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10월중 관심테마군 6개-동원증권

  • 입력 2000년 9월 28일 09시 36분


동원증권은 10월중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져야할 종목으로 금융주 코스닥업종 대표주 등 6개 테마군을 추천했다.

동원은 28일 데일리를 통해 엄청난 가격 메리트에도 불구하고 다음달에도 투자 수익을 올리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어느때보다 인내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다음달에도 반도체를 비롯한 각종 경기 정점 논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속되고 있는 자금시장의 신용경색 등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동원은 그러나 시장 상황에 따라서는 이제까지의 악재들이 호재로 바뀔 공산도 배제할 수 없다며 테마군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동원이 선정한 10월중 테마군은 다음과 같다.

◆금융주=정부가 50조원의 공적자금 추가투입을 결정하고, 연말까지 금융개혁을 마무리한다는 시간표를 제시한 것이 가장 큰 호재다. 10월중 은행의 대형화 겸업화와 관련된 가시적인 성과가 현실화될 수 있어 은행주를 중심으로 한 금융주 테마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관련 종목=주택 신한 국민 하나 한미 조흥은행 삼성 LG 리젠트 대우증권 삼성 LG 대한재보험

◆코스닥 신(新) 업종 대표주=수익성이 검증되고, 확대경영보다는 내실경영을 추구하며 향후 코스닥선물지수의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이 코스닥시장의 새로운 업종 대표주가 될 수 있다.

코스닥시장은 '새술을 새부대에 담는다'는 시장접근이 필요한 시점이어서 적자생존 능력을 가진 업종 대표주가 유망하다.

◇관련종목=국민카드 쌍용정보통신 엔씨소프트 이네트 CJ39쇼핑 나모 퓨처시스템 케이엠더블유 에스넷

◆장기소외 대형주=올들어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도로 인해 큰 폭의 하락률을 기록했던 종목들이 최근 반등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들 종목중에는 시가총액 상위에 랭크돼있는 것이 많아 긍정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종목=데이콤 SK텔레콤 삼성전기 LG화학 SK글로벌 삼보컴퓨터 삼성테크윈 한통엠닷컴 한국정보통신 한컴 핸디소프트 대양이엔씨

◆반도체 관련주=9월중 반도체 업종의 주가 하락률은 30% 이상으로 가장 컸다. 10월 중순부터는 PC수요가 다시 늘어나고, 재고조정이 마무리돼 반도체 가격이 안정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의 주가 하락세가 진정될 가능성도 큰 만큼 방향전환이 확인될 경우 낙폭과대에 따른 반등세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종목=삼성전자 현대전자 아남반도체 미래산업 신성이엔지 디아이 주성엔지니어링 유일반도체 피에스케이 아펙스 삼우이엠씨 코삼

◆민영화 관련주=정부가 포철의 1인당 소유한도를 조기 폐지키로 함에 따라 다른 민영화 관련주에도 소유한도의 점진적인 폐지가 중장기적으로 기대된다.

◇관련종목=포철 한전 한국통신 담배인삼공사 한국가스공사

◆구조조정 수혜주=올 연초까지 코스닥시장이 급팽창하면서 창업투자회사가 100여개 이상 신규로 설립됐으나 최근 창투업에 구조조정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선발 창투사와 신규 창투사간 차별화가 심화되고 있어 보이지 않게 구조조정이 이미 시작됐다.구조조정 과정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종목을 중장기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

◇관련종목=산은캐피탈 한국기술투자 TG벤처 무한투자 한미창투 우리투자 동원창투

방형국<동아닷컴 기자>bigjo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