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관심 K리그, ‘관중석 리얼돌’ 국제 망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FC서울이 배치한 마네킹 30개 중 팬들 “성인용품 섞여” 의혹 제기
구단 “확인 소홀 불찰” 사과에도 해외중계 등으로 파문 확산 조짐
英매체 “끔찍한 사건 벌어져”

프로축구 서울은 1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광주와의 안방 경기 당시 관중석에 성인용품인 ‘리얼돌’을 관중석에 설치해 논란이 됐다. 영국 BBC는 이를 보도하며 “무관중 경기를 하면 어떻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까? 그래도 서울처럼 하려는 구단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 제공 프로축구연맹
프로축구 서울은 1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광주와의 안방 경기 당시 관중석에 성인용품인 ‘리얼돌’을 관중석에 설치해 논란이 됐다. 영국 BBC는 이를 보도하며 “무관중 경기를 하면 어떻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까? 그래도 서울처럼 하려는 구단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 제공 프로축구연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뚫고 8일 개막한 프로축구가 세계 축구팬들의 관심 속에 무관중 경기를 이어가고 있다. 각 구단은 빈 관중석을 채울 아이디어를 짜내느라 고심 중이다. 이런 가운데 17일 FC서울과 광주의 경기가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 관중석에 성인용품인 ‘리얼돌’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은 이날 관중석에 피켓을 든 마네킹 30개를 배치했다. 일부 팬들은 구단 홈페이지 등에 마네킹이 리얼돌처럼 보인다는 의문을 제기했다. 서울은 18일 구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마네킹은 A업체가 제작했고, 몇 번이나 성인용품이 아니라는 확인을 거쳤다. A업체가 B업체에 과거에 납품했던 마네킹을 되돌려 받아 설치하는 과정에서 성인용품과 관련이 있는 B업체의 이름이 들어간 피켓이 노출된 것이 우리의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본보 확인 결과 이날 관중석에 있던 마네킹 30개 중 10개는 미완성 리얼돌이었다. A업체 관계자는 “20개는 전시용으로 만들었던 마네킹이 맞지만 10개는 내부가 절반 정도 구현된 테스트용 제품이었다. 폐기하려던 것에 옷을 입혀 사용했다”고 말했다. 서울 관계자는 “여러 사실 관계를 종합해 확인 중으로 19일 공식 입장 발표를 할 예정이다. A업체에 대한 법적 조치 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의 ‘리얼돌’ 사태는 외신을 통해 해외에도 전해졌다. K리그는 현재 중계권이 세계 36개국에 팔려 전 세계 축구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축구 매체 ‘비사커’ 영국판은 이날 “서울은 관중석을 성인용품으로 채웠다. K리그 2라운드에서 가장 끔찍한 사건”이라고 전했다.

영국 BBC방송은 “마네킹 30개 가운데 여성 모양이 28개, 남성 모양이 2개 있었다”면서 “마네킹 제공 업체는 원래 경기 시작 전 인형에 붙은 모든 광고를 내리기로 했지만 일부가 그대로 남은 채 대중에게 노출됐다”고 보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마네킹이 응원석에서 들고 있는 손팻말 역시 이 리얼돌의 모델로 삼은 인기 BJ가 쓴 것처럼 돼 있었다”면서 “이렇게 많은 리얼돌을 좌석에 배치하는데 구단에서 몰랐을 리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서울은 예상치 못한 ‘성인돌’ 파문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지만 무관중 경기에 대비한 참신한 아이디어들도 있다.

코로나19의 최대 피해 지역이었던 K리그1 대구는 팬들의 응원 메시지가 담긴 깃발 1만여 개를 관중석마다 설치했다. 대구 팬들은 경기가 없는 날 경기장을 찾아 직접 응원 메시지를 깃발에 적었다. K리그2 안산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안산시 관내 어린이집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전시했다. 아이들은 자신의 얼굴을 도화지에 그려 넣고 선수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적었다.

관중의 함성을 대신하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16일 대구와 포항의 경기가 열린 DGB대구은행파크에서는 경기 내내 환호, 탄식, 야유 등 상황에 맞는 관중의 소리가 울려 퍼졌다. 프리킥, 코너킥 등 세트피스 상황에는 대구 특유의 응원인 ‘쿵쿵골’(발을 두 번 구른 뒤 골을 외치는 응원)이 응원단장의 주도로 반복되기도 했다. 프로야구 역시 대부분 구단이 안방경기에서 응원가를 틀며 응원전을 펼친다. 응원단장 구호에 맞춰 치어리더들이 선수 이름과 파이팅을 외친다.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k리그#무관중 경기#관중석 리얼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