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베이스볼] “류현진 데뷔전때 사인, 100억 줘도 안바꿔”

  • Array
  • 입력 2011년 1월 20일 07시 00분


여성야구팬 “내 재산목록 1호는?”

누군가의 보물1호가 될… 야구를 사랑하는 팬들에게는 선수들의 사인볼 하나, 사인 유니폼 하나가 모두 소중한 ‘보물’이 된다. 선수들이 팬들의 쏟아지는 사인 요청을 쉽게 외면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스포츠동아DB
누군가의 보물1호가 될… 야구를 사랑하는 팬들에게는 선수들의 사인볼 하나, 사인 유니폼 하나가 모두 소중한 ‘보물’이 된다. 선수들이 팬들의 쏟아지는 사인 요청을 쉽게 외면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스포츠동아DB
누구에게나‘재산목록 1호’는 있다.

특히 열혈 야구팬이라면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에 대한 추억이 담긴 애장품 하나쯤은 고이 보관하고 있게 마련.

‘미 스 베이스볼’에 참여한 8개 구단 여성팬 여덟 명도 마찬가지다.

그들이 풀어놓은 나의 ‘베이스볼트레저(Baseball Treasure)’이야기. 그리고 더불어 앞으로 꼭 한 번 손에 넣고 싶은‘미래의 야구 보물 1호’에 대해서도 들어봤다.

‘괴물’ 친필 적힌 다이어리 보물처럼 간직

○한화팬 구율화=제 재산목록 1호는 다이어리에 받은 류현진의 사인이에요.

흔하디 흔한 사인 하나가 무슨 1호씩이나 되냐고요? 그 날짜가 2006년 4월 12일, 바로 류현진 선수가 데뷔한 날이거든요. 이 경기는 중계방송이 되지 않아서 야구장에 있던 관중들만 역사적인 괴물 탄생을 목격할 수 있었어요.

풀카운트 끝에 첫 타자를 삼진으로 돌려세우던 순간 어찌나 감격했던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기립 박수를 쳤다니까요. 프로야구 역사를 바꿔 놓은 류현진의 데뷔전. 그날 받은 사인은 억만금을 줘도 바꾸지 못할 제 재산목록 1호입니다.

그리고 전 받고 싶은 것보다 제가 만들고 싶은 야구 기념물이 하나 있어요. 한화 이글스 우승 기념 대형 우산이요. 아주 큰 골프 우산을 이글스의 상징인 주황색으로 만든 다음에 ‘V2 한화 이글스’라고 크게 새길 거예요. 그날이 언젠가는 오겠죠?

작년 PO후 구단·팬 릴레이 광고 뭉클

○두산팬 최선경=저의 보물 2위는 지금 제 스크랩북에 붙어 있어요. 지난해 삼성과의 플레이오프가 끝난 후, 두산 구단과 우리 팬들이 신문에 냈던 광고 말이에요.

두산에서 ‘한국시리즈 진출을 못 했지만 팬들이 격려해주셔서 감사하다’는 광고를 냈고, 그걸 본 우리 팬들도 십시일반으로 ‘투혼을 발휘해 준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는 광고를 준비한 거죠. 저도 적은 돈이지만 모금에 참여했고요.

베어스 홈페이지에 광고 두 개가 동시에 팝업창으로 뜨는 걸 보니 정말 뭉클하던걸요. 스포츠에선 승자만이 빛날 수 있다는 저의 편협한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됐죠.

그럼 1위는 뭐냐고요? 바로 ‘V4’ 달성 후에 나오게 될 감사 광고! 그 날을 기다리며 1위 자리를 비워 둘게요. 그리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우리 팀의 한국시리즈 7차전 끝내기 홈런볼을 꼭 갖고 싶어요!

