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김형주/'인터넷 전화'가 뜨고 있다

  • 입력 1999년 12월 31일 19시 05분


◆활용범위 무한한 新기술

최근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와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또한 전세계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인터넷이 대중화함에 따라 인터넷 망을 이용한 장거리 전화 등으로 그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인터넷 전화는 인터넷 폰 소프트웨어, 스피커, 마이크로폰, 사운드 카드를 갖춘 PC에 인터넷을 연결하여 같은 시스템을 갖춘 PC 소유자와 일반 전화처럼 통화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인터넷 전화는 95년 초 보컬텍사에 의해 첫 선을 보인 후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현재의 인터넷 폰은 기존의 전화망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 전화요금이 저렴한 짧은 구간에서는 기존의 전화망이 이용되고 전화요금이 비싼 장거리 구간에서만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 폰이 상대적으로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인터넷 기간망의 대중화와 고속화 덕분이다. 최근 몇년 사이에 일반 대중도 집에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인터넷 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국내의 종합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벤처 기업 ㈜새롬기술과 통신사업자 ㈜하나로통신이 인터넷폰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다. 서비스 가입자는 통신사업자의 전국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전국 시내외 인터넷 전화서비스로부터 국제 인터넷 전화서비스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가트너 그룹에 따르면 인터넷 상에서 음성통신을 하는 시장은 98년 2억5500만달러에서 2003년에는 그 80배인 21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마디로 놀라운 규모다.

인터넷 폰은 인터넷 망을 통한 접속이므로 싼 가격으로 국제전화가 가능하고 디지털 전송으로 화상 문서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터넷 망을 사용함에 따라서 인터넷에서 피할 수 없는 통화지연과 데이터 분실 현상으로 인해 통화음질이 떨어지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발신자 번호 인식 서비스가 사생활 침해의 소지를 가지고 있어 금지되었기 때문에 인터넷 폰 사용시에 일반 전화에 비해 더 많은 번호를 눌러야 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인터넷 전화에 사용되는 제품들간의 호환성이 부족해 대규모 서비스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많은 나라에 인터넷 폰을 위한 교환기가 설치되고 기반 네트워크가 구성되어야 보다 많은 가입자들이 인터넷 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직까지는 다소 부정적인 측면이 많아 보이지만 인터넷 전화는 가능성이 무한한 기술이다. 소프트웨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음성뿐만 아니라 팩스, 멀티미디어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인터넷 폰을 통해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인터넷 폰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여건들이 빠르게 하나 둘씩 갖춰져 가고 있다. 기술적 행정적인 모든 문제들이 안정 될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인터넷 폰 기술이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웹-넷 이용 1000만명 돌파

인터넷이 생활 속으로 성큼 다가왔다. 새로운 N세대들은 전자우편을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며, 논문 자료를 구하고, 심지어 연인과의 데이트 장소와 방법까지 인터넷을 통해 해결한다. 이제 인류를 공동체로 묶는데 지대한 공로를 한 전화마저도 인터넷에 의해 개념이 바뀌고 있다.

오늘부터 시작된 2000년대에는 웹 생활양식과 웹 업무양식이 보편화될 것이다. 2000년에 국내 인터넷과 웹의 사용자수가 1000만명을 돌파할 예정이다. 1000만 네티즌들이 국경없는 21세기 사이버 국제시대에 국가 경쟁력의 단단한 기초가 되었으면 한다.

필자는 인터넷 폰의 대중화가 21세기 웹 생활양식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보고 싶다.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인터넷 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비용 절감도 하고, 웹생활양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인터넷 시대의 현명한 네티즌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김형주〈서울대교수·컴퓨터 공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