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경영신서]'우리 아이 돈 교육 어떻게 시킬까?'

  • 입력 2000년 10월 9일 16시 08분


- 돼지 저금통에서 시작하는 재무 감각 가르치기

Kids, Parents & Money by Willard StawskiII, John Wiley & Sons, 2000. 5, 224p

▣ 저자

윌라드 스토스키 2세는 캐쉬 대학의 회장이자 창시자다. 캐쉬 대학은 아이들에게 돈 관리법을 가르치는 교육용 상품을 개발하는 회사로, 스토스키는 전직 주식 중매인이었으며 현재는 돈에 관한 교육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특수 학교, 은행, 그리고 신용조합과 함께 일하며 미시건 주의 그랜드 래피즈에서 살고 있다.

▣ Short Summary

아이에게 돈을 가르친다는 것은 한국적 사고방식으로는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은 언젠가는 돈 관리법을 터득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려서부터 부모가 모범을 보이면서 함께 관리해나가는 방식으로 교육시키는 방법 또한 알아둘 만하다. 모든 부모들은 예절이나 식사습관 등등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들을 자식에게 가르쳐주고, 더 많은 것을 주고 싶어한다. 그러나 돈에 관해서는 약간 무관심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저자는 어떤 교육보다도 유용하며 평생 자산이 될 돈에 관한 교육을 어릴 때부터 부모가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방안으로 7가지 단계를 제안한다.

1단계: 법칙을 알라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들에게 법칙, 책임 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다. 아주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 일인데, 실제적으로 부모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눈치껏 깨닫겠지' 하고 무심해지기 쉽다.

2단계: 목적을 정하라

어른들에게 목표가 필요하듯 아이들에게도 그것이 필요하다. 목표는 동기를 만들고 흥미를 돋군다. 또한 노력 없이 얻어지는 것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아이들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무언가를 사주면 아이들은 그것을 당연하게 여길 것이고 그만큼 소유의 소중함을 모를 수 있다.

3단계: 기회를 모색하라

아이들에게 집안 일을 돕도록 시키는 것은 책임감을 주기 위해서다. 우리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침대와 방 정리는 먼저 해야 하고, 샤워와 깨끗한 이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이를 완수해야만 먹고, 자고, 텔레비전을 볼 수 있다.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책임감이 증가하는데 이때 아이들에게 일에 대한 상금을 주면 아이들의 금전적 사고가 그만큼 발전한다.

4단계: 감정을 주의하라

부모로서 감정을 자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감정이 격해질 때는 심호흡을 하고 침착성을 유지해야 한다. 우선, 규칙을 정해둔다. 예를 들어 동생을 때렸을 경우 50센트씩 용돈에서 깎는 방법과 같은 침착한 대응을 선택해 아이들을 가르치자.

5단계: 가계부나 용돈 기록부

아이들에게는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어린이용 금전출납부도 유용하다. 금전출납부를 이용함으로써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자신의 수입으로 예산을 세울 수도 있다. 처음 돈을 자유자재로 쓰게 된 아이들은 충동구매에 열중하다가, 아이들과 슈퍼에서 자신의 돈으로 물건을 구입했을 때 언제나 싼 것이 더 나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서서히 깨닫고, 또 물건의 품질에 가격을 매기면서 물건 값을 매기며 고르는 과정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다.

6단계: 목표 달성, 자신감의 주춧돌

목표를 달성한 아이들에게 부모들은 찬사를 보내고 자랑스러움을 전할 수 있다. 이 기회에 목표를 달성한 과정에 관해 대화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새우도록 돕는다.

7단계: 다시 또 도전하라

부모들은 아이들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7단계까지 오게 되면 이미 아이들은 많은 변화를 보이게 된다. 무조건 "이거 주세요"라는 자세도 점점 없어지고 참여 자세를 보일 것이다. 아이에게 새로운 도전을 생각하게 하고 그에 대한 기회를 마련해주도록 하라.

▣ 차례

1. 우리들의 아이들

당신은 본보기를 제대로 보이고 있는가?

자신의 대화 방법은 어떠한가?

가족 임무 작성표(Family Mission Statement) 만들기

당신은 팀의 일원인가?

가족의 금전 습관

2. 7단계 돈 교육

아이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이끌어내도록 도와주기

1단계 : 법칙을 알라

2단계 : 목적을 정하라

3단계 : 기회를 모색하라

4단계 : 감정을 주의하라

5단계 : 가계부나 용돈 기록부

6단계 : 목표 달성, 자신감의 주춧돌

7단계 : 다시 또 도전하라

The more

<북코스모스 경제 경영팀 권춘오>pipal73@bookcosmo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