최희섭과 찍은 휴대폰 사진 절대 못지워

○KIA팬 김은경=야구 관련 재산목록 1호라…. 제가 응원하는 KIA와 관련된 것이라면 모두 소중하지만, 굳이 그 중에 꼽으라면 유니폼 두 장이에요. 한 장은 제가 처음 단체 관람을 시작하면서 친구에게 받은 건데요.

처음 야구팬으로서 갖게 된 응원 도구이기도 하고, 제 생일 선물이기도 해서 당연히 소중할 수밖에요. 작년에는 그 유니폼을 꼭 들고 다니면서 정말 열심히 응원했습니다. 다른 한 장은 KIA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유니폼이에요. 시즌이 끝난 후 KIA 선수들과 팬들이 만나는 ‘2010 호랑이 가족 한마당’에 갔는데, 새 유니폼 한 장을 들고 가서 앞뒤로 빽빽하게 선수들 사인을 받았거든요.

지금도 이 두 장의 유니폼이 나란히 제 옷장에 소중하게 걸려 있답니다. 아! 하나 더 있어요. 제 휴대폰에 고이 저장된, 최희섭 선수와 함께 찍은 사진! 세상에 단 한 장밖에 없거든요.

미스베이스볼 '베이스볼 트레저' 편 - LG팬 송주현씨가 보낸 케이크
미스베이스볼 '베이스볼 트레저' 편 - LG팬 송주현씨가 보낸 케이크


통해 알게된 소중한 인연들에 감사

○LG팬 송주현=저는 물질적인 것보다 야구를 보면서 알게 된 제 인연들이 재산이에요. ‘야구’, 특히 ‘LG 야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알게 된 지금은 야구장에 가서 아무한테나 “어디야?”라고 전화하면 될 정도로 가까워졌죠.

특히 지난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만나게 된 많은 인연들이 오랫동안 알아 왔던 지인들 만큼이나 소중해요. 제 야구 인연들과 함께 한 2010년 시즌 마무리 파티. ‘66685876’을 모두 함께 겪어 온 소중한 그들. 케이크(사진) 가운데 꽂혀 있는 숫자 ‘1’의 염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고 바라려고요.

그리고 LG의 2011시즌 한국시리즈 진출 확정 정규 시즌 우승볼을 꼭 한 번 받아 봤으면 하는 소망이 있네요. 케이크에 우승 ‘기원’이 아니라 ‘축하’라는 글자를 적고 파티를 할 수 있기를.

땀내음 흠뻑 밴 롯데 배팅장갑 완전 소중

○롯데팬 박현수=작년에 오랜만에 부산을 찾은 저에게 삼촌께서 ‘서프라이즈 선물’을 건네셨어요. 받아 보니 배팅 장갑이더라고요.

손바닥 부분이 허름해질 정도로 노력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었어요. 딱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면, 장갑의 원래 주인이 불분명했다는 거예요. 몇 개의 장갑을 여러 사람을 거쳐 전달 받는 과정에서 이름을 표시해 두지 않아 섞이게 된 거였어요.

물론 전 누구의 것이든 선수들이 직접 쓴 장갑을 갖고 있다는 것에 참 감사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그 주인이 궁금한 건 사실이죠. 신데렐라의 유리 구두처럼 직접 끼워 보며 확인을 할 수도 없고 말이죠.

이렇게 100% 완벽하지 않은 제 보물 1호는 바로 사연 많은 배팅 장갑입니다. 전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1일 롯데 홍보팀 체험권’이라는 쿠폰을 갖고 싶네요. 실현되기는 어렵겠지만, 하루 동안 가까이에서 야구를 알고 배울 수 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야신 직접 써준 ‘일구이무’ 보며 하루 반성

○SK팬 박다해=제 야구 보물 세 가지 중 첫 번째는 바로 김성근 감독님이 직접 쓰신 ‘일구이무(一球二無)’ 글씨예요! 자서전 출간 후 서점에서 저자 사인회 할 때 받았거든요. 이제는 너무 유명해진 감독님의 좌우명. 야구에서 비롯된 말이지만, 곱씹어 보면 제 삶의 하루하루를 반성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게다가 감독님 필체는 또 어찌나 멋들어지는지! 나머지 두 가지는 현대 유니콘스 배트와 ‘캐넌 히터’ 김재현 선수의 LG 시절 사인볼이에요. 배트는 어린 시절 인천에 살 때 부모님이 사 주신 건데, 정명원 김경기 위재영 선수의 사인도 함께 있어서 더 좋아요.

