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여야텃밭에 공천따기 매수說

  • 입력 1998년 4월 8일 20시 11분


6·4 지방선거의 후보공천을 앞두고 각 정당이 후보자들의 금품공세를 막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특히 국민회의 자민련 한나라당 등 3당의 텃밭이거나 강세지역에서는 ‘공천〓당선’이라는 인식 때문에 후보자들이 지구당 위원장이나 대의원들을 매수할 가능성이 높은 실정. 일부 지역에서는 후보자들이 지구당 위원장에게 거액을 주겠다며 공천을 부탁한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당의 지구당은 후보자들의 매수행위를 막기 위해 대의원 수를 대폭 늘리거나 명망가 중심의 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중이다. 일부 지구당에서는 시민공청회 등을 통한 후보자 선정기준을 마련하거나 지역주민에 대한 여론조사결과를 공천에 반영하기로 했다.

국민회의 인천 계양―강화갑지구당은 계양구청장 후보 선출을 위한 대의원 수를 현재의 3백40명에서 6백40명으로 늘리기로 하고 대의원추천위원회에서 선정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국민회의 공천을 희망하는 사람은 6,7명.

이 지역 이기문(李基文)의원은 “대의원에 대한 금품매수를 막고 지구당의 저변을 넓히는 차원에서 대의원 수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회의 전주 완산 및 덕진 지구당은 전주시장 후보 공천에 앞서 시민공청회를 열어 후보선정기준과 방법 등을 논의, 그 결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전주시장 후보에는 자천타천으로 10여명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회의 후보 공천경합이 어느지역보다도 치열한 전남지역의 경우 도지부 주최로 13일 서울에서 전남지역 지구당위원장 간담회를 열어 공정한 후보공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자민련 충남 서산 태안의 변웅전(邊雄田)의원은 공천신청자들에 대한 지역주민 여론조사를 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후보를 공천할 방침.

한나라당 부산 남갑의 이상희(李祥羲)의원도 “공정한 공천을 위해 공천신청한 시의원 후보들을 여론조사에 부쳐 그 결과대로 공천하기로 했다”며 “여론조사 설문내용도 후보자들끼리 정하도록 해 일절 지구당위원장인 내가 개입할 여지가 없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부산지역의 한 중진의원은 “최근 한 시의원 후보로부터 공천만 주면 매달 지구당운영비를 책임지겠다는 제의가 있었으나 거절했다”며 “현재 공정한 후보공천방안을 생각중”이라고 말했다.

신구범(愼久範)제주지사와 우근민(禹瑾敏)전총무처차관의 경합이 치열한 국민회의 제주지사 후보경선의 경우 도지부 대의원 수가 1백명을 약간 웃돌아 중앙당에서는 매수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양기대·김정훈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