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선물은 감독님표 밥상이에요” 우승신화 삼성화재 3총사의 수다

  • Array
  • 입력 2011년 4월 15일 07시 00분


■ 신치용감독-여오현-고희진

말로만 듣던 감독님의 요리솜씨
직접 맛보고 냉정하게 평가 ㅋㅋ

겸손 열정 기본이 있는 삼성배구
다시 9연패 신화 꿈이 영글어요

한 가족 같은 분위기다. 프로배구 V5를 달성한 삼성화재 고희진, 신치용 감독, 여오현(맨 왼쪽부터)이 우승트로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 가족 같은 분위기다. 프로배구 V5를 달성한 삼성화재 고희진, 신치용 감독, 여오현(맨 왼쪽부터)이 우승트로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삼성화재 선수들이 뜻밖의 우승 선물을 받게 됐다.

신치용(56) 감독이 직접 만들어 차려주는 저녁상이다. 신 감독은 14일 스포츠동아와 인터뷰에서 “선수단 휴가가 끝나는 5월에 선수들을 집으로 초대해 내가 만든 음식으로 저녁을 대접 하겠다”고 약속했다.

신 감독이 집에 선수들을 부르는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 현대캐피탈 2연패를 끊은 뒤 몇몇 고참 선수와 집에서 맥주를 마신 게 유일하다. 마음은 굴뚝같지만 편애한다는 오해를 사는 등 선수단 분위기를 해칠까봐 자제해 왔다.

신 감독은 아내에게 “5월에 그리 할 거니 준비하라”고 말했다가 “당신이 더 잘하니 직접 하시라”는 핀잔을 들었다. 괜한 말이 아니다. 신 감독 특기가 요리다.

“김밥은 기가 막히게 말지. 두부김치, 김치찌개. 못 하는 게 없어. 주로 술안주이긴 하지만…. 허허.”

여오현(33)과 고희진(31)은 “감독님이 요리를 잘 하신다는 말만 들었는데 5월에 냉정하게 평가 하겠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경기도 용인 배구단 숙소에서 삼성화재 V5의 주역 신치용 감독과 리베로 여오현, 주장 고희진을 만났다.

● 우승 그 후

신 감독은 요즘 하루 세 차례 인터뷰가 기본이다. 저녁 약속도 매일 잡혀 있다. 이번 주말 일정은 모두 취소하고 집에서 쉬기로 했다. 토요일에 장을 봐서 일요일 세 끼 모두 직접 만든 음식을 가족상에 올릴 생각이다.

고희진도 유명세를 피부로 느낀다. 우승 인터뷰가 쇄도하기는 처음이다. “작년까지는 인터뷰 요청이 아예 없었다. 동네 분들 태도도 달라졌다. 제 이름을 부르지 않고 삼성화재 주장이라고 하신다.”

여오현은 삼성화재에 입단해 수많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지만 이번에 가장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선수인생 통틀어 가장 열심히 한 시즌을 보냈다. 나 스스로를 열 번 더 칭찬해 주고 싶다.”

● 삼성화재 배구란

‘삼성화재의 배구는 □다’

신 감독은 겸손이라고 쓴 뒤 “겸손에 모든 게 다 들어 있다”고 했다. 여오현과 고희진은 한참 고민하다가 열정(여오현)과 기본(고희진)이라고 답했다.

단어는 다르지만 모두 한뜻이다.

고희진은 “겨울에는 새벽에 일어나 잘 때까지 오로지 배구만 생각해야 한다. 휴식도 배구를 위한 것이다. 경기를 잘 하기 위해 잘 쉬라는 게 감독님 지론이다”고 말했다.

신 감독은 팀에서 누구 한 명 으스대거나 튀는 꼴을 못 본다. 경기를 지고도 자기만 잘 했다고 시시덕거리는 걸 가장 싫어한다. 삼성화재는 성적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나오는 임원 격려금 등을 감독 이하 선수단이 모두 똑 같이 배분한다. 신 감독의 오랜 방침이다.

예전과 비교해 달라진 게 하나 있다. 20 05∼2006시즌부터 2년 연속 준우승에 머문 뒤 강경 모드의 신 감독 태도가 한결 부드러워졌다.

고희진은 “전에는 하늘같은 선배들도 감독님 앞에서 오금이 저릴 정도로 무서웠는데 그 때 이후로 완전히 바뀌셨다”고 했다. 신 감독은 “그 전에는 내가 앞장서서 모든 걸 했다. 지금은 뒤에서 받쳐 준다. 시키는 게 아니라 스스로 하게끔 만들어주는 문화가 훨씬 낫다는 걸 깨달았다”고 답했다.

신 감독은 “그래서 여오현과 고희진의 역할은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린 선수들은 아직 내(감독)가 앞에서 끌고 가는 것에 익숙하다. 스스로 찾아서 할 줄을 모른다. 오현이와 희진이가 후배들을 이끌고 앞으로 1년 안에 삼성화재 컬러를 입혀줘야 한다.”

● 한 번 더 신화창조

삼성화재는 실업시절을 포함해 9연패 신화를 썼다. 두 차례 준우승 뒤 다시 4연패를 기록 중이다. 또 한 번의 9연패가 가능할까.

신 감독은 “기회가 온다면 더 없이 영광이지만 욕심만 갖고 될 일은 아니다. 우리 팀과 선수들이 실패하지 않는 게 우선이다. 우승을 못해도 성공일 수 있고 우승을 해도 실패일수 있다. 우승을 못해도 성공하는 가치가 더 중요하다는 걸 선수들에게 알려주고 싶다”고 했다.

그러나 이어 “프로 팀은 당연히 우승이 목표다. 그렇지 않으면 최선을 다하지 않겠다는 것 아니냐. 계속해서 우승에 도전 하겠다”고 했다.

고희진은 “꿈같은 이야기다”면서도 “현대캐피탈에 결승에서 2번 연속 졌을 때 한 번 만 더 우승 하자고 한 게 지금까지 왔다. 젊고 재능 있는 후배들이 많아 불가능한 건 아니다”고 말했다.

여오현이 “나는 그때면 불혹의 나이인데”라며 말끝을 흐리자, 고희진이 “형은 마흔까지 거뜬하다”고 거들었다. 여오현은 다시 “부상만 없다면 팀에 보탬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며 빙긋 웃었다.

용인|윤태석 기자 (트위터@Bergkamp08) sportic@donga.com
사진|김종원 기자 (트위터@beanjjun) 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