이제는 SK 유니폼이 더 잘 어울리는 김재현 선수 사인볼 역시 어렸을 때 친척 오빠에게 선물 받았고요. 그리고 전 경기 중에 홈런볼을 한 번 받아 보고 싶어요. 그동안 파울볼 한 번 받아 본 적이 없거든요. 한 번쯤은 제 주위로 떨어졌으면 좋겠어요!

단연 카메라…내 사진으로 넥센 달력 제작

○넥센팬 황선하=카메라가 ‘야구 관련’ 재산 목록 1호라고 하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네요. 근데 이 카메라, 야구장 갈 때만 갖고 나가거든요. 렌즈까지 합하면 2kg이 넘어요.

요즘은 여자분들이 야구장에 DSLR을 많이들 갖고 오시지만, 제가 2007년에 처음 카메라를 들고 갔을 땐 그런 거대한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여자가 저밖에 없었어요.

덕분에 주목도 많이 받았죠. 카메라를 두개 들고 다닐 때는 한 방송사 프로그램에도 찍혀 봤는데 정작 TV에 나오진 않더군요. 헤헤. 3년 넘게 모은 야구 사진 파일은 어느새 용량이 150GB가 넘어갑니다. 장수로는 5∼6만장 되는 것 같고, 경기 수로는 120경기쯤 되겠네요.

사진은 인화해서 선수분들 드리기도 하고, 사진책을 만들기도 해요. 지난 시즌에 찍은 사진으로는 넥센 달력을 만들었고요. 올 시즌 목표는 제 소중한 ‘엄마백통’ 렌즈에 가장 좋아하는 선수분의 사인을 받는 거예요. 좋은 추억이 되겠죠?

미스베이스볼 '베이스볼 트레저' 편 - 삼성팬 김빛나 씨가 보낸 야구장 입장권
미스베이스볼 '베이스볼 트레저' 편 - 삼성팬 김빛나 씨가 보낸 야구장 입장권


부모님
첫 데이트 친선경기 티켓 ‘가보’

○삼성팬 김빛나=우리 가족 앨범 제 1호의 첫 번째 장에는 1982년 10월 17일자 잠실야구장 야구표 2장이 붙어 있어요. 삼성 야구광이었던 엄마와 아빠가 첫 데이트 날 함께 보러 가셨다는, 삼성과 메이저리그 애틀란타의 친선경기 티켓(사진). 지금 보면 촌스러운 디자인이나 삼성의 옛 로고가 낯설어 웃음이 나지만, 우리 가족의 시작을 증명하는 만큼 이 티켓은 저의 야구 재산목록 1호가 되기 충분하죠.

또 티켓 뒷장에는 당시 메이저리그 역대 홈런 1위였던 강타자 행크 에런이 한국 야구팬에게 보내는 메시지와 사인이 인쇄돼 있는데, 이걸 볼 때마다 엄마와 아빠가 에런의 홈런 레이스를 보며 처음 손을 잡았다는 일화도 생각나곤 해요.

아, 그리고 저 역시 아쉽게도 파울볼이나 홈런볼을 잡아 보지 못한 것 같아요. 치킨을 먹을 때조차 파울볼 캐치용 글러브를 끼고 있을 정도로 열성적이었는데도 말이죠. 투수의 손에서 나와 타자의 배트를 거쳐 날아오는 공엔 선수들의 땀과 열정이 그대로 배어 있을 것 같잖아요.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요.
정리 | 배영은 기자 y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