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사커] 대표팀의 조용한 형? 샌님 같아서…

  • Array
  • 입력 2011년 6월 28일 07시 00분


조용형. 스포츠동아DB
조용형. 스포츠동아DB
카타르 알 라얀 조·용·형

스포츠동아 카카오톡 인터뷰의 7번째 주인공은 카타르 프로축구 알 라얀에서 뛰고 있는 국가대표 수비수 조용형(28)이다. 그는 '조용(?)하면서도 화려한' 축구 인생을 열어가고 있다. 멋진 곳으로의 여정이 확정된 때문이다.

작년 남아공월드컵 직후,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말라가CF 입단을 조건으로 조금은 낯선 카타르 리그로 진출해 화제를 모았다. 계약에 따르면 조용형은 내년 여름 말라가에서 또 다른 도전에 나서게 된다. 당연히 트위터를 통해 받은 축구 팬들의 질문도 말라가 이적으로 모아졌다.

수많은 질문들이 거의 비슷비슷해 눈물을 머금고 어쩔 수 없이 첫 질문을 던진 한 명만을 선정해야 했다. 질문 선정에 사심은 담겨있지 않으니 독자 여러분께서는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 주길 바라며….

○말라가 그리고 카타르, 술 마시는 중동 동료?

- 말라가 이적 예정인데, 현재 유명 선수 영입 러시를 하고 있어요. 과연 그들과의 주전 경쟁에서 어떻게 이겨낼 비책이 있는지요?(kanzyun)

“물론 걱정도 되죠. 워낙 쟁쟁한 선수들을 영입하고 있으니. 경쟁은 엄청나겠지만 그 속에서 분명 배울 점이 있다고 봐요. 항상 그랬거든요.ㅋ 발전을 위한 또 다른 단계라고 할까? 빨리 가고 싶어요. 내년 여름쯤 끝나긴 하는데. 너무 기대 돼요.”

- K리그가 ACL 무대에서 강세를 떨치는데, 중동 리그 경험자로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요?(FCSEOUL11)

“제가 생각하기에는 멘탈(정신적인)에서 한국 선수가 우수하다고 봐요. 사우디, 이란 등 중동 선수들의 능력은 정말 뛰어나지만 정신과 조직에서 우리를 따라가지 못해요. 그런 면에서 K리그가 훨씬 강하다고 봐요.^^”

- 이정수의 알 사드와 알 라얀의 결정적 차이가 있다면? 에어컨 말고요.(elephant2510)

“정수 형네 팀은 도하 중심지에 있고, 번화가에 위치해 있고. 저희는 사막 한 가운데에 있고, 솔직히 에어컨이 제일 큰 차이죠. 더운 날씨에도 알 사드는 에어컨 덕분에 추울 정도에요. 날씨 적응이 큰 문제인데, 부러워요.”

- 현재 소속된 알 라얀에 충분히 만족하고 계신지요? 취미 생활은 있나요?(Pasteled)

“팀에서 주전으로 나서고 있으니까 만족하죠. 배려도 많이 해주고. 카타르 생활에 다 적응했죠. 요즘은 골프에 푹 빠져 있답니다. 사실 에피소드인데, 맥주를 마실 수 있냐고 동료들에게 물어보니 그럴 수 있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아, 오해는 말아주셔요. 동료들과 아직 먹을 기회는 없었답니다. 가끔 정수 형과 한 캔 정도?”

- 카타르 생활은 어떤가요? 2022년 월드컵 개최를 준비 중인데, 카타르 축구는 어떤 인상인가요?(ebonytr22)

“딱히 변화는 없고요. 천성이 느긋해서인지 서두르지도 않네요. 그래도 워낙 돈이 많은 친구들이니까. (월드컵 개최지 발표됐을 때는) 정말 난리도 아니었죠. 발표가 났을 때 팀 클럽하우스에서 집까지 30분이면 오는 거린데 두 시간이 넘게 걸렸어요.”

