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K 완봉승… 끝내준 양현종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KIA, 두산 꺾고 한국시리즈 1승 1패
두산 강타선 4안타로 꽁꽁 묶어… 122구 혼신 투구… 에이스 이름값
한국시리즈 첫 1-0 완봉 대기록

에이스란 무엇인가.

26일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프로야구 KIA-두산의 한국시리즈(7전 4승제) 2차전을 본 사람이라면 쉽게 답할 수 있을 것 같다.

KIA 왼손 투수 양현종이 혼신의 역투로 에이스의 확실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KIA는 이날 9이닝 완봉승을 거둔 양현종의 완벽투를 발판 삼아 1-0으로 승리했다. 전날 패배를 되갚은 KIA는 시리즈 전적을 1승 1패로 맞추며 3차전이 열리는 서울로 향하게 됐다.

역대 한국시리즈를 통틀어서도 첫손에 꼽힐 만한 ‘명품 투수전’이었다.

올해 정규시즌에서 14승(9패)을 거둔 두산 왼손 선발 장원준은 KIA 타선을 7이닝 4안타 4삼진 5볼넷 무실점으로 막았다. 매회 출루를 허용했지만 특유의 완급 조절로 실점을 하지 않았다. 1회와 3회 두 번 모두 김주찬을 병살타로 유도하며 위기를 벗어났고, 4회에는 선두타자 버나디나를 견제로 잡아냈다. 장원준은 정규시즌까지 포함해 올 시즌 들어 가장 많은 117개의 공을 던지며 제 몫을 다했다.

그렇지만 이날 진정한 주인공은 양현종이었다. 올해 정규시즌에서 꿈의 20승(6패)을 거둔 슈퍼 에이스의 모습 그대로였다.

양현종은 최고 시속 148km의 빠른 공과 커브,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 변화구를 골고루 구사하며 9이닝 4안타 2볼넷 무실점 완봉승을 따냈다. 삼진은 무려 11개나 솎아냈다.

1-0 완봉승은 역대 한국시리즈에서 처음 나온 대기록이다. 포스트시즌을 통틀어도 3번째다. 김일융(당시 삼성)이 1986년 플레이오프 1차전, 주형광(당시 롯데)이 1995년 플레이오프 6차전에서 1-0 완봉승을 이룬 바 있다. 한국시리즈 10번째이자 포스트시즌 21번째 완봉승이기도 했다.

KIA는 8회말 1사 1, 3루에서 3루 주자였던 김주찬이 나지완의 3루 땅볼 때 런다운에 걸렸지만 빠른 상황 판단으로 홈을 밟았다. 이 득점은 그대로 결승점이 됐고, KIA는 역대 한국시리즈에서 최초로 타점 없이 승리한 팀이 됐다.

8회까지 101개의 공을 던진 양현종은 9회에도 마운드에 올랐다. 2사 1루에서 이날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양의지와의 대결이 펼쳐졌다. 앞선 김주찬의 런다운 때 나왔던 자신의 뼈아픈 실수를 만회하려는 양의지는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다. 하지만 양현종은 11구까지 가는 긴 승부 끝에 양의지를 헛스윙 삼진으로 잡아냈다. 양현종이 이날 던진 122개의 공 역시 올 시즌 자신의 최다 투구 기록이었다.

자신의 멘토인 간베 도시오 전 KIA 투수코치를 이날 경기에 초대한 양현종은 “2009년 한국시리즈 때만 해도 마냥 어렸던 내가 팀을 이끌고, 에이스로서 한 경기를 책임질 수 있는 모습을 코치님께 보여드려서 뿌듯하다”며 기뻐했다. 이닝이 끝날 때 양팔을 들어올리며 홈 팬의 환호를 유도할 만큼 투지를 보인 양현종은 2차전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다.

양 팀의 3차전은 28일 오후 2시 서울 잠실구장으로 옮겨서 열린다. 3차전 선발은 보우덴(두산)과 팻딘(KIA)이 유력하다.
 
▼ “양현종이 계속 던지겠다고 했다”
 
▽KIA 김기태 감독=
양현종의 완봉, 감독으로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9회에 이대진 코치가 올라가 상태를 물었는데 양현종이 괜찮다고 계속 던지겠다고 했다. 내용은 완벽하지 않았지만 양쪽 투수들이 모두 잘 던진 가운데 오늘 승리로 선수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에 팬들이 보내주신 함성에 큰 힘을 느꼈다.

“아웃 두 개 잡으려 욕심내다 실수”
 
▽두산 김태형 감독=
오랜만에 좋은 투수전을 봤다. 장원준의 피칭도 플레이오프 때보다 훨씬 안정적이었다. 양현종이 워낙 좋은 공을 던졌다. (런다운 상황은) 하나씩 해도 되는 건데 아웃 두 개를 잡으려고 욕심을 내다 보니 실수를 했다. 결정적인 실수였지만 원정에서 1승 1패 했으니 괜찮다.
  
광주=이헌재 uni@donga.com·임보미 기자
#kia 양현종#kia 김기태 감독#김주찬#kia 한국시리즈 1승 1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