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와 충돌… ‘베어벡의 에어백’ 뭘까

  • 입력 2006년 9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연합뉴스
《어느 조직에서나 1인자와 2인자의 차이는 있게 마련.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1인자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조직을 장악하는 카리스마가 없다면 보스가 돼도 무능한 지도자로 낙인찍힐 수 있다. 2002년 한일 월드컵과 2006년 독일 월드컵 때 ‘2인자’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며 한국축구대표팀을 이끌었던 핌 베어벡(50·사진) 감독. 세계적인 명장 거스 히딩크 감독과 딕 아드보카트 감독의 그늘을 벗어나 ‘1인자’가 된 그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2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2007 아시안컵 B조 예선 이란과의 경기가 바로 그 무대. 지난달 16일 아시안컵 대만전(3-0 승)에서 감독 데뷔전을 펼쳤지만 대만은 국제축구연맹(FIFA) 144위로 한국(52위)엔 크게 뒤져 있는 팀.

하지만 이란은 랭킹 45위로 우리보다 높은 데다 알리 카리미(바이에른 뮌헨)와 바히드 하셰미안(하노버), 라만 레자에이(메시나), 안드라니크 테이무리안(볼턴) 등 독일, 잉글랜드 등에서 뛰는 유럽파도 즐비하다. 상대전적에서도 한국이 8승 3무 7패로 근소한 우위를 점하고 있을 정도로 전력도 비슷해 베어벡 감독의 용병술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베어벡 감독은 “상대를 완전히 분석해 약점을 파고들 준비가 됐다”며 필승을 다짐했다. 그는 “우리는 현재 상태에서 최상의 멤버를 뽑았고 컨디션도 최상이기 때문에 충분히 이란을 잡을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화려한 개인기와 패스 능력으로 ‘테헤란의 마술사’로 불리는 카리미에 대해서도 “벌써 막을 방법을 선수들에게 주지시켰다”고 말했다. 베어벡 감독은 1일 마지막 훈련을 비공개로 할 정도로 이번 경기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베어벡 감독은 프리미어리거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설기현(레딩 FC) 이영표(토트넘 홋스퍼) 등 유럽파와 조재진(시미즈)과 김진규(주빌로 이와타) 등 J리그파를 중심으로 맞설 전망. 현재로선 설기현-조재진-이천수(울산) 스리톱에 박지성을 플레이메이커나 처진 스트라이커로 투입할 전망. 김남일(수원)은 수비형 미드필더, 수비라인은 이영표-김영철(성남)-김진규-송종국이 유력하다.

이용수 KBS 해설위원은 “베어벡 감독은 대표팀 선수 개개인의 능력을 분석해 어떻게 처방을 해야 최강의 전력을 낼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상대 팀에 대한 분석능력과 그에 대한 대처 능력도 뛰어나 감독으로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과연 ‘만년 참모’ 베어벡 감독이 강호 이란을 제물로 명실상부한 한국대표팀 사령탑의 위용을 과시할 수 있을지 관심거리다.

한편 4-4-2 포메이션을 구사하는 이란도 유럽파 하셰미안이 에나야티와 투톱을 형성하고 카리미와 자바드 네쿠남(오사수나)이 미드필드에 투입되는 등 유럽파가 선발 라인업의 주축이 될 전망이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