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존]영화에 가려진 진실,<패트리어트 : 늪 속의 여우>

  • 입력 2000년 6월 20일 10시 52분


멜 깁슨 주연의 <패트리어트 : 늪 속의 여우>는 미국독립전쟁 당시, 미국인들의 자유와 권리를 위해 싸웠던 벤자민 마틴의 이야기다.

'늪 속의 여우'라는 별명으로 불리우며 영국 군대를 공포로 몰아 넣었던 민중의 영웅. 그러나 실존 인물 '늪 속의 여우'는 그렇게 존경할 만한 인물이 아니었다. <패트리어트>에 영감을 준 프랜시스 매리언은 재미로 인디언들을 살해한 학살자였으며 정기적으로 여자 노예들을 강간한 파렴치한이었다.

<패트리어트>는 왕당파였던 마틴이 장남의 죽음을 겪으면서 그리고 민간인들을 살해하는 영국군의 악행을 목격하면서 전쟁터에 나서는 것으로 묘사한다. 그러나 그 모델 매리언이 저지른 짓들은 영국군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못하지 않았던 것이다. 당연하게도 영화 <패트리어트>는 이런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역사학자 크리스토퍼 히버트는 '데일리 익스프레스' 지에 "'늪 속의 여우'라고 알려졌던 매리언은 체로키 인디언들을 탄압하는 데 매우 적극적으로 나섰던 인물이다. 그는 영웅으로 칭송받을 만한 점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영화사라고 해서 이런 사실을 몰랐던 것은 아니다. 익명을 요구한 소니 사의 한 관계자는 제작자들이 매리언의 진실을 알기 전까지 이 시나리오가 사실에 근거한 전기라고 생각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리고 그들은 영화의 내용을 바꾸는 대신 가장 손쉬우면서도 돈벌이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택했다. 영웅 '늪 속의 여우'는 그대로 둔 채 이름만 바꿨던 것이다. 그래서 멜 깁슨은 '프랜시스 매리언'이 아니라 '벤자민 마틴'을 연기하게 되었다.

돈만 된다면 거짓도 서슴지 않는 할리우드에서 <패트리어트>와 같은 경우는 처음이 아니다. <티벳에서의 7년>에서 브래드 피트가 연기한 명상적인 산악가 하인리히 하러는 뒷날 나치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낭만적인 알마시 백작 역시 나치 동조자였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버트 랭카스터의 <알카트라즈의 사나이>가 있다. 이 영화는 알카트라즈 감옥에 수감된 주인공 로버트 스트라우드에게 자유를 주어야 한다며 여론을 들끓게 했지만 살인과 아동 포르노에 관련된 스트라우드의 범죄에 관해서는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이 영화들은 또한 영화의 진실과 흥행은 그다지 관련이 깊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선례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늪 속의 여우'의 진실보다 총알에 목이 날아가고 어린 소년들이 영국 군인을 살해한다는, <패트리어트>의 잔혹면서도 '역사적인 사실에 충실한' 묘사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다.

<김현정(parady@film2.co.kr) 기자>

기사 제공: FILM2.0 www.film2.co.kr
Copyright: Media2.0 Inc. All Rights Reserved.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