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상대방 플레이때 지면 클럽대면?

  • 입력 2000년 5월 14일 19시 29분


◇문

A의 볼이 해저드안에 있는데 A는 B가 플레이하는 것을 기다리는 동안 해저드 안에서 그의 클럽을 지팡이 삼아 아무 생각없이 기대고 있었다. 이 경우의 벌타는?

◇답

A는 스트로크하기 전에 그의 클럽을 해저드 안의 지면에 접촉했기 때문에 규칙13조4항b(해저드상태 테스트)를 위한 것이 돼 2벌타를 받게 된다.

해저드안에서 연습스윙할 때 클럽헤드가 지면 또는 워터해저드의 수면에 닿으면 2벌타를 받는 것은 대부분 아는 사실.

하지만 위의 경우는 해저드의 상태를 테스트할 의도가 없이 무심코 한 행동이지만 2벌타의 중벌이 부과된다. 또 백스윙중 해저드안의 바위 등에 클럽이 부딪쳐도 2벌타에 해당된다.

하지만 볼이 벙커(벙커도 해저드의 한 종류) 바로 밖에 있는데 플레이어가 벙커안에서 스탠스를 취한 경우 플레이어는 그의 클럽을 벙커안의 모래 위에 놓거나 백스윙중 모래에 접촉해도 된다.

<안영식기자>ysa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