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8000명 왔는데 안전인력 200명… 큰 사고 날까 걱정”[현장속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서 국내 최대 규모 드론쇼… 차-사람 뒤엉키며 극심한 혼란
“인파 예측 못해 인력 배치 구멍”
연말엔 더 큰 규모로 열릴 예정
역대급 인파 대비 안전 대책 절실

지난달 30일 밤 열린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 특별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수많은 인파가 줄지어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수영구에 따르면 이날 국내 최대 규모인 1700대의 드론이 동원돼 12분간의 공연이 진행된 가운데  5만8000명이 
광안리해변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지난달 30일 밤 열린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 특별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수많은 인파가 줄지어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수영구에 따르면 이날 국내 최대 규모인 1700대의 드론이 동원돼 12분간의 공연이 진행된 가운데 5만8000명이 광안리해변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지난달 30일 오후 7시 반경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맞은편 건널목 앞. 왕복 2차선 도로를 건너 해변으로 향하던 인파 수백 명이 너비 3m에 불과한 보행로에 다닥다닥 붙어 서 있었다. 부산도시철도 2호선 광안역에서 이곳까지 이어지는 600m 구간의 보행로는 오후 8시가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좁은 보행로를 이탈해 차도를 걷는 이들도 적잖았다.

대중교통 승하차 지점과 광안리해변을 잇는 16개의 골목길도 사람과 차량이 뒤엉켰다. 차량이 옴짝달싹 못 하자 운전자들은 연신 경적을 울려댔다. 김정현 씨(44)는 “어깨가 부딪혀 양방향 이동이 어려운데 현장 안전관리 요원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며 “이러다 지난해 10월 서울 이태원 핼러윈 참사 같은 일이 또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9일 수영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밤 광안리해수욕장에 5만8000명의 인파가 운집했다. 오후 8시부터 약 12분 동안 열린 ‘광안리 M드론라이트쇼 특별공연―한국의 미(美)’를 관람하기 위해서다. 1700대의 드론이 하늘에 날아올라 이색 공연을 펼친다는 소식에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몰려든 것. 수영구는 “드론 1700대를 동원한 공연은 국내 최대 규모”라고 했다.

형형색색 빛을 내는 드론은 팔각지붕 한옥과 강강술래 모습 등을 하늘에 수놓았다. 수영구는 지난해 4월부터 매주 토요일 밤 이곳에서 600대의 드론을 활용한 공연을 진행 중이다. 보통 회당 1만∼2만 명이 방문했지만 이날은 평소보다 약 3배가 많은 관람객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드론쇼 직후 한꺼번에 수많은 인파가 광안리해변을 빠져나오면서 일대 골목은 극심한 혼잡을 이뤘다.

수영구 등이 관람객 방문 수요 예측을 소홀히 해 안전 관리인력을 충분히 배치하지 않아 대규모 드론쇼 공연 현장의 혼잡이 가중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배치된 안전 관리인력은 수영구 100명, 부산 남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100명 등 약 200명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10월 그룹 방탄소년단(BTS)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 콘서트에 5만 명이 찾았을 당시 안전관리 인력 2700명을 배치한 것과 대조됐다. 지난해 12월 이곳에서 열린 부산불꽃축제 때 차량 위에 올라선 경찰관이 방송으로 군중을 통제한 이른바 ‘DJ폴리스’도 이날 배치되지 않았다.

류상일 동의대 소방행정학과 교수는 “광안리해변 주변 좁은 골목은 규모 있는 행사가 열릴 때마다 양방향 인파로 붐빈다”며 “이태원 참사 같은 일이 또 벌어지지 않게 사전에 방문객의 수요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경찰 등을 충분히 배치해야 한다. 방문객이 한쪽으로만 걷도록 하는 등의 보행로 시스템 개선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밤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상공에 1700대의 드론이 날아올라 화려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밤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상공에 1700대의 드론이 날아올라 화려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수영구는 올 12월 31일 오후 10시경부터 새해 카운트다운 드론쇼를 광안리해변에서 개최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2000대의 드론을 투입해 국내 최대 규모 드론쇼 기록을 경신할 계획이다. 유명 가수의 공연도 함께 이뤄진다. 올해 말 드론쇼 특별공연에도 ‘역대급 방문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돼 이 같은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으려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영구 관계자는 “연휴가 길어져 지난달 30일 특별공연에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몰렸다”며 “연말 특별공연 때는 효율적인 현장 관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도 “수영구 등과 협의해 혼잡안전관리차량의 배치와 충분한 경찰력 투입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부산#최대 규모 드론쇼#광안리 m드론라이트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