○내 사랑 태극마크 & 축구 팬

-국가대표로 꼽혔을 때의 첫 느낌을 한 마디로 함축한다면?(Bolton_)

“세상을 다 가진 기분? 이런 거? 아, 뭐가 있을까? 영광이죠. 뭘.”

-조용형에게 축구 팬들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Shinyounsu)

“사실 자그마한 제 팬 카페가 있는데요. 250여 명쯤? 한 분 한 분이 너무 소중하죠. 제가 카페에 하루 한 번 이상 들어가거든요. 해외에서 솔직히 할 것이 없잖아요. 굳이 와서 제게 격려의 글을 남겨주시고 너무 감사드려요.”

-대표팀 타 선수들이 가장 말이 없는 조용한 선수로 조용형 선수로 꼽았는데, 실제 성격은 어떠신가요?(JDw0814)

“원체 조용한 편이죠. 말이 필요한가요? 그래도 경기장에선 말을 많이 하려고 하는데, 제 생김새가 샌님이라서 그런가요?”

-조광래 감독께서 주문하신 포어 리베로가 과연 맞는 옷이었나요?(jeewonjeong)

“음, 민감한 질문. 작년 10월 일본 평가전 때 처음 시도했는데. 경기 당일 아침에 갑자기 출전 통보를 받았죠. (박)지성이형-(이)청용이와 손발을 맞추기로 했는데, 그 날 지성이 형이 뛰지 못하고 청용이도 후반 교체 투입되면서 뭔가 삐걱거렸어요. 제 몫을 못했죠.”

-이름 때문에 생긴 별명은 없나요? 가장 맘에 드는 닉네임이 있다면?(jgksskWn_1007)

“대부분 이름 따라서 조용하다고 말들을 많이 하는데. 솔직히 별명을 좋아하진 않고요. 제주에서 용팔이라고 많이들 불렀는데. 딱 한 마디를 하죠. ‘싫어요!’^^;;;”

○추억 속 K리그여 기다려라!

-언젠가 K리그로 컴백하실 때, 이적하고 싶은 구단은?(topbabygd_)

“저는 만약 다시 K리그로 돌아가면 당연히 생각할 필요도 없죠. 제주로 가야죠. 지금 성적도 좋고, 옛 명성을 되찾는 느낌도 들고요.”

-여자친구가 있다고 하셨는데, 결혼은 언제쯤 하고 싶은지요?(6002dodo)

“사실은 올해 6월이 계획이었는데 사정이 생겨서 좀 미뤄진 상태에요. 동갑내기에요. 올해 연말쯤 (결혼) 해야죠. 제가 프로 1년차일 때, 포항 김재성의 소개로 만났는데 햇수로 6년이 넘은 친구에요. 유아교육 전공해서 유치원 선생님을 하다가 지금은 신부수업 중이에요. 저만을 위한 여자? 참 좋네요. ㅎㅎ”

-조용형에게 허벅지란? 꿀벅지, 철벅지 관리 비법은? 부러운 허벅지는요?(Haebarag2)

“아마 월드컵 때를 보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축구 선수 대부분이 이 정도 다리쯤은 가질 수 있어요. 오히려 제 허벅지는 얇죠. 굳이 뽑으라면 동국이형의 허벅지가 제일 부러워요. K리그 소식을 계속 인터넷으로 접하고 있는데, 엄청난 슈팅이 허벅지에서 나오지 않나? ㅋ”

조용형은?

▲생년월일 : 1983년 11월 3일

▲신체조건 : 183cm 72kg

▲학력사항 : 부평동중-부평고-고려대-고려대 대학원(재학)

▲경력사항 :

2005시즌(부천SK) 34경기, 2006 시즌(제주 유나이티드) 35경기, 2007시즌(성남 일화) 19경기, 2008∼2010시즌(제주 유나이티드) 69경기, 1골1도움, 2010.8∼현재(알 라얀) 31경기

정리|남장현 기자 (@yoshike3) yoshike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