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현대건설 생사 결정은 결국 현대 몫"

  • 입력 2000년 11월 3일 14시 07분


회생쪽으로 무게가 실려지던 현대건설의 생사 여부가 막판에 다시 혼미해진 가운데 현대건설의 운명은 결국 정몽헌 현대아산이사회 의장과 현대 계열사들 손에 달려있다는 지적이 정부내에서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의 처리여부는 현대의 자구노력과 이에 대한 담보수단에 달려있으므로 막판까지 현대건설의 생사를 속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정부나 채권은행단은 현대의 실천 없는 자구계획에 지쳐있으며 이번에는 확실한 담보 수단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자력으로 진성어음 결제를 하지 못할 경우 언제든 부도 처리후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며 따라서 현대는 앞으로 자구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 경영권을 포기하거나 이와 비슷한 성격의 '감자후 출자전환' 동의서를 제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도 이날 오전 "현대가 대마불사라는 착각에 빠져있다면 환상"이라며 "정부는 원칙대로 현대건설 문제를 처리할 것이며, 현대건설이 유동성 위기에 빠질 경우 법정관리 등으로 퇴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건설이 경영권을 유지한 채 은행들의 도움을 받아 살아가도록 용인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의장이나 현대 계열사도 지금은 현대건설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고 해서 살릴수 있느냐 여부를 자체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말했다.

현대건설이 그동안 발표된대로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빠져있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증권가의 분석처럼 구조적으로 금융비용도 갚지 못할 정도로 수익성이 악화되어있다면 정의장도 건설을 포기하고 다른 계열사만이라도 살리는 쪽으로 돌아설 것이라는 말이다.

현대 계열사들이 현대건설과의 인연을 끊을지 여부를 결정할 다른 변수는 지급보증 규모이다. 지급보증이 얽혀있을 경우 대우나 동아건설-대한통운처럼 현대건설이 법정관리에 가면 다른 계열사들도 줄줄이 똑같은 신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그러나 현대건설은 건설업 특성상 외자 유치등이 많지않아 계열사의 지급 보증은 많지않고 오히려 다른 건설회사와의 시공보증등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의 퇴출이 건설업계를 비롯해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크겠지만 현대 계열사에 미치는 충격파는 오히려 작을수 있다는 뜻이다.

정부 관계자는 "결국 현대건설의 생사 여부는 결국 현대의 손에 달려있다"며 채권단으로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현대그룹의 자구 계획과 이를 담보할 수단을 지켜볼 것이므로 아직 현대건설의 생사를 속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박승윤<동아닷컴 기자>park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