발송했다. 공화당은 성금을 보내는 지지자들의 명단을 인터넷 웹사이트에 공개하겠다고 밝혀 부시 후보가 당선될 경우 ‘논공행상’을 기대하는 지지자들의 성금 납부 경쟁을 은근히 부추기고 있다.

민주당은 아예 성금 한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모금에 나섰다. 고어 후보의 자금 모금책인 피터 나이터는 최근 플로리다주 재검표를 위해 3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일반 유권자들도 지지 후보별로 갈려 반목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수도 컬럼비아에 있는 에티콘이라는 에티켓 교육 전문회사에선 대선이 끝난 뒤 부시 후보와 고어 후보의 지지 직원들이 서로 말도 안한 채 냉랭하게 지내고 있어 경영진이 애를 먹고 있다. 플로리다주에선 양 후보를 지지하는 시위대들이 서로를 향해 야유를 퍼붓거나 논쟁을 벌이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 있다.

<워싱턴〓한기흥특파원>eligi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