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철의 스키세상]급경사 질주땐 완전한 회전을

  • 입력 1999년 12월 15일 19시 42분


▼질문▼

경력5년의 중급스키어에요. 책과 비디오를 통해 열심히 기술을 익혔지만 급경사에서는 통하질 않네요.

조성원(여·25·팬시디자이너)‘원이’(박수철의 스키세상 ID)▼처방▼

아마 스키어의 대부분이 똑같은 고민을 하실 거에요. 그러면 오늘은 중급자를 위한 탈주법을 가르쳐 드리지요.우선, ①책 인터넷 비디오를 통해 기술을 정확히 숙지 합니다.

②그 기술로 자신이 스키잉하는 모습을 생각하며 머릿속에 이미지로 남기세요. 이런 것을 이미지트레이닝이라고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③스키잉의 단점은 기본 기술에서 찾으세요.

만년중급자의 단점이란 어떤 것일까요. 대개는 이렇습니다. 첫째, 급경사에서 속도제어가 되질 않아 점점 빨리지지요. 완전한 회전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업다운의 리듬을 부드럽게 길게 하면서 매회 완전하게 회전한 뒤 다음 회전에 들어가도록 하세요.

둘째, 스키가 잘 회전되질 않지요. 몸중심이 스키중앙에 놓여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대개는 스키 뒷부분에 실리지요.이럴 때는 다리와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 몸중심이 스키중앙에 놓이도록 합니다.

셋째, 깊고 다이내믹한 회전이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엣지가 눈 속에 파고들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지요. 발목과 무릎을 구부려 엣지를 좀더 날카롭게 세우고 계곡쪽 발에 좀더 힘을 실어 엣징을 강하게 하면 해결 될 껍니다.

앞으로 연습은 이런 요령으로 하세요. ①슬로프를 잘 고르세요. 급경사 공략에만 급급하다 보면 자세가 점점 나빠집니다. 기술이 잘 구사되는 슬로프에서 즐겁게 타다가 자신이 붙거든 차차 급경사로 옮깁니다. ②활주전 항상 내가 원하는 턴과 속력을 결정해 두세요. 스키는 타는 것 자체가 연습이고 또 즐거움이지요. 언제나 즐겁게 탄 다는 것, 절대로 잊어서는 안됩니다. 더 알고 싶으시면 마이다스동아일보의 ‘박수철의 스키세상’(ski.donga.com)을 클릭하세요.

박수철 (한국데몬스트